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KOTRA, '중견기업 글로벌 지원사업'으로 수출 비상상황 돌파

이준 기자 / 기사승인 : 2025-03-06 17:15:36
  • -
  • +
  • 인쇄

[메가경제=이준 기자]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안덕근, 이하 산업부)와 KOTRA(사장 강경성)는 ‘2025년 중견기업 글로벌 지원사업(이하 중견글로벌 사업)’에 강소·중견기업 총 300개사가 선정됐다고 밝혔다. 

 

▲ KOTRA 본사. [사진=KOTRA]

 

중견기업 글로벌 사업은 연간 최대 2억 원(기업 매칭액 포함)의 범위에서 ▲1대1 수출 컨설팅 ▲해외무역관 특화마케팅 ▲전시회 ▲국제운송 ▲해외규격인증 등 수출에 꼭 필요한 7000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수출바우처를 지원한다.

 

중견글로벌 지원사업 참여기업은 2020~2024년 연평균 18%의 수출액 성장을 기록했으며, 목표시장 수출액도 역대 최대인 147억 달러를 달성했다. 참여기업 평균 수출액은 7,228만 달러로 중견기업 평균 수출의 4배가 넘는다.

 

KOTRA는 전략적 요충지인 ‘글로벌 사우스(인도, 아세안, 중동 등)’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고객 행사 ▲전시회 참가 ▲국제운송 ▲해외규격인증 ▲시장조사를 적극적으로 지원했다. 메타바이오메드社(대표 오석송)는 두바이, 호치민에서 고객 행사를 개최하고, 중동, 아세안, 인도 등 주력시장 수출이 4배 이상 성장하는 성과를 거뒀다. 또한, 불닭볶음면 제조업체 삼양식품社(대표 김정수/장재성)는 태국 신제품 론칭 ▲행사 개최 ▲시장조사 ▲온오프라인 광고로 지난해 ‘7억 달러 수출탑’을 수상했다.

 

산업부와 KOTRA는 중견기업의 해외시장 개척을 돕는 한편, 美관세정책, 환율변동 등 빠르게 변화하는 통상환경에도 신속히 대응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해외무역관 20개소를 ‘관세대응 전담 헬프데스크’로 지정하고 산업별 수출전문가와 협력해 ‘관세전쟁 피해 최소화를 위한 대체시장 진출 지원사업(30종)’을 새롭게 마련하는 등 기업 지원에 앞장설 예정이다.

 

중견기업 글로벌 지원사업은 상반기 중 2차 참여기업 모집 예정이며, 자세한 사업 내용과 신청 방법은 수출바우처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NS홈쇼핑, 현역가왕3 단독 공식 투표 파트너 선정
[메가경제=심영범 기자]NS홈쇼핑은 인기 음악 예능 프로그램 ‘현역가왕3’의 단독 공식 투표 파트너로 선정돼, 프로그램 시청자와 팬들이 참여하는 모바일 투표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5일 밝혔다. '현역가왕3'는 장르별 톱티어 현역가수들이 총출동, 태극마크를 향한 치열한 싸움을 펼치는 국가대표 선발 서바이벌 음악 예능이다. 앞선 시즌1, 2 각각

2

코웨이 블루휠스, 2025 KWBL 휠체어농구리그 통합우승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코웨이의 휠체어농구단 코웨이 블루휠스가 ‘2025 KWBL 휠체어농구리그’ 통합우승을 차지했다고 5일 밝혔다. 지난 7월 개막한 2025 KWBL 휠체어농구리그에는 서울 연고의 코웨이 블루휠스를 비롯해 고양홀트, 춘천타이거즈, 제주특별자치도 등 총 6개 팀이 참가했다. 코웨이 블루휠스는10월 정규리그에서 압도적인 경기력으로 우승을 확

3

남양유업, 취약노인 돌봄 공로로 ‘보건복지부 장관상’ 수상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남양유업이 지난 4일 보건복지부(이하 복지부)가 주최한 ‘2025년 사랑 나눔의 장’에서 취약노인 돌봄과 지원 활동의 공로를 인정받아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고 5일 밝혔다. ‘사랑 나눔의 장’은 올해로 15회를 맞은 행사로, 복지부의 ‘독거노인 사랑잇기 사업’에 참여해 취약노인 보호와 복지 향상에 기여한 기업&middo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