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가계대출 5조2000억원...8월보다 둔화세

문혜원 / 기사승인 : 2024-10-13 08:42:31
  • -
  • +
  • 인쇄
주담대 6조900억↑·신용대출 1조7000억 ↓
은행권 가계대출 규제 강화 조치 영향

[메가경제=문혜원 기자] 9월 금융권 가계대출 증가액이 5조 2000억 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가계대출 증가액이 가팔랐던 지난 8월보다 절반수준으로 크게 줄은 것으로 은행권이 대출 규제를 강화한 탓으로 분석됐다. 

 

▲ 9월 금융권 가계대출 증가액이 전월보다 절반으로 줄어들은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11일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이 발표한 ‘2024년 9월중 가계대출 동향(잠정)’ 자료에 따르면 지난달 가계대출 증가 폭이 둔화한 것은 스트레스 DSR(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 시행으로 차주(돈 빌리는 사람)의 대출 한도가 전반적으로 줄어들었다.

 

금융권 가계대출은 지난해 가파르게 증가한 모습을 보였다. 그러나 은행권의 가계부채 관리 강화 조치 영향으로 증가폭이 11월 2조6000억원, 12월 1000억원, 올해 1월 9000억원 등을 기록하며 증가세가 꺾였다. 지난 2월과 3월에는 각각 1조9000억원, 4조9000억원씩 줄어들기도 했다.

 

▲은행 가계대출 9월 현황. [자료=금융위원회]

 

대출 항목별로는 주택담보대출이 지난달 6조9000억원 증가해 전월(8조5000억원) 대비 증가 폭이 축소됐다. 은행권 주담대의 증가 폭이 같은 기간 8조2000억원에서 6조2000억원으로 줄어든 데 따른 결과다. 신용대출 등 기타대출은 전월 대비 1조7000억원 감소했다.

 

업권별로 보면 은행권과 2금융권 모두 가계대출이 감소했다. 은행권 가계대출은 지난달 5조7000억원 증가해 전월(9조2000억원) 대비 증가폭이 줄었다. 기타대출은 감소 전환했다. 지난 8월 1조1000억원 증가했던 은행권 기타대출은 5000억원 감소했다.

 

2금융권 가계대출은 지난달 7000억원 증가하며 전월(3000억원) 대비 늘었으나, 기타대출이 1조2000억원 급감한 탓에 감소세로 돌아섰다. 업권별로는 상호금융, 여전사, 저축은행의 가계대출 잔액이 각각 4000억원, 4000억원, 2000억원 감소했다. 보험사는 4000억원 증가했다.

 

금융 당국은 "가계대출 증가 폭이 둔화됐다"며 "다만 증가 폭이 여전히 높고 추석 연휴 등 계절적 요인도 작용한 점을 고려할 때 높은 경각심을 갖고 가계부채를 관리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금리·부동산 상황에 따라 가계부채 증가세가 언제든지 확대될 수 있으므로 모든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추가적인 가계부채 관리 수단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문혜원
문혜원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CARLYN(칼린), 티몰이 뽑은 ‘올해의 성장 브랜드상’수상
[메가경제=문기환 기자] 예진상사의 디자이너 브랜드 칼린(CARLYN)이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 플랫폼 알리바바 티몰(Tmall)이 주관하는 신흥 브랜드 육성 프로그램에서 ‘올해의 성장 브랜드상’을 수상했다. 이번 수상은 치열한 경쟁이 펼쳐지는 중국 시장에서 칼린이 거둔 성과와 함께, 글로벌 브랜드로서의 입지를 공식적으로 인정받은 결과다. 티몰은 2025년부

2

“홈플러스는 농협이 인수해야 맞는 시나리오”…10년전 정용진 신세계 회장 발언 주목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홈플러스 인수 인수의향서 접수 마감이 얼마 남지 않은 가운데, 10여년 전 정용진 신세계그룹 회장(당시 부회장)의 발언이 다시 회자되고 있다.27일 업계 관계자들에 따르면 최근 정치권과 노동계에서 농협이 홈플러스를 인수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는 가운데 10여년 전 정용진 신세계그룹 회장(당시 부회장)의 발언이 회자되고 있다.

3

교촌, 34년 소스 노하우 입힌 파일럿 브랜드 ‘소싯(SAUCIT)’ 론칭
[메가경제=심영범 기자]교촌에프앤비가 자사의 소스 노하우를 담은 ‘한국식 소스’를 활용한 신규 델리 브랜드 ‘소싯(SAUCIT)’을 론칭했다고 27일 밝혔다. ‘Sauce(소스)’와 ‘It’s KYOCHON Difference’의 합성어인 ‘소싯(SAUCIT)’은 교촌이 새롭게 선보이는 파일럿 브랜드로, 사내에서 열린 아이디어 공모전에서 출발했다. 매장은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