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산 일부 훈제건조어육서 '발암물질' 벤조피렌 기준 초과 검출

오철민 / 기사승인 : 2019-07-19 10:13:01
  • -
  • +
  • 인쇄
한국소비자원, 조사대상 20개 중 4개 제품서 벤조피렌 기준의 1.5~3배 검출

[메가경제 오철민 기자] 가쓰오부시 등 훈제건조어육 일부 제품에서 인체 발암물질인 벤조피렌이 허용 기준을 초과하여 검출됐다.


이같은 사실은 한국소비자원이 시중 유통ㆍ판매되는 훈제건조어육 가공품 20개 제품을 대상으로 한 시험검사 및 표시실태 조사결과로 밝혀졌다.


18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조사대상 20개 중 4개 제품(20%)에서 벤조피렌이 ‘식품의 기준 및 규격’의 허용기준(10.0㎍/kg이하)을 약 1.5 ~ 3배 초과하여 검출(15.8 ~ 31.3㎍/kg)됐다.


시험검사를 시행한 20개 제품은 네이버쇼핑, 대형유통마켓에서 상위 랭크된 훈제건조어육으로, 가쓰오부시 10개, 기타 부시 3개, 가쓰오부시 분말 7개 제품이었다.



가쓰오부시 등 훈제건조어육 일부 제품에서 인체 발암물질인 벤조피렌이 최대 3배까지 초과하여 검출됐다. [출처= 연합뉴스TV]


소비자원은 금번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관련 업체에 자발적 회수·폐기 및 판매 중지와 제품 표시개선을 권고했고, 해당 업체는 이를 수용하기로 했다. 벤조피렌 기준 초과 제품의 경우 회수·폐기 및 판매중지하기로 했다.


훈제건조어육 가공품은 건어포의 한 종류로 가다랑어·고등어 등 생선 살을 훈연ㆍ건조하여 만든 식품으로, 타코야끼ㆍ우동과 같은 일식 요리, 고명, 맛국물(다시) 등의 재료로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는 식재료다.


훈제건조어육 제품 형태는 크게 포와 포를 분쇄하여 만든 분말로 분류할 수 있다. 원재료에 따른 종류로는 가쓰오부시(가다랑어), 사바부시(고등어), 우르메부시(눈퉁멸), 소우다부시(물치다래) 등이 있다.


소비자원은 이번 조사결과를 계기로 ▲훈제건조어육 가공품의 안전 및 표시에 대한 관리·감독 강화, ▲발암성ㆍ돌연변이성이 있는 다환방향족탄화수소류(PAHs)에 대한 총합 기준 신설의 검토를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요청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훈제건조어육 가공품은 훈연을 반복하는 제조공정을 거치므로 벤조피렌 등 다환방향족탄화수소류(PAHs)가 과다 생성될 수 있고, 가열하지 않고 고명용으로 바로 섭취하기도 하는 제품군이므로 안전 관리를 보다 강화할 필요가 있다.



유럽연합의 다환방향족탄화수소 기준. [출처= 한국소비자원]


‘다환방향족탄화수소류(PAHs)’는 화석연료 등이 불완전연소 과정에서 생성되는 물질로 벤조피렌, 크라이센 등 50종의 경우 인체에 축적될 경우 각종 암을 유발하고 돌연변이를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벤조피렌의 경우 세계보건기구(WHO) 산하 국제암연구소(IARC)에서는 인체에 ‘확인된 발암물질(1그룹)’로 분류하고 있다.


럽연합에서는 식품 중 다환방향족탄화수소류(PAHs) 4종의 총합 기준(12 ~ 30㎍/kg)을 설정하여 안전관리를 하고 있으나 국내에는 벤조피렌만 허용기준을 두고 있다.


한국소비자원은 “벤조피렌이 검출되지 않은 식품에서도 크라이센 등의 다환방향족탄화수소류(PAHs)가 검출될 수 있으므로 벤조피렌만을 대표 지표로 활용하여 식품 중 다른 다환방향족탄화수소류(PAHs)의 노출량을 간접 측정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며, “국제 기준과의 조화를 통해 국내기업의 수출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해서도 다환방향족탄화수소류(PAHs) 총합 기준의 마련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조사대상 20개 제품에 대한 표시실태를 조사한 결과, 6개 제품(30%)이 ‘식품 등의 표시기준’에 미흡했다고 소비자원은 덧붙였다.


식품유형에 따라 식품 중 위해미생물 기준이 달라지므로 정확한 유형 표시가 필수적이지만, 분말 제품 7개 중 6개 제품은 ‘식품유형'을 부적합하게 표시했고 일부 제품은 `제조원 소재지'와 ’부정ㆍ불량식품 신고표시'를 누락하고 있어 개선이 필요하다는 설명이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오철민
오철민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닥터지, 세계화장품학회 2025서 독자원료 포스터 발표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더모코스메틱 닥터지가 최근 '제35회 세계화장품학회(IFSCC Congress 2025)'에 참가해 포스터 발표를 진행했다고 9일 밝혔다. 세계화장품학회는 화장품 과학 및 기술 분야의 국제협력을 위한 세계 최대 규모의 화장품 학술 행사로 매년 전 세계 화장품 연구자들이 모여 최신 연구 성과를 공유하는 장이다. ‘제35회

2

더본코리아 새마을식당, 매월 두 번째 금요일은 ‘열탄데이’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더본코리아의 새마을식당이 매월 두 번째 금요일을 ‘열탄데이’로 지정하고, 오는 10월 10일 ‘열탄불고기 1+1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9일 밝혔다. 이번 ‘열탄불고기 1+1 프로모션’은 매장 방문 고객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행사 당일인 10월 10일 하루 동안 전국 새마을식당 매장을 방문해 ‘열탄불고기’를 주문하면, 동일 메뉴를 추

3

가을 대축제 ‘온쇼페’가 온다…”최대 90% 할인 랜덤쿠폰 발급”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롯데쇼핑의 e커머스 플랫폼 롯데온(LOTTE ON)이 오는 12일까지 ‘친구 초대 챌린지’를 진행한다고 9일 밝혔다. 가을 대축제 ‘온쇼페(온세상 쇼핑 페스타)’를 앞두고 사전 이벤트로 소비자의 눈길을 끌 예정이다. 이번 행사는 온쇼페 초대장을 공유하면 1,000 엘포인트(L.POINT)를 적립 받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적립금은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