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농협은행, 과태료 5억5450만원 제재

이상원 기자 / 기사승인 : 2025-10-30 14:18:35
  • -
  • +
  • 인쇄
고객확인 의무 위반
특정금융정보법 위반 적발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NH농협은행이 고객확인 의무를 위반한 사실이 드러나면서 금융당국으로부터 과태료 5억5450만원의 제재를 받았다.


30일 금융정보분석원(FIU)에 따르면 농협은행이 ‘특정금융정보법’상 고객확인 절차를 소홀히 한 사례가 다수 적발돼 과태료 처분을 내렸다. 

 

▲ NH농협은행 전경 [사진=NH농협은행]

FIU에 따르면, 농협은행 전 직원은 2020년 11월 5일부터 2024년 8월 6일까지 약 4년에 걸쳐 총 12명 명의로 56건의 계좌를 신규 개설하는 과정에서 고객확인 의무를 반복적으로 위반한 것으로 드러났다.

또 해당 직원은 고객확인 재이행 주기가 도래했음에도 불구하고, 고객의 내점 절차 없이 기존에 보관하던 실명확인증표 사본을 재사용하거나 고객확인서·신분증 사본을 첨부하지 않는 방식으로 절차를 생략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로 인해 농협은행은 고객확인의무 31건, 강화된 고객확인의무 25건 등 총 56건의 위반 행위가 확인됐다.

이는 ‘특정금융정보법’ 제5조의2 및 같은 법 시행령 제10조의4, 제10조의6에 따른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자금세탁방지 및 공중협박자금조달금지에 관한 업무규정’ 제20조, 제34조, 제38조 조항에 저촉된다는 것이 FIU의 설명이다.

업계 관계자는 “최근 고객확인의무 위반 사례 중 이번 NH농협은행의 제재가 가장 높은 수준”이라며 “금융기관이 재사용된 신분증 사본 등으로 절차를 생략하는 것은 중대한 법 위반으로 간주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SK인텔릭스, 웰니스 로봇 '나무엑스' 공식 선봬
[메가경제=심영범 기자]SK인텔릭스가 양산 출하식을 시작으로 세계 최초의 웰니스 로봇 ‘나무엑스(NAMUHX)’를 그랜드 런칭하며 웰니스 시장 공략을 본격화한다고 30일 밝혔다. 30일, 경기도 화성시 봉담읍에 위치한 ‘SK인텔릭스 화성캠퍼스’에서 열린 ‘나무엑스 양산 출하식’에는 SK네트웍스/SK인텔릭스 주요 경영진 및 구성원, 협력사, 화성시 관계자 등

2

넥써쓰, 밸로프 MOU 체결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넥써쓰(NEXUS)가 밸로프와 블록체인 게임 사업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30일 넥써쓰 공식 SNS에 따르면 양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밸로프가 서비스하는 주요 타이틀을 중심으로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 크로쓰(CROSS) 기반 게임 생태계 확장과 글로벌 시장 경쟁력 강화를 공동 추진할 계획이다. 밸로프는 온라인·

3

오늘의집 키친, 오프라인에서 만난다···판교 쇼핑몰 입점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오늘의집이 자체 부엌 시공 브랜드인 ‘오늘의집 키친’ 매장을 연다고 30일 발표했다. 오늘의집 키친을 오프라인에서 선보이는 것은 서울 북촌에 마련한 쇼룸 ‘오프하우스’ 이후 두번째다. 오늘의집 키친 매장은 경기 성남시 판교 파미어스몰 2층 약 200평 규모의 원섹션 라운지에서 ‘숍인숍(매장 안의 또 다른 매장)’ 형태로 다음달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