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복현 "금감원, 삼부토건 주가조작 의혹 조사 중"...대체 어떤 사건?

오민아 기자 / 기사승인 : 2024-10-17 13:51:21
  • -
  • +
  • 인쇄
거래소로부터 이상거래 심리 결과 넘어 와
우크라이나 재건 테마와 맞물려 주가 급등락
[메가경제=오민아 기자]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우크라이나 재건 테마주로 주목받은 뒤 주가조작 의혹이 제기된 삼부토건에 대해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원장은 17일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한국거래소에서 이상거래 심리 결과가 넘어왔다. 넘어온 것 자체가 조사 시작의 단초가 되기 때문에 조사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의 금감원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위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 원장은 "절차로 보면 바로 사법 절차로 넘어갈 수 없고 금감원 조사 절차를 진행하는 것이 원칙에 맞는다"고 덧붙였다. 앞서 지난 7월 거래소는 삼부토건 주가조작에 대한 이상거래 심리에 착수한 바 있다.

 

삼부토건 주가조작 의혹은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사건 핵심인물인 이종호 전 블랙펄 인베스트먼트 대표가 지난해 5월 단체 대화방에서 "삼부 내일 체크하고"라고 보낸 메시지가 진보 성향 유튜버를 통해 알려지면서 불거진 사안이다. 여기서 언급된 삼부가 삼부토건인지 진위 여부는 아직 확인되지 않은 상황이다. 

 

2022년 6월 삼부토건은 유라시아경제인협회 등과 함께 우크라이나 전쟁 복구 재건 사업 관련 업무협력 양해각서(MOU)를 맺었다고 밝혔다. 그러나 당시에는 주목을 받지 못하다가 2023년 5월 폴란드에서 열린 ‘우크라이나 글로벌 재건 포럼’에 삼부토건 주요 임원진이 참석하고 우크라이나 코노토프시와 재건사업 관련 포괄적 MOU를 체결했다는 호재성 뉴스가 나왔다. 

 

여기에 이종호 전 대표가 단톡방에서 '삼부 내일 체크하고'라고 말한 며칠 후 대통령 부부가 우크라이나 대통령 부인을 만났고 한 동안 회사 주가가 급등했던 사건이다. 

 

이전까지 1주당 1000원 안팎을 맴돌던 회사 주가는 지난해 7월 21일 장중 5500원을 찍었고 이후 뚜렷한 하향세를 보이면서 올해 9월 13일 장중 440원으로 52주(1년) 최저가를 기록했다. 이달 삼부토건 주가는 500원 안팎에서 형성되는 상황이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S-OIL, AI 영상으로 '생태 보전 ESG 메시지' 전한다
[메가경제=박제성 기자] S-OIL(에쓰오일)은 생성형 AI(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생태 보전의 의미를 담은 영상 콘텐츠를 제작해 공식 유튜브 채널로 공개했다고 28일 밝혔다. 기존에 사진 중심으로 남기던 사회공헌 활동 현장 기록을 영상으로 재구성해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 가치를 보다 생생하게 전하기 위한 방식을 활용하고 있는 것이다. 이번

2

"OLED 한계 깼다" LG디스플레이, 720Hz·5K2K 세계 최초 공개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LG디스플레이가 세계 최고·최초 기록을 앞세운 모니터용 OLED 패널을 대거 공개하며 글로벌 게이밍 디스플레이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낸다.LG디스플레이는 내달 6일(현지시간)부터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IT·가전 전시회 ‘CES 2026’에서 현존 OLED 패널 가운데 세계 최고 주사율 720Hz 세계 최초 39인치

3

“사후 감사는 끝” 강원랜드, 생성형 AI 기반 스마트 감사시스템 도입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강원랜드가 생성형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스마트 감사체계를 도입하며 감사 업무 전반의 혁신에 나섰다.강원랜드 감사위원회(상임감사위원 안광복)는 생성형 AI 기술을 접목한 ‘스마트 감사시스템’을 본격 가동한다고 28일 밝혔다. 감사위원회는 오는 29일 안광복 상임감사위원과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시스템 오픈식을 열고, 인공지능 대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