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에코플랜트, 포항에 '육양국 연계 데이터센터 캠퍼스' 개발 업무협약

장준형 / 기사승인 : 2023-09-08 14:10:50
  • -
  • +
  • 인쇄

[메가경제=장준형 기자] SK에코플랜트는 8일 경북도청에서 '육양국 연계 글로벌 데이터센터 캠퍼스' 조성을 위한 투자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데이터센터 지방분산 활성화와 디지털 인프라산업 시장개척을 적극 추진한다고 밝혔다.


육양국(陸揚局, Landing station)은 국가 간 연결된 해저 광케이블을 지상 통신망과 연결해주는 중간기지 역할을 하는 시설이다. 국내에는 현재 부산 지역에 집중돼있다. 

 

▲SK에코플랜트가 경북 포항에 국내 첫 '육양국 연계 데이터센터 캠퍼스' 개발을 위한 투자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사진은 박경일 SK에코플랜트 사장(왼쪽 네번째), 천영길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정책실장(오른쪽 두번째), 이철우 경상북도지사(왼쪽 세번째), 이강덕 포항시장(왼쪽 두번째), 김태옥 한국전력 부사장(오른쪽 첫번째), 김병오 한국산업단지공단 기업지원본부장(왼쪽 첫번째), 심장석 DCT텔레콤 대표이사(오른쪽 네번째), 김형윤 KB자산운용 전무(오른쪽 세번째)가 양해각서 체결 후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SK에코플랜트]

협약식에는 박경일 SK에코플랜트 사장을 비롯해 천영길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정책실장, 이철우 경북도지사, 이강덕 포항시장, 김태옥 한국전력공사 부사장, 김병오 한국산업단지공단 기업지원본부장, 심장석 DCT텔레콤 대표이사, 김형윤 KB자산운용 대체투자부문장 등이 참석했다.

사업이 본격화될 경우 SK에코플랜트와 DCT텔레콤, KB자산운용은 경상북도 포항에 위치한 포항 블루밸리 산업단지 내에 약 1조5천억원을 투자해 총 120MW 규모의 글로벌 데이터센터 캠퍼스(집적단지) 및 이와 연계한 국제 해저 광케이블, 신규 육양국을 조성하게 된다.

SK에코플랜트는 사업 진행 시 데이터센터 캠퍼스 EPC(설계·구매·시공), 부지확보, 인허가 취득, 운영사 합작법인 설립 등에 참여할 예정이다. DCT텔레콤은 육양국·해저 광케이블의 설치·운영을 맡고 KB자산운용은 디지털 인프라 펀드를 활용한 투자를 담당한다. 산업통상자원부, 경상북도, 포항시, 한국전력공사, 한국산업단지공단 등 관·공 유관기관은 사업에 필요한 행정(개발관련 인허가, 정부 지원정책 적용), 재정(시설 보조금), 기반시설(전력공급)을 전폭 지원한다.

이번 사업은 정부와 산업통상자원부가 전력수급 불균형 해소와 분산에너지 활성화의 일환으로 시행중인 '데이터센터 지방 분산 지원 정책'의 첫 민·관·공 협력사례다. 여전히 데이터센터 수도권 집중현상이 해소되지 않는 가운데, 이번 사업이 지방분산의 물꼬를 틀 수 있는 우수한 선례가 될 전망이다.

또 미국, 네덜란드, 싱가포르, 일본 등 디지털 인프라 산업분야 선진국에서 활용되고 있는 '육양국 연계 대규모 데이터센터 캠퍼스' 사업모델을 국내 최초로 도입하면서 동북아시아·태평양 지역 디지털 인프라 글로벌 허브 역할도 기대된다.

SK에코플랜트는 이번 사업 추진을 통해 데이터센터 디벨로퍼에서 나아가 디지털 인프라 디벨로퍼로 영역을 넓힌다는 방침이다.

박경일 SK에코플랜트 사장은 "지난해 연료전지 국내 1위 사업자로서 분산에너지 활성화 기여는 물론 데이터센터 디벨로퍼 역량을 총동원해 정부 기조에 적극 동참하고자 한다"며 "본 사업참여를 통해 포항 데이터센터 캠퍼스가 국내를 넘어 세계적인 디지털 인프라 모델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장준형
장준형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태광산업, '2025 올해의 태광인상' 시상식 개최
[메가경제=박제성 기자] 태광그룹 섬유·석유화학 계열사인 태광산업과 대한화섬이 '2025년 올해의 태광인상' 시상식을 개최했다고 19일 밝혔다. '올해의 태광인상' 팀 부문에서는 화섬영업담당 직물영업팀이 수상했다. 개인 부문 수상자로는 원가 절감으로 성과를 올린 세광패션 공장장 손율 부장, 설비 안정성을 개선한 석유화학총괄공

2

KB국민은행, 퇴직연금 광고 3천만 조회 수 돌파
[메가경제=최정환 기자] KB국민은행은 광고모델 박은빈과 함께한 ‘일하는 모두를 위한 일 잘하는 퇴직연금’ 광고가 20일만에 누적 조회 수 3000만 회를 돌파했다고 19일 밝혔다.이번 광고는 회사원, 택배 기사, 버스 운전원, 자영업자, 경찰 공무원 등 다양한 직업군의 국민들이 각자의 자리에서 성실하게 일하는 모습을 따뜻하게 담아냈다. 이러한 스토리텔링은

3

NH농협은행, 'NH얼굴인증서비스' 출시
[메가경제=최정환 기자] NH농협은행은 비대면 금융거래의 보안성과 인증 편의성을 강화하기 위해 최신 안면인증 기술을 적용한 'NH얼굴인증서비스'를 출시했다고 19일 밝혔다.'NH얼굴인증서비스'는 고객이 사전 등록한 얼굴 정보를 기반으로 촬영된 얼굴 데이터와 비교해 본인 여부를 확인하는 서비스다. 얼굴 이미지는 원본으로 저장하지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