한미 관세 협상 후속 논의 결론 못 내...대규모 투자 조건 줄다리기

윤중현 기자 / 기사승인 : 2025-09-14 11:42:57
  • -
  • +
  • 인쇄
미국, 직접 투자·수익 배분 '일본식 모델' 압박
한국 "수용 어렵다"...뉴욕서 美상무장관 만나 협상

[메가경제=윤중현 기자] 한미 관세 협상 후속 논의를 위해 방미했던 김정관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14일 귀국했다.

 

김 장관은 미국 뉴욕에서 하워드 러트닉 미 상무부 장관과 만나 한국의 대미 투자 구조와 이익 배분 방식 등 세부 쟁점을 논의했으나, 협의가 어느 정도 진전됐는지는 밝히지 않았다.

 

▲미국 현지에서 한미 관세협상 관련 후속 협의를 한 김정관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14일 오전 영종도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귀국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날 새벽 인천공항에 도착한 김 장관은 협상 결과를 묻는 질문에 “양자 간 협의가 진행 중인 상황”이라며 구체적 언급을 피했다.

 

앞서 김 장관은 지난 12일(현지시간) 뉴욕에서 러트닉 장관과 만나 한국이 약속한 3천500억달러 규모 대미 투자와 관련한 구체적 합의 도출을 시도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한미 통상당국은 회담 종료 후에도 공식 설명을 내놓지 않아, 핵심 쟁점에서 이견을 좁히지 못한 것으로 관측된다.

 

양국은 지난 7월 협상에서 미국이 한국산 제품에 부과하려던 25% 상호관세를 15%로 낮추는 대신, 한국이 대규모 대미 투자를 추진하는 데 합의했다. 이후 지난달 한미 정상회담에서도 큰 틀의 합의는 재확인됐지만, 구체적 조건은 여전히 협의 중이다.

 

이 과정에서 한국은 직접 투자 비중을 줄이고 보증 방식으로 대체하려는 반면, 미국은 직접 투자를 확대할 것을 강하게 요구하고 있다. 투자 대상 결정에서도 미국은 주도권을 주장하는 반면, 한국은 기업의 사업성 검토 과정을 통한 결정을 원하고 있다.

 

투자 수익 배분 문제에서는 미국이 일본과의 합의 사례를 거론하며, 투자금 회수 전 수익은 절반씩 나누고 이후에는 90%를 미국이 가져가는 방식을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은 이를 합리적이지 않다며 수용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김 장관은 일본식 모델 수용 여부에 대한 질문에 “관세 패키지 전체 맥락에서 협의 중”이라고만 답했다. 미국의 요구를 모두 받아들일 수 있느냐는 질문에는 “모두 수용한다는 표현은 적절하지 않다”고 선을 그었다.

 

또한 미국은 농산물·디지털 분야 비관세 장벽 완화를 요구하고 있는 반면, 한국은 조선업 등 산업 협력 방안을 내세워 협상 주도권을 확보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김 장관은 아울러 최근 조지아주 현대차·LG에너지솔루션 합작 배터리 공장 건설 현장에서 이민 단속으로 한국인 근로자 330명이 체포된 사건과 관련해 우려를 전달하며, 안정적 투자 환경을 위해 비자 제도 개선 필요성을 강조한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매드포갈릭, 경기도교육청 선도기업 인증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매드포갈릭을 운영하는 엠에프지코리아가 경기도교육청의 선도기업 인증를 받았다고 4일 밝혔다. 엠에프지코리아는 경기도교육청 식음료서비스 분야에서 선도기업으로 지정되었으며, 이를 계기로 현장 중심의 교육 협력 모델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앞서 엠에프지코리아는 창의경영고등학교와 급변하는 외식산업 현장에 적합한 실무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

2

이랜드파크 켄싱턴호텔, 크리스마스 감성 담은 한정판 케이크 선봬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이랜드파크가 운영하는 켄싱턴호텔 여의도와 켄싱턴리조트 설악비치가 크리스마스를 앞두고 크리스마스 한정판 케이크 6종을 출시했다고 4일 밝혔다. 켄싱턴호텔 여의도는 산타클로스를 모티브로 한 ‘산타볼’ 케이크와 크리스마스 트리를 형상화한 ‘그린 포레스트 트리’와 ‘화이트 스노우 트리’ 케이크 3종이 출시돼 취향에 맞게 선택할 수 있다. 케

3

‘잇올 몰입관 수원 광교캠프’ 신규 오픈…12월 16일 입학설명회 개최
[메가경제=전창민 기자] 관리형 독학재수학원 대표 브랜드 ㈜잇올이 오는 12월 16일(화), ‘잇올 몰입관 수원 광교캠프’를 새롭게 오픈한다고 밝혔다. 잇올 몰입관 7호점으로 문을 여는 몰입관 수원 광교캠프는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도청로에 자리해 광교권 중등/고등/N수생들의 접근성을 크게 높일 전망이다. 수원 광교는 지속적인 개설 요청이 이어져 온 지역으로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