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대기업 최초 '주4일 근무제' 도입…격주 시행

이종빈 / 기사승인 : 2019-05-21 13:07:35
  • -
  • +
  • 인쇄

[메가경제 이종빈 기자] SK그룹이 격주로 일주일에 4일을 근무하는 '주4일 근무제'를 국내 대기업 최초로 도입했다. SK그룹은 구성원의 행복 가치를 최우선으로 하겠다는 최태원 회장의 경영철학에 따라 주 4일 근무를 도입했다고 전했다.


21일 SK에 따르면 SK수펙스추구협의회와 지주회사인 SK㈜는 올해 1분기부터 전사적으로 한 달에 두 번의 금요일을 쉬는 주 4일 근무를 시행하고 있다. 이는 지난해 말부터 시범 운영됐다.


최태원 SK그룹 회장. [사진 = SK그룹 제공]
최태원 SK그룹 회장. [사진 = SK그룹 제공]

직원들의 반응도 긍정적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SK그룹은 임직원들의 '워라밸(일과 삶의 균형)'을 위해 주 4일 근무제를 공식적으로 도입했다고 밝혔다.

휴무 일정은 근무의 예측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1년 단위로 정하기로 했다. 휴일이라도 중요한 일정이 있다면 유동적으로 스케줄을 조정한다.


에너지와 바이오·제약, 소재 등 야근이 잦은 주요 계열사에서 법적 문제가 생길 수 있는 주 52시간 근무제 시행에 대응하려는 목적이 있다는 분석도 나왔다. 다만 SK이노베이션과 SK하이닉스 등 공장 생산직이 주를 이루는 계열사의 경우는 주4일 근무제 도입이 현실적으로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도 제기됐다.


SK그룹 관계자는 "주 4일제는 계열사별 근무 여건에 따라 도입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라며 "생산직이 주를 이루는 계열사는 현실적으로 시행이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종빈
이종빈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닥터지, 세계화장품학회 2025서 독자원료 포스터 발표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더모코스메틱 닥터지가 최근 '제35회 세계화장품학회(IFSCC Congress 2025)'에 참가해 포스터 발표를 진행했다고 9일 밝혔다. 세계화장품학회는 화장품 과학 및 기술 분야의 국제협력을 위한 세계 최대 규모의 화장품 학술 행사로 매년 전 세계 화장품 연구자들이 모여 최신 연구 성과를 공유하는 장이다. ‘제35회

2

더본코리아 새마을식당, 매월 두 번째 금요일은 ‘열탄데이’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더본코리아의 새마을식당이 매월 두 번째 금요일을 ‘열탄데이’로 지정하고, 오는 10월 10일 ‘열탄불고기 1+1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9일 밝혔다. 이번 ‘열탄불고기 1+1 프로모션’은 매장 방문 고객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행사 당일인 10월 10일 하루 동안 전국 새마을식당 매장을 방문해 ‘열탄불고기’를 주문하면, 동일 메뉴를 추

3

가을 대축제 ‘온쇼페’가 온다…”최대 90% 할인 랜덤쿠폰 발급”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롯데쇼핑의 e커머스 플랫폼 롯데온(LOTTE ON)이 오는 12일까지 ‘친구 초대 챌린지’를 진행한다고 9일 밝혔다. 가을 대축제 ‘온쇼페(온세상 쇼핑 페스타)’를 앞두고 사전 이벤트로 소비자의 눈길을 끌 예정이다. 이번 행사는 온쇼페 초대장을 공유하면 1,000 엘포인트(L.POINT)를 적립 받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적립금은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