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당대표 후보에 주호영·나경원·이준석 등 8명 등록...컷오프서 5명 압축

류수근 기자 / 기사승인 : 2021-05-23 01:13:23
  • -
  • +
  • 인쇄
조경태 주호영 홍문표 윤영석 김웅 김은혜, 원외 나경원 이준석
28일 예비경선 통해 5명으로 압축...11일 전당대회서 본경선
최고위원엔 조해진 배현진 이영 조수진 등 10명 등록 마쳐
최고위원 선거 여성할당제 적용...청년 최고위원엔 5명 입후보

국민의힘 당대표 후보로 8명이 등록을 마쳤으며, 이들 중 3명은 

국민의힘 전대 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이날 후보등록 접수를 마감한 결과, 당 대표 후보에는 5선의 조경태 주호영 의원, 4선의 홍문표 의원, 3선의 윤영석 의원, 초선의 김웅 김은혜 의원, 원외의 나경원 전 의원과 이준석 전 최고위원 등 총 8명이 등록을 완료했다.

국민의힘은 이날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하루 동안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전당대회 후보 등록을 받았다.

 

 

▲ 국민의힘 당 대표와 최고위원 선출을 위한 제1차 전당대회 후보자 등록일인 22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직원들이 후보자들과 후보 대리인들의 후보자 등록을 기다리고 있다. 마감결과 당대표 후보로 8명이 등록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차기 지도부 선출을 위한 6·11 전당대회의 당대표 후보로는 그간 10명이 거론돼왔다. 하지만 조해진 의원이 최고위원 출마로 선회했고, 신상진 전 의원은 후보등록을 하지 않았다.

이에 따라 오는 28일 예비경선(컷오프)은 8파전으로 치러지게 됐다.

예비경선 후보자들은 오는 25일 서울누리꿈스퀘어에서 비전발표회를 갖고, 이어 26∼27일 이틀간 '당원 50%대 일반시민 여론조사 50%' 방식의 예비경선 투표를 거쳐 5명으로 압축된다.

컷오프를 통과한 5명은 6월 11일 전당대회 본경선까지 당권경쟁을 펼치게 된다. 이후 '당원 70%, 여론조사 30%'를 반영하는 본경선에서 최다 득표자가 당대표로 뽑힌다.

당원 선거인단을 대상으로 다음달 7, 8일 모바일 투표와 ARS 투표가 실시되고, 국민 여론조사는 다음달 9일부터 10일까지 진행된다.

 

 

▲ 나경원-이준석-주호영-김웅. [사진=연합뉴스]

총 4명을 선출하는 최고위원 선거에는 3선의 조해진 의원, 초선의 배현진 이영 조수진 의원과 원외의 김재원 정미경 전 의원, 천강정 경기도당 치과의사네트워킹위원장, 원영섭 전 미래통합당 조직부총장, 도태우 대구시당 인권위원장, 조대원 전 경기 고양정 당협위원장 등 10명이 후보등록을 했다.

최고위원 선거에는 '여성 할당제'가 적용돼 여성 후보 3명(배현진·이영·정미경) 중 최다 득표자는 전체 4위 안에 들지 못해도 최고위원이 된다. 최고위원 후보자들은 예비경선을 거치지 않고 본투표로 직행한다.

청년 최고위원 한 자리에는 현역인 이용 의원을 포함해 총 5명이 등록했다.

이번 당대표 주자들은 ‘중진 대 신진’의 대결구도로 집약된다. 당권 주자들은 출사표를 던지며 한목소리로 ‘정권교체’를 키워드로 내세웠으나 ‘통합’ 대 ‘쇄신’으로 해법은 달랐다.

주호영 의원과 나경원 전 의원 같은 중진 그룹은 경륜을 바탕으로 한 통합에 무게를 두는 모습이고, 초선인 김웅, 김은혜 의원과 30대인 이준석 전 최고위원 같은 신진그룹은 리더십 교체를 통한 당의 쇄신을 앞세우고 있다.

 

[메가경제=류수근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하나은행, '지수플러스 정기예금' 출시
[메가경제=최정환 기자] 하나은행은 기준금리 인하 기조에 대응해 원금은 보장하면서도 정기예금 이상의 높은 수익실현 기회를 제공하는 '지수플러스 정기예금'을 출시한다고 19일 밝혔다.지수플러스 정기예금(ELD, Equity Linked Deposit)은 주가지수연동 예금으로 상품의 수익률이 기초자산의 변동에 따라서 결정된다. 중도해지를 하지 않

2

KB금융-테더 USAT, 스테이블코인 관련 협력 방안 모색
[메가경제=최정환 기자] KB금융그룹은 오는 22일 여의도 국민은행 신관에서 글로벌 스테이블코인 발행사 테더(Tether)의 미국 특화 법인 '테더 USAT'와 스테이블코인 관련 협력 방안을 논의한다고 19일 밝혔다.KB금융 양종희 회장은 이날 ‘테더 USAT’의 최고경영자(CEO) 보 하인스(Bo Hines)를 만나 국내외 디지털 자산 규제

3

한국교통안전공단, 'TS어르신 안전발걸음 서포터즈' 발대식 진행
[메가경제=정호 기자] 한국교통안전공단 서울본부가 고령 시민 대상으로 하는 'TS어르신 안전발걸음 서포터즈 발대식(이하 TS어르신 서포터즈)'을 진행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날 발대식에는 동대문경찰서, 삼성화재 교통안전문화연구소, 동대문시니어클럽 등이 참석했다. TS어르신 서포터즈는 늘고있는 고령자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고령자가 직접 교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