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워홈 ‘남매 갈등’ 재점화…구본성 前부회장 3000억 배당 요구

김형규 / 기사승인 : 2023-03-24 12:38:15
  • -
  • +
  • 인쇄
구본성, 아워홈 순익 10배 이상 배당 요구…내달 주주총회 안건
안건 가결 시 구본성 1100억 이상 수령…아워홈 측은 30억 제안
주총 표 대결에서 지분 19.28% 보유한 장녀 구미현이 승패 열쇠

[메가경제=김형규 기자] 구지은 아워홈 대표(부회장)와 ‘남매 갈등’을 이어온 구본성 전 부회장이 주주들에게 3000억 원가량의 배당금을 지급하라고 회사에 요구했다.


아워홈에 따르면 지난 20일 이사회에서 구 전 부회장이 주주제안을 한 ‘2966억 원 배당 요구’가 내달 열릴 주주총회 안건으로 채택됐다. 그가 요구한 배당금은 아워홈의 지난해 순이익 250억여 원의 10배를 넘는 액수다.
 

▲ 구본성 아워홈 전 부회장과 구지은 아워홈 대표(부회장) [연합뉴스]

 

구 전 부회장은 LG그룹 창업주 3남이자 아워홈 창립자인 고(故) 구자학 회장의 장남이다. 4남매 중 첫째로 구 대표의 오빠다.

남매 중 구 전 부회장의 지분율도 압도적이다. 그는 아워홈 주식 38.56%를 보유한 1대 주주다. 현행법상 비상장회사인 아워홈은 지분 3% 이상을 보유한 주주의 제안은 예외 사유가 아닌 한 의안으로 올려야 한다.

만약 내달 4일 열릴 주총에서 해당 안건이 가결되면 구 전 부회장은 1144억 원의 배당금을 가져가게 된다.

구 대표 체제의 아워홈이 이에 대응해 안건으로 올릴 배당 지급 총액은 30억 원이다. 코로나19 시기를 갓 지나 회사가 회복 중인 시점에 구 전 부회장 안건이 통과되면 경영상 타격이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구 전 부회장과 구 대표의 제안 중 어느 안건이 주총에서 선택받을지는 예측하기 어렵다. 다만 장녀 구미현 씨의 표가 승부의 열쇠가 될 전망이다.

그간 ‘자매 연합’을 이어온 막내 구 대표와 차녀 구명진 씨 진영은 각각 20.67%, 19.6%으로 총 40%대 지분을 보유했다. 이는 배당금 결의에 필수인 주주 과반 동의에는 부족하므로 지분 19.28%를 보유한 장녀의 향방이 승패를 가를 예정이다.

구미현 씨는 지난 2017년 구 전 부회장과 구 대표가 처음 경영권을 다퉜던 ‘1차 남매의 난’ 때 구 전 부회장 편에 섰었다. 하지만 이후 2021년 2차 분쟁에선 나머지 두 자매와 손을 잡는 등 예측할 수 없는 행보를 보여왔다.
 

▲ 아워홈 CI

 

구 전 부회장은 앞서 구 대표와 경영권을 둘러싼 ‘남매 갈등’을 수년째 이어왔다. 업계에선 그가 보유 지분 매각에 어려움을 겪고 있고 3차에 걸친 남매의 난을 통해 구 대표에게 경영권을 뺏기자 거액의 배당금을 확보하는 전략으로 선회했다는 시각이 나온다.

범LG가로서 전통인 장자 승계 원칙에 따라 구 전 부회장은 이미 경영 수업 중이던 구 부회장을 제치고 지난 2016년 대표 자리에 앉은 바 있다.

하지만 이후 구 전 부회장이 보복 운전 혐의가 재판에 넘겨져 2021년 1심에서 징역 6개월, 집행유예 2년의 형이 확정되며 그의 발목을 잡았다. 구 부회장과 구미현·구명진 세 자매는 당시 정기 주총에서 이 사건을 문제 삼아 구 전 부회장을 해임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형규
김형규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파라다이스시티, 글로벌 호텔 가이드 평가 잇단 쾌거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파라다이스그룹의 복합리조트 파라다이스시티가 세계 주요 호텔 가이드 평가에서 잇따라 성과를 내며 글로벌 호스피탈리티 경쟁력을 입증했다.11일 파라다이스그룹에 따르면 파라다이스시티는 프랑스의 글로벌 미식·호텔 가이드 ‘라 리스트(La Liste)’가 선정한 ‘세계 TOP 1000 호텔’에 처음으로 이름을 올렸다. 평가 점수는 100점

2

롯데마트·롯데슈퍼 '파트너스 데이' 성료
[메가경제=정호 기자] 롯데마트와 롯데슈퍼가 글로벌 리테일 기업으로서 파트너사와의 동반 성장을 강화한다고 10일 밝혔다. 롯데마트와 슈퍼는 전날 롯데마트 제타플렉스 잠실점 내 보틀벙커 비스트로에서 ‘2026 롯데마트&롯데슈퍼 파트너스 데이’를 개최하고 성황리에 마무리했다. 올해로 4회째를 맞은 ‘파트너스 데이’는 빠르게 변화하는 유통 환경 속에서

3

나인하이어, HR 커뮤니티 '기고만장' 강연
[메가경제=정호 기자] 잡코리아 채용 관리 솔루션 나인하이어가 지난 5일 서울 상상플래닛에서 열린 '기고만장 원더랜드'에서 인사·HR 담당자 대상 채용 효율화 전략 강연을 진행했다고 10일 밝혔다. 기고만장 원더랜드는 총 70여개 강연 세션을 비롯해 다양한 HR·인사·조직문화 인사이트를 교류하는 국내 최대 HR 커뮤니티 행사다. 나인하이어는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