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체 보고 미정산액 1600억~1700억
[메가경제=정진성 기자] 정부가 금융위원회, 공정거래위원회, 금융감독원을 중심으로 판매대금 미정산 문제를 지속 모니터링하고, 추가 조치를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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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위메프와 티몬 본사. [사진=연합뉴스] |
공정위와 금감원은 25일 위메프와 티몬 본사에 조사관을 보내 합동 현장점검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공정위는 정산 지연 사태가 본격화한 이후 1372 소비자상담센터를 통해 접수된 티몬·위메프 관련 소비자 상담은 23일 254건, 24일 1300건으로 집계됐다.
한기정 공정위원장은 이날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기자단 간담회에서"재화·서비스 공급을 계약 내용대로 이행하고 있는지도 철저히 점검할 것"이라며"조속한 소비자 피해구제를 위해 소비자원에 전담 대응팀을 설치, 집단 분쟁조정 준비에 착수하겠다"고 강조했다.
소비자 피해와 관련 한 위원장은 "소비자 보호의 법적 책임 문제는 현장 점검을 통해 파악해보겠다"고 강조했다.
이세훈 금융감독원 수석부원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위메프와 티몬에서 보고한 미정산 금액은 1600억∼1700억원"이라며 "정확한 규모는 점검반이 검증해야 확실히 말할 수 있다"고 말했다.
금융위와 금감원은 정산을 위해 유입된 자금은 정산에만 사용될 수 있도록 은행 등 금융회사와 에스크로 계약 체결을 유도하는 등 판매자 보호를 위한 정산자금 관리체계 강화에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금감원은 또 이번 사태로 피해를 본 소비자와 판매자가 신속히 민원을 접수할 수 있도록 금감원에 이날부터 민원 접수 전담 창구를 설치·운영한다. 상품권과 여행상품 결제에 관련된 신용카드사 등에서도 민원 대응체계를 마련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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