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자기업도 인수"…가상자산업계 M&A 무슨 일이

윤중현 기자 / 기사승인 : 2025-09-15 14:40:15
  • -
  • +
  • 인쇄
네이버페이·두나무·앱튼·헥토이노베이션 잇따라 인수합병
두나무 여전히 지분 30% 보유...전략적 협력 관계 유지

[메가경제=윤중현 기자] 가상자산 업계에서 신사업 확장을 위한 인수합병(M&A)이 활발히 이어지고 있다.

 

15일 업계에 따르면 두나무는 자회사 ‘증권플러스 비상장’을 네이버페이에 매각했고, 코스닥 상장사 앱튼과 헥토이노베이션은 각각 가상자산 거래소와 지갑 개발사를 인수하며 신사업 기반을 다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네이버파이낸셜은 지난 11일 두나무의 자회사 증권플러스 비상장 지분 70%를 약 686억원에 인수했다고 밝혔다. 증권플러스 비상장은 누적 가입자 167만명, 거래액 1조9000억원을 기록한 국내 최대 비상장주식 플랫폼으로, 이번 인수를 통해 네이버페이는 비상장주식 거래 시장에 본격 진출하게 됐다. 기존 이영민 대표는 그대로 회사를 이끌며, 네이버페이는 증권플러스 비상장을 통해 비상장주식 콘텐츠 및 거래 서비스 시너지를 확대할 방침이다.

 

두나무는 여전히 지분 30%를 보유하며 전략적 협력 관계를 유지한다. 두나무 측은 “네이버페이가 풍부한 금융 서비스 경험을 갖춘 만큼, 증권플러스 비상장의 성장을 가속화할 최적의 파트너”라고 설명했다.

 

코스닥 상장사 앱튼은 지난 4일 코인마켓 거래소 ‘빗크몬’ 운영사 골든퓨쳐스 지분 69.1%를 51억원에 인수해 경영권을 확보했다. 앱튼은 제약업에서 블록체인·가상자산 사업으로 사업 목적을 확장했지만, 상반기 기준 매출 급증(827%↑)에도 영업손실과 순손실이 확대되는 등 재무 부담이 커진 상태다. 다만 빗크몬 인수는 적자기업 인수라는 한계로 인해 단기적 실적 개선 효과는 크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IT 서비스 기업 헥토이노베이션은 지난 3일 블록체인 소프트웨어 개발사 월렛원(옛 헥슬란트) 지분 47.15%를 92억원에 취득했다. 월렛원은 가상자산사업자 라이선스를 보유하고 있으며, 신한은행·케이뱅크·현대카드 등과 협업 경험을 바탕으로 안정적인 기술력을 갖춘 것으로 평가된다. 헥토이노베이션은 견조한 실적(상반기 매출 1813억원, 영업이익 251억원)을 바탕으로 월렛원과의 시너지를 통해 신성장 동력 확보에 나설 예정이다.

 

업계에서는 최근 정부가 원화 기반 스테이블코인 발행 허용 등 제도적 환경을 정비하는 만큼, 가상자산 관련 M&A가 더욱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한 업계 전문가는 “단기적으로는 실적 개선 효과가 제한적일 수 있으나, 장기적으로는 투자자 보호 장치 마련과 자본시장 제도화 과정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한 포석”이라며 “향후 2~3년 내 유사한 M&A 사례가 더 속출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KB국민은행, ‘KB Quick Send’ 해외송금 서비스 확대
[메가경제=최정환 기자] KB국민은행은 KB스타뱅킹에서 제공되는 'KB Quick Send' 해외송금 서비스대상을 기존 외국인에서 내국인으로 확대한다고 15일 밝혔다.이번 서비스 확대는 오는 1월 1일 정부의 무증빙 해외송금 한도 체계 개편에 발맞춰 해외송금 고객의 실질적 비용 부담을 낮추기 위한 조치다. 국민인 거주자는 건당 미화 5000

2

매일유업, 선천성대사이상 환아 위한 ‘앱솔루트 하트밀 캠페인’ 전개
[메가경제=심영범 기자]] 26년간 선천성대사이상 특수분유를 생산해온 매일유업이 올해도 희귀질환 환아들을 위한 특별한 응원 캠페인을 전개한다고 15일 밝혔다. 매일유업의 영유아식 전문 브랜드 앱솔루트가 국내 5만명 중 1명 꼴로 앓고 있는 희귀질환인 선천성대사이상 질환을 알리고 환아와 가족들을 응원하는 ‘2025 앱솔루트 하트밀(Heart Meal) 캠페인

3

이랜드 로이드, '캐치! 티니핑' 협업 주얼리 판매 호조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이랜드그룹 주얼리·테마파크 계열사 이월드에서 운영하는 주얼리 브랜드 로이드가 인기 애니메이션 '캐치! 티니핑' 협업 컬렉션이 큰 인기를 끌고 있다고 15일 밝혔다. 협업 컬렉션 인기에 11월 17일부터 12월 11일 기준, 로이드 미아방지 키즈 목걸이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3배 이상 증가했다. 이번 협업 컬렉션은 로이드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