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외주업체 특혜 의혹 압수수색...LH "내부 자체 감사 진행"

장준형 / 기사승인 : 2023-11-14 16:50:43
  • -
  • +
  • 인쇄
하도급 선정과정에서 특혜 의혹
LH본사·외주업체 등 자료 확보

[메가경제=장준형 기자] 한국토지주택공사(LH)의 '수서 역세권 아파트 철근 누락' 의혹을 수사하는 경찰이 LH 직원과 외주업체의 유착 혐의와 관련해 압수수색에 나섰다.


서울경찰청 반부패·공공범죄수사대는 14일 경남 진주시 LH 본사와 경기도에 있는 설계 관련 외주업체, LH 직원 주거지 등 5곳에 수사관을 보내 하도급 계약 관련 문건과 전산 자료 등을 확보해 수사를 벌였다. 

 

▲한국토지주택공사 전경. [사진=한국주택공사]

 

경찰은 수사 과정에서 설계·용역 감독 업무를 담당하던 LH 직원이 하도급 업체를 선정하는 과정에서 특정 외주업체에 혜택을 준 것으로 파악하고 이날 추가 압수수색을 했다.

이와 관련해 경찰은 LH 직원 2명을 최근 제3차 뇌물수수 혐의로 입건해 수사 중이다.

LH는 지난 8월 철근이 누락된 20개 공공아파트 단지의 설계·감리업체 41곳, 시공업체 50곳 등 모두 91개 업체를 경찰에 수사의뢰했다. 부실시공으로 건설기술진흥법·주택법·건축법을 위반한 의혹이 있다는 것이다.

앞서 경찰청 국가수사본부는 전국 철근 누락이 발견된 20개 공공아파트 단지 관련 업체들에 대한 수사 의뢰를 접수해 9개 지방청에 사건을 각각 배당했다.

서울경찰청은 이중 수서 지역 아파트 사건 1건을 배당받았으며 앞서 건축법 위반 등 혐의로 LH와 관련 업체 관계자 7명을 입건했다.

이번 압수수색과 관련해 LH관계자는 "수사기관에 적극 협조할 예정이며, 내부적으로도 자체 감사가 진행 중에 있다"며 "비위행위가 발견되면 철저하게 조사하고 처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장준형
장준형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S-OIL 대학생 천연기념물지킴이단, 13기 공식 활동 마무리
[메가경제=박제성 기자] S-OIL(에쓰오일)은 'S-OIL 대학생 천연기념물지킴이단' 13기가 이달 20일~21일 강원도 철원에서 동계 캠프를 끝으로 6개월간의 활동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21일 밝혔다. 지킴이단은 천연기념물과 멸종위기종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높이고 실천 중심의 보호 활동을 확산하기 위한 역할을 한다. 아울러 S-OIL

2

'K-잠수함 수출 첫 발' HD현대중공업, 페루에 차세대 잠수함 공동개발
[메가경제=박제성 기자] HD현대중공업이 폐루를 거점으로 첫 잠수함 수출에 속도를 내고 있다. HD현대중공업은 현지시각으로 지난 19일 페루의 국영 시마(SIMA)조선소에서 페루 해군 및 시마조선소와 함께 '차세대 잠수함 공동개발' 계약을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체결식에는 호세 헤리 페루 대통령을 비롯해 박용열 HD현대중공업 함정사업본부

3

스타벅스, 청년농가에 커피 퇴비 200톤 기부
[메가경제=정호 기자] 스타벅스 코리아가 청년농업인의 성장과 소득 증대 지원을 위해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이하 농정원)에서 선정한 전국 17개 지역의 우수 청년농가 21곳에 200톤에 이르는 친환경 커피 퇴비 1만 포대를 기부한다. 21일 스타벅스 코리아에 따르면 지난 16일 퇴비지원 수혜 청년농가 및 농정원, 자원순환사회연대 관계자들을 초청해 서울 역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