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해외여행 중 잃어버린 핸드폰, 보상 대상 아냐"

김아영 / 기사승인 : 2024-07-22 15:14:21
  • -
  • +
  • 인쇄
도난·파손은 보상 가능....분실은 불가
현지 경찰서에서 사고 증명서 제출해야

[메가경제=김아영 기자] # A씨는 여행 중 가방을 분실해 보험금을 청구했다. 그러나 보험사는 분실은 보상대상이 아니라는 회신을 받았다. A씨는 보험가입시 이에 대한 설명을 받지 못했으므로 보험료 반환을 요구했지만, 보험가입 시 상품설명서에 '분실은 보상하지 않는다'고 명시된 내용을 뒤늦게 확인됐다.

 

# B씨는 여행 중 휴대폰이 파손돼 수리비용을 청구했는데, 보험사가 보험금을 과소 산정해 지급했다고 주장했다. 수리비용에서 자기부담금 공제 후 금액(19만원)을 지급하지 않고, 적은 금액(10만원)을 지급했다는 것이다. 그러나 보험약관상 휴대품 손상을 수리할 경우 보험금은 손해발생 직전의 상태로 복원하는데 필요한 비용(손해액)으로 규정한 것으로 확인됐다.

 


 

위 두 사례처럼 해외여행 성수기를 앞두고 휴대폰을 분실하면서 이에 대한 보상관련 보험사와 소비자간 분쟁이 커지고 있다. 이에 금융감독원은 해외여행보험 주요 특약과 관련된 유의사항을 19일 안내했다. 

 

금감원에 따르면, 휴대품손해 특약은 여행 중 사고로 발생한 휴대품의 파손이나 도난은 보상하지만, 분실은 보상하지 않는다.

 

여행 중 휴대품 도난사고가 발생하면 현지 경찰서에 신고해 사고(도난)증명서를 발급받아, 보험사에 제출해야 보험금을 받을 수 있다.

 

휴대폰 등 중고 휴대품을 수리한 경우 보험금은 휴대품의 감가상각을 적용해 산정돼, 수리비용 전액을 보상받지 못할 수 있다.

 

특히 보험사 홈페이지가 아닌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가입하는 단체보험은 특약이 임의로 선택된 플랜형 상품으로 판매돼, 필요한 특약의 포함 여부 등 보험가입내역을 확인하고 가입해야 한다.

 

아울러 금감원은 특약 가입내역과 특약별 보장내용은 반드시 보험증권과 보험약관을 통해 확인해야 한다는 점도 강조했다. 

 

이를 테면, '항공기 지연비용 특약' 은 항공편이 4시간 이상 지연돼 대체항공편을 기다리는 동안 발생한 비용만 보상한다. 예약취소에 따른 수수료 등 간접손해는 보상하지 않는다.

 

실손의료보험 가입자의 경우 해외여행 실손의료비 특약에 가입해도 국내의료비와 중복보상을 받지 못하므로 실익이 낮을 수 있다. 

 

금감원 관계자는 "여름휴가철 해외여행보험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다이렉트 보험 가입이 확대되면서 약관의 중요사항을 알지 못해 불이익이 발생할 우려가 있다"며 "필요한 보장을 받을 수 있는 특약에 가입했는지 확인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아영
김아영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농심 오너 3세 신상열, 3월 주총서 사내이사 선임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농심 오너가 3세인 신상열 부사장이 이사회에 합류한다. 경영 전면에 나선 오너 3세 체제가 한층 강화되는 모습이다. 농심은 오는 3월 20일 서울 동작구 농심빌딩에서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신상열 부사장과 조용철 사장을 사내이사로 선임하는 안건을 상정할 예정이라고 30일 공시했다. 1993년생인 신 부사장은 2019년 미국 컬럼비아대학

2

롯데호텔앤리조트, 봄맞이 ‘얼리 스프링 이스케이프’ 타임세일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롯데호텔앤리조트가 입춘(2월 4일)을 앞두고 이른 봄 여행 수요를 공략하기 위해 타임세일 프로모션을 선보인다고 30일 밝혔다. 롯데호텔앤리조트는 오는 2월 2일부터 6일까지 5일간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얼리 스프링 이스케이프(Early Spring Escape)’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프로모션은 롯데호텔 리워즈

3

[메가 이슈토픽] 삼성SDI, 북미 ESS '빅딜' 연타…LFP로 미국 시장 정조준
[메가경제=박제성 기자] 삼성SDI가 북미 에너지저장장치(ESS) 시장에서 연이은 대형 수주를 따내며 글로벌 배터리 공급망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인공지능(AI) 산업 성장과 신재생에너지 확산으로 ESS 수요가 급증하는 가운데 삼성SDI가 리튬인산철(LFP) 배터리를 앞세워 미국 시장에서 존재감을 빠르게 키우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30일 금융감독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