닛산·재규어·한국GM·다임러·포르쉐·BMW 등 20개 차종 제작결함 4만3천대 리콜

메가경제 / 기사승인 : 2019-12-16 18:49:02
  • -
  • +
  • 인쇄

국토교통부는 한국닛산,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 한국지엠(GM), 다임러트럭코리아, 포르쉐코리아, 만트럭버스코리아, 베엠더블유(BMW)코리아에서 제작·수입 판매한 총 20개 차종 4만3082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돼 시정조치(리콜)한다고 16일 밝혔다.


한국닛산에서 수입·판매한 ‘큐브’ 4976대는 전원분배장치 결함으로 회로단락 및 화재발생 가능성이 확인됐다.



[사진 출처= 국토교통부]
[사진 출처= 국토교통부]


또, ‘맥시마’ 1597대는 제조 공정상 결함으로 브레이크 오일이 새어나와 브레이크 잠김방지장치(ABS)제어 회로기판으로 흘러 들어갈 경우 전기 쇼트로 인해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돼 리콜됐다.



[사진 출처= 국토교통부]
[사진 출처= 국토교통부]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에서 수입·판매(판매이전 포함)한 ‘디스커버리 스포츠 2.0D’ 등 10개 차종 1만8371대는 긴급제동신호장치가 안전기준에 부적합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우선 시정조치를 진행하고, 추후 시정률 등을 감안해 과징금을 부과할 계획이다.


다만, 2016년식·2017년식 ‘디스커버리 스포츠 2.0D’ 및 2015년식 ‘디스커버리 스포츠 2.2D’는 소프트웨어 개발이 완료되는 대로 시정조치 할 예정이다.



[사진 출처= 국토교통부]
[사진 출처= 국토교통부]


한국GM에서 제작하여 판매한 ‘알페온’ 1만6672대는 전자식진공펌프의 배선 커넥터 결함으로 케넥터 내 수분 유입으로 인한 화재발생 가능성이 확인돼 시정조치에 들어간다.



[사진 출처= 국토교통부]
[사진 출처= 국토교통부]


다임러트럭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2세대 스프린터’ 등 2개 차종 606대는 최고속도제한장치가 안전기준에 부적합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우선 시정조치를 진행하고, 추후 시정률 등을 감안해 과징금을 부과할 계획이다.



[사진 출처= 국토교통부]
[사진 출처= 국토교통부]


포르쉐코리아가 수입한 911 카레라 397대(미판매)는 센터콘솔 제어장치 결함으로 특정조건에서 비상등 스위치를 켜도 비상등이 점등되지 않아 리콜에 들어간다.



[사진 출처= 국토교통부]
[사진 출처= 국토교통부]


만트럭버스코리아서 수입·판매(판매이전 포함)한 라이온스시티(Lion’s City) CNG 23대는 가스압력조절기의 균열로 인해 가스가 새고, 이로 인해 시동꺼짐이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돼 시정조치 된다.



[사진 출처= 국토교통부]
[사진 출처= 국토교통부]


마지막으로, BMW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K1600B 등 3개 이륜 차종 440대는 변속기 부품 체결 결함으로 변속기가 파손돼 주행이 불가능할 가능성이 있어 리콜된다.



[사진 출처= 국토교통부]
리콜대상 자동차. [사진 출처= 국토교통부]


해당 제작사는 이번 결함시정과 관련해 자동차 소유자에게 우편 및 휴대전화 문자로 시정방법 등을 알리게 되며, 결함시정 전에 자동차 소유자가 결함내용을 자비로 수리한 경우에는 제작사에 수리한 비용에 대한 보상을 신청할 수 있다.


국토교통부는 자동차의 제작결함정보를 수집·분석하는 자동차리콜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홈페이지에서 차량번호를 입력하면 상시적으로 해당 차량의 리콜대상 여부 및 구체적인 제작결함 사항을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메가경제
메가경제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우리銀, ‘신권 교환·금융사기 예방’ 캠페인 진행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우리은행은 설 명절을 맞아 2월 13일과 14일 양일간, 경부고속도로 망향휴게소(하행선)에서 이동점포를 운영하며 신권 교환 서비스와 금융사기 예방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설 연휴를 앞두고 신권 교환 수요를 충족시키고, 명절 기간을 노린 보이스피싱과 스미싱 등 금융 범죄를 예방하기 위해 마련됐다.이동점포에서는 신권

2

SOOP, 마스코즈와 신입 버추얼 스트리머 성장 지원 이벤트 진행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SOOP은 버추얼 스트리머 통합 플랫폼 ‘마스코즈(MASCOZ)’와 협력해 예비 버추얼 스트리머를 위한 성장 지원 제휴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이벤트는 아바타 제작, 방송 세팅 등 기술적 진입 장벽과 초기 비용 부담으로 버추얼 스트리머 도전을 망설였던 예비 창작자들의 안정적인 데뷔를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마스코즈

3

에스알, 설 명절 대비 안전운행 및고객서비스 ‘특별점검’
[메가경제=문기환 기자] SRT 운영사 에스알은 13일부터 18일까지 엿새간 설 특별수송 대책본부를 상시 운영한다. 에스알은 대책본부 운영을 통해 명절기간 귀성·귀경객 수요증가에 대비하고, SRT 안전운행과 국민 이동편의 확보에 전사 역량 집중에 나선다. 설 특별교통대책 기간 동안 에스알 안전감독관 등 안전관리 인력이 선로·시설물 특별 안전점검을 집중해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