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퓨처엠 증권가 투자의견 하향…"미국 전기차 수요 불확실"

윤중현 기자 / 기사승인 : 2025-09-16 17:01:11
  • -
  • +
  • 인쇄
기존 '매수'에서 '보유'로
성장 잠재력 남았지만 단기 불확실성 확대

[메가경제=윤중현 기자] 흥국증권이 포스코퓨처엠(대표이사 엄기천)에 대한 투자의견을 기존 ‘매수’에서 ‘보유(HOLD)’로 낮췄다. 미국 전기차(EV) 수요 불확실성을 반영한 조정으로, 목표주가 역시 13만원으로 하향했다.

 

정진수·유준석 흥국증권 연구원은 전날 보고서를 통해 “미국 EV 수요 둔화 가능성을 고려해 기존 고객 중심으로 실적 추정치를 낮췄다”며 “이에 따라 투자의견도 조정했다”고 밝혔다. 다만 “포스코퓨처엠은 탈중국 공급망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어 향후 신규 수주를 통해 강점이 확인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포스코퓨처엠 광양 양극재 공장 [사진=포스코퓨처엠]

 

실적 전망은 긍정적인 부분도 제시됐다. 올해 3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0.1% 감소한 7378억원으로 예상되지만, 영업이익은 210억원으로 1436% 증가할 것으로 추정됐다. 특히 양극재 부문에서 수요 이연 효과가 반영되며 실적 개선을 견인할 것으로 분석됐다.

 

주요 고객사의 실적이 안정적인 만큼 내년 판매량 회복 가능성도 높게 평가됐다. 정 연구원은 “미국 시장 수요는 여전히 불확실하지만 유럽과 국내 완성차 업체(OEM)향 물량은 견조한 흐름을 보이고 있다”며 “향후 울트라 하이니켈, 고전압 미드니켈, LMR 등 차세대 양극재 포트폴리오가 수주 성과를 확대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포스코퓨처엠의 2025년 2분기 잠정 매출은 약 6609억원으로 집계됐으나, 영업이익은 7억원대에 그쳤다. 지배순이익은 –356억원으로 적자를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소폭 흑자를 유지했지만, 순손실이 이어지면서 전반적인 재무구조 개선에는 한계가 드러났다.

 

회사의 수익성 하락은 최근 전기차 판매 둔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초창기 급성장하던 전기차 시장이 ‘캐즘(Chasm)’ 구간에 진입하면서 수요가 예상보다 빨리 둔화됐고, 이로 인해 배터리 소재 수요도 동반 약화됐다. 주가 역시 큰 폭으로 하락해 2024년 이후 누적 총주주수익률(TSR)은 –63% 수준에 머무르고 있다.

 

포스코퓨처엠은 반전을 위해 고니켈·미드니켈·LMR(리튬망간리치) 등 차세대 양극재 개발에 속도를 내고 있다. 특히 LMR 양극재의 상용화를 연내 목표로 추진 중이며, 이를 통해 신규 고객 확보와 제품 포트폴리오 다변화를 노리고 있다. 공급망 역시 기존 특정 국가 의존에서 벗어나 다변화 전략을 강화하고 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현대백화점그룹, 추석 앞두고 중소 협력사 결제대금 조기 지급
[메가경제=정호 기자] 현대백화점그룹이 추석 명절을 앞두고 중소 협력사들의 결제대금을 조기 지급한다. 경기침체 장기화와 고금리·고물가 여파로 자금 압박을 받는 중소 협력사들의 경영 부담을 덜어주려는 취지다. 현대백화점그룹은 그룹 계열사와 거래하는 9000여 중소 협력사의 결제대금 2,107억원을 당초 지급일보다 최대 9일 앞당겨 추석연휴 전인 다음달 1일

2

쿠팡, 중기중앙회·홈앤쇼핑과 중소기업 물류 협업 출범식 개최
[메가경제=정호 기자] 쿠팡이 중소기업중앙회, 홈앤쇼핑과 함께 중소기업의 물류 경쟁력 강화를 위한 협업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한다고 16일 밝혔다. 쿠팡은 오늘(16일)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중소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물류협업 출범식’에 참여했다. 이번 행사는 지난해 10월 체결한 3자 간 업무협약의 후속 조치로, 홈앤쇼핑 입점 중소기업을 대상

3

롯데칠성음료, 신규 홍보영상 '모든 곁에 칠성' 공개
[메가경제=정호 기자] 롯데칠성음료가 소비자들의 건강하고 행복한 삶에 기여하는 롯데칠성음료의 가치를 담은 신규 홍보영상 ‘모든 곁에 칠성’을 공개했다. 이번 영상은 7년 만에 제작된 총 2분25초 길이의 기업 PR영상으로 ‘롯데칠성음료가 만들어가는 건강하고 행복한 세상’이라는 주제로 제작되었다. 영상에는 세대별, 나라별 다양한 고객들의 일상 속에서 함께하는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