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실우성 재건축, GS건설 단독 입찰로 유찰...수의계약 가능성 제기

윤중현 기자 / 기사승인 : 2025-03-06 10:58:55
  • -
  • +
  • 인쇄
경쟁하던 삼성물산, 결국 불참...다음 번 입찰에는?
한 차례 더 유찰되면 수의계약 가능...업계도 주목

[메가경제=윤중현 기자] 올 상반기 도시정비사업 대어로 꼽히는 서울 송파구 잠실우성 1·2·3차 아파트 재건축 시공사 선정이 GS건설의 단독 참여로 유찰됐다.

 

당초 경쟁 건설사로 인식됐던 삼성물산은 입찰에 참여하지 않았는데 다음 입찰에도 GS건설만 참여하면 수의계약이 진행될 수 있게 됐다.

 

▲서울 송파구 잠실 일대 아파트 전경. 기사와 직접 관련 없음 [사진=연합뉴스]

 

6일 정비업계에 따르면 지난 4일 마감한 잠실우성 1·2·3차 재건축 시공사 입찰에는 GS건설만 참여했다. 앞서 작년 9월 진행한 첫번째 입찰에도 GS건설이 단독 참여한 바 있다.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에 따라 시공사를 경쟁 입찰로 선정해야 한다. 다만 2회 이상 입찰이 유찰되면 수의계약으로 시공사를 선정할 수 있다.

 

그런데 잠실우성의 경우 2차 입찰에서 계약 조건을 변경해 공사비를 올렸기에 같은 조건으로 한 차례 더 입찰을 진행해 유찰이 돼야 수의계약이 가능하다. 따라서 3차 입찰에서도 유찰이 반복되면 GS건설이 수의계약을 맺을 수 있게 된다. 

 

GS건설과 삼성물산이 같은 재건축 사업에서 경쟁하는 것은 2015년 서초 무지개아파트 재건축 이후 약 10년 만이다. 당시 GS건설이 서초 그랑자이를 지은 바 있다.

 

잠실우성 1·2·3차 아파트는 지난 1981년 준공된 1842가구의 아파트다. 재건축 조합은 이를 지하 4층~지상 49층, 2860가구 규모로 재건축을 추진하고 있다.

 

재건축 조합이 예상하는 공사비가 약 1조 7000억원으로 한남4구역(1조 6000억원)보다 1000억원 가량 많은 수준이어서 서울 재건축 최대어로 손꼽힌다.

 

특히 잠실 일대 재건축 추진 단지 중에서 입지가 가장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지하철 2·9호선 종합 운동장역에서 도보 2분 거리인 역세권인데다 마이스(MICE) 개발 사업이 추진 중인 잠실종합운동장이 단지 바로 앞에 있고 삼성동 및 대치동과도 인접해 있다.

 

현재 잠실 일대에서는 잠실우성 외에도 아시아선수촌 아파트, 잠실주공5단지 등 대규모 재건축 사업이 예정되어 있어 향후 인근 정비사업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더욱 주목받고 있다.

 

정비업계 한 관계자는 “삼성물산이 이번에 (입찰에) 참여하지 않았지만 다음에도 불참한다는 보장이 없다”며 “잠실권 재건축은 강남과는 또 다른 요소가 있는 만큼 업계에서 관심이 지대한 사업”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빙그레, 23년 만에 회사채 발행 추진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빙그레가 23년 만에 공모 회사채 발행을 검토한다. 8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빙그레는 이달 수요예측을 거쳐 오는 26일 500억원 규모의 3년 만기 회사채 발행을 계획 중이다. 최대 1000억원까지 추가 발행할 방침이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빙그레는 지난달 20일 충남 천안시 동남구 동면 송연리에 위치한 빙

2

강원랜드, 2025 넥스트 유니콘 프로젝트 참여기업 공모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강원랜드(대표이사 직무대행 최철규)는 청년창업기업을 대상으로 폐광지역 이전과 기업성장을 지원하는 ‘2025 넥스트 유니콘 프로젝트’ 선발 공모가 8일부터 22일까지 진행된다고 밝혔다.‘넥스트 유니콘 프로젝트’는 폐광지역 경제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강원랜드가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한국광해광업공단, 지방시대위원회

3

KT알파 쇼핑, ‘황금 추석 골든 혜택’ 프로모션 개시
[메가경제=심영범 기자]KT알파 쇼핑이 8일부터 ‘황금 추석 골든 혜택’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KT알파 쇼핑은 9월 30일까지 10% 할인쿠폰 매일 증정, 골드코인 경품 추첨 등을 실시한다. ‘황금 추석 골든 혜택’ 프로모션을 통해 추석 대상상품 구매 시 사용할 수 있는 10% 할인쿠폰을 지급한다. 프로모션 기간 내 매일 쿠폰이 발행돼 1일 1회 사용 가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