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로 휴가 풍경도 바뀐다···일과 휴가 겸하는 워케이션 부각

박종훈 / 기사승인 : 2021-10-26 08:38:01
  • -
  • +
  • 인쇄
재택근무 경험 74%···일하는 방식 변화는 진행 중

코로나19 상황은 노동환경과 일하는 방식을 변화시켰다.

이젠 익숙해진 재택근무를 넘어, 일과 휴가를 겸하는 이른바 ‘워케이션(Work+Vacation)’이 두각되고 있다.
 

▲사진 = 관광공사 제공

 

한국관광공사(사장 안영배)는 소셜미디어, 통신, 지출 등 빅데이터를 활용해 워케이션 흐름을 진단하고, 사업 기회를 조기 발굴하기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분석보고서를 발표했다.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글로벌 설문조사 결과 재택근무와 원격근무에 대한 경험율은 그 이전 15%에 그쳤던 것에 반해 이후 74%로 증가했다.

고용노동부 조사에 따르면 2020년 한국 기업의 약 50%가 재택근무를 운영하고 있고, 코로나19 종식 이후에도 재택근무 운영을 희망하는 기업이 약 52%로 나타났다.

소비자행동이 실시간으로 남겨지는 소셜빅데이터를 보면 이런 추세에서 워케이션에 대한 관심도 크게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2020~2021년 구글과 네이버 트렌드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2020년 워케이션의 소셜 버즈량은 전년대비 200% 늘었다.

한국의 경우 2020년 7월 버즈량은 전달보다 100% 증가했다.

관광공사와 지자체의 워케이션 상품 개발이 본격화된 2021년은 전년에 비해 300%가 증가했다.

워케이션에 대해 소셜빅데이터 기반 시계열 예측분석을 해 보니, 국내외 모두 성장주기상 현재 도입기에 있으며 향후 5년간 사업 성장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전망된다.
 

▲자료 = 관광공사 제공

 

보고서는 문헌 및 소셜빅데이터 분석으로 사람들이 워케이션을 떠나며 많이 고려하는 요소를 도출했다.

워케이션의 7가지 주요 속성은 숙박유형(30%), 장소유형(30%), 퇴근 후 콘텐츠(15%), 식음 및 부대시설(14%), 접근성(6%), IT기술(4%), 비대면(2%) 등이 꼽혔다.

이런 속성을 기반으로 지역별 성장가능성을 측정하고, 소셜버즈량을 기반으로 소비자 선호도를 분석한 결과, 성장가능성과 선호도가 모두 높은 지역으로 제주시, 경주시, 여수시, 강릉시, 춘천시, 부산 해운대구, 속초시, 제천시 등이 도출됐다.

또 소비자에게 아직 많이 알려지지 않은 곳으로서 성장가능성이 높은 곳으로는 보령시, 아산시, 신안군 등이 꼽혔다.

워케이션 성장가능성이 높은 후보 지역 중 강릉시, 해운대구, 속초시 등 3개 지역에 대한 경쟁력을 시범 분석하니, 모두 접근성이 우수하고 자연친화적이며, 감성레저를 즐길 수 있다는 공통점이 있었다.

강릉시는 농촌·전통체험형, 해운대구는 도심형, 속초시는 휴양형 등으로 워케이션 유형별 특징이 발견되기도 했다.

 

 

[메가경제=박종훈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박종훈
박종훈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장비 훼손 시 구입가 전액 물어내라?…공정위, 동원F&B 시정명령
[메가경제=정호 기자] 공정거래위원회가 동원F&B의 대리점 대상 불공정 약관에 대해 시정명령(행위금지·통지명령)을 부과했다. 냉장·냉동 장비를 임대하거나 광고물이 부착된 판촉 장비를 지원하면서 장비가 훼손·분실될 경우 사용기간·감가상각 없이 ‘구입가 전액’을 배상하도록 한 조항이 법 위반으로 판단된 것이다.공정위에 따르면 동원F&B는 2016

2

힘찬병원 이정훈, 로사 로봇 무릎 인공관절 500례 돌파…로봇수술 3,000례 집도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힘찬병원 이정훈 의무원장(정형외과 전문의)이 짐머 바이오메트의 로봇 플랫폼 ‘로사(ROSA)’를 이용한 무릎 인공관절치환술 500례를 넘어섰다. 국내 로사 로봇 수술 건수 기준 상위권 의료진으로 평가된다.로사 로봇은 미국 FDA 승인과 국내 식품의약품안전처 허가를 받은 5세대 무릎 인공관절수술 로봇으로, 2025년 4월 기준 전국

3

일동제약, 공정위 CP등급 ‘우수(AA)’…준법·부패방지 체계 인정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일동제약이 공정거래위원회의 ‘CP(공정거래 자율준수프로그램) 등급 평가’에서 상위 수준인 ‘우수업체(AA)’를 획득했다. 회사는 이번 성과를 계기로 윤리경영과 ESG 경영 체계를 한층 강화한다는 계획이다.일동제약은 22일 공정위가 한국공정거래조정원에 위탁해 운영하는 CP 등급 평가에서 AA 등급을 받았다고 밝혔다. CP는 기업이 공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