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공항, 4단계 건설사업 중대재해 ‘ ZERO’ 결의대회 개최

문기환 기자 / 기사승인 : 2023-01-13 14:05:08
  • -
  • +
  • 인쇄
새해 맞아 한 달간 1천여명이 함께 중대재해 ZERO 실천의지 다져

[메가경제=문기환 기자] 인천국제공항공사는 지난 12일 안전의식 고취 및 안전한 건설현장 구축을 위한 ‘인천공항 4단계 건설사업 중대재해 제로(ZERO) 결의대회’를 개최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인천국제공항공사 주견 건설사업단장을 비롯한 건설사업관리단 및 각 시공사 관계자 80여 명이 참석했으며, 1월 내 총 45개 사업, 992명이 각 사업별 안전다짐 결의대회를 이어갈 예정이다.

 

 

▲지난 12일 공사 회의실에서 열린 ‘인천공항 4단계 건설사업 중대재해 ZERO 결의대회’에서 인천국제공항공사 주견 건설사업단장(사진 왼쪽에서 세 번 째)이 건설사업관리단 및 각 시공사 관계자들과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날 결의대회는 △4단계 건설 안전관리 추진계획 공유 △외부전문가 안전관리 특강 △중대재해 ZERO 결의 순으로 진행됐으며, 참석자들은 중대재해 ZERO 결의문 선서를 통해 안전원칙 최우선 준수 및 빈틈없이 안전한 건설현장 구축 등 중대재해 ZERO 달성을 위한 실천의지를 다졌다.


인천공항 4단계 건설사업은 오는 2024년까지 약 4조 8000억 원을 투입해 제2여객터미널 확장 및 제4활주로 등을 신설하는 대규모 인프라 사업으로, 약 80여 개의 계약자가 동시다발적으로 공사를 시행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건설현장임에도 불구하고 사전 안전관리 체계 강화 등을 통해 지난 2년간 중대재해 ZERO를 달성해왔다.


올해는 4단계 건설사업이 피크단계에 진입하는 시기인 만큼 공사는 이번 4단계 건설사업 중대재해 ZERO 결의대회를 통해 현장의 안전관리체계를 점검하고 현장 근로자들의 안전의식을 고취함으로써 올해도 중대재해 ZERO를 이어나간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공사는 올해 말 종합공정률 88.3% 달성을 목표로 건설안전품질(Construction Safety Quality, CSQ) 종합수준평가제 시행, SNS을 활용한 안전 위험 신고 활성화 등 재해예방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속해 나갈 예정이다.


건설안전품질 종합수준평가제(CSQ)는 4단계 건설사업의 안전·품질 관련 8개 분야 35개 세부지표에 대한 정기적 평가 및 인센티브 부여를 통해 시공자의 자발적인 안전·품질수준 개선을 유도(2021.9월 도입)하고 있다. 

 

주견 건설사업단장은 “이번 결의대회를 비롯하여 지속적인 점검과 관리를 통해 인천공항 4단계 건설사업 안전관리시스템을 확립하고, 계약자와의 유기적 협력체계를 공고히 함으로써 4단계 건설현장의 중대재해 발생 원천차단은 물론 안전한 건설현장의 표준을 세워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한국보육진흥원(원장 조용남), 국가가 책임지는 영유아의 내일을 위한 보육·교육계 신년인사회 및 보육정책백서 발간 기념
[메가경제=전창민 기자] 한국보육진흥원(원장 조용남)은 2월 5일(목), 한국프레스센터 국제회의장에서 「2026 영유아 보육·교육계 신년인사회 및 보육정책백서 발간 기념식」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2026년 병오년 새해를 맞아 영유아 보육·교육 분야 주요 인사들이 한자리에 모여 신년 인사를 나누고, 보육정책백서 발간을 기념하기 위해 마련됐다. 또한 유보

2

[포토뉴스] 한국보육진흥원, 2026년 영유아 보육·교육계 신년인사회 및 보육정책백서 발간 기념식… 영유아 보육·교육계 주요 인사 참석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한국보육진흥원이 5일 오후 한국프레스센터에서 2026년 영유아 보육·교육계 신년 인사회를 개최하였다. 한국보육진흥원 조용남 원장과 함께 교육부 영유아정책국 강민구 국장, 국회 교육위원회 간사 조정훈 의원(국민의힘)이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3

[포토뉴스] 한국보육진흥원, 2026년 영유아 보육·교육계 신년인사회 및 보육정책백서 발간 기념식 성료… 조용남 원장 중장기 비전 공유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한국보육진흥원 조용남 원장이 한국보육진흥원의 중장기 비전 및 국가 책임형 돌봄 실현을 위한 역할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