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日시장 '절치부심' 1000대 판매 코앞...비결은 '초심'

정호 기자 / 기사승인 : 2025-12-11 15:55:10
  • -
  • +
  • 인쇄
한류 앞세운 1차 실패, 교훈 삼아 '자아성찰'
친환경으로 '물꼬 트고' 체험 확대로 '키웠다'

[메가경제=정호 기자] 2022년 일본 시장 재공략에 나선 현대자동차가 올해 1000대 판매 기록을 앞두고 있다. 자국 제품 선호가 강한 일본 시장에서 한 차례 실패 경험을 바탕으로 괄목한 성과를 냈다는 평가다. 특히 현대자동차가 집중해왔던 전기·수소차 라인업을 내세운 고객 경험 확대 전략이 주효했다.

 

11일 완성차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는 일본자동차수입조합(JAIA) 집계 결과 올해 11월까지 총 992대를 판매했다. 월평균 판매량이 90대를 기록하며 1000대 돌파를 눈앞에 둔 상황이다. 지난해 같은 기간 561대와 비교해도 약 77%의 성장세를 기록했다. 

 

▲ <사진=현대자동차그룹>

 

이번 성과는 판매량 증가와 함께 과거 도전 당시 넘지 못했던 '점유율 1%의 벽' 돌파 가능성까지 키우고 있다. 

 

◆한류 열풍 대신, 친환경으로 전환 '먹혔다' 

 

앞선 도전과 달라진 점은 '한류'가 아니라 '기술력·성능'을 앞세웠다는 것이다. 2001년 일본 수출을 시작한 현대차는 한류 열풍에 힘입어 배우 배용준을 모델로 기용했다. 그 결과 초기 1109대를 판매했고, 이듬해에는 2424대로 두 배 이상 늘었다. 2004년까지 판매량은 약 2000대 수준을 유지했지만, 철수 시점인 2009년에는 1000대 안팎으로 줄었다. 당시 철수 원인으로는 일본 시장 특성에 맞는 현지 전략 차종 부재가 꼽혔다.

 

철수 13년 후, 현대차는 마케팅보다는 전기·수소 등 친환경 차량을 앞세워 다시 일본 시장의 문을 두드렸다. 아이오닉 5, 인스터(캐스퍼 일렉트릭), 코나, 수소차 넥쏘 등의 라인업 또한 새로 구성했다.

 

해당 차종의 전략적 강점은 일본의 '미성숙한 전기차 시장'에 기반한다. 일본 내 전기차 비중은 2% 남짓으로, 미국·유럽·한국 등의 10%대와 비교하면 성장 여력이 크다. 여기에 일본 정부가 2030년까지 전기차 비중을 30%까지 확대하겠다는 목표를 내놓으면서 기회 요인이 더해졌다.

 

◆ "타보고 결정해라" 소비자 체험 기회 확대 


고객이 직접 차량을 체험해볼 수 있도록 한 점도 판매량 성장을 뒷받침했다. 현대차는 요코하마에 '고객경험센터'를 구축해 소비자가 직접 차량 성능을 체험할 수 있도록 했고, 하라주쿠에는 전기차 체험형 전시장을 마련해 아이오닉 5 등 자체 개발 전기차 기술을 알리는 데 집중했다.

 

12년 만에 일본 최대 규모 모터쇼에도 참여했다. 현장에서 수소전기차 '디 올 뉴 넥쏘'를 최초 공개했다. 현장에서는 최고출력 150kW 모터를 탑재해 7.8초 동안 시속 100km까지 가속할 수 있다는 성능도 알려졌다. 전기차 인스터 기반 '인스터로이드'까지 전시하며 시장 확대에 박차를 더했다.

 

업계에서는 현대차가 자동차 회사로서의 '기본기'에 충실한 접근이 성과로 이어졌다는 분석이 나온다. 한 업계 관계자는 "공격적인 성능 체험과 현지 고객 접점 확대 전략이 꾸준한 판매 증가로 이어진 모습"이라며 "친환경 차량 기술력으로 승부하는 재도전 전략이 주효한 만큼 향후에도 관련 마케팅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반려동물과 즐겁게...매드포갈릭, 위드 펫(with pet) 1호점 론칭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매드포갈릭이 11일부터 스타필드마켓 경산점을 브랜드 공식 지정 애견동반 ‘위드 펫(with Pet)’ 1호점으로 운영한다. 최근 반려동물 양육 인구 증가와 펫 프렌들리 문화 확산으로 동반 외식에 대한 수요가 높아짐에 따라 매드포갈릭은 다양한 고객 니즈에 맞춘 새로운 다이닝 경험 제공을 위해 ‘위드 펫’ 매장을 도입했다. 이에 따라 매

2

오비맥주, '2025 협력사 지속가능성 워크숍' 개최
[메가경제=정호 기자] 오비맥주가 협력사들의 노고를 격려하고, 탄소감축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서울 코엑스에서 ‘2025 협력사 지속가능성 워크숍’을 개최했다고 11일 밝혔다. 지난 9일 워크숍에는 포장재·원재료·물류 등 주요 분야에서 오비맥주와 협력하는 30개사 관계자, 오비맥주와 아시아 본사(버드와이저 APAC) 임직원을 포함해 120여명이 참석했다.

3

우리금융, ‘굿윌브랜치’ 1호점 여주 개점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우리금융그룹 우리금융미래재단은 11일 밀알복지재단과 함께 경기도 여주시에 사회공헌형 은행점포인 ‘굿윌브랜치 여주점’ 개점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장광익 우리금융미래재단 사무국장, 이종성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이사장, 홍정길 밀알복지재단 이사장 등 주요 관계자가 참석해 장애인 일자리 창출을 위한 상생 협력을 다짐했다.‘굿윌브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