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가경제=주영래 기자] GS리테일(대표 허연수)이 ‘2024년 동반성장지수 평가’에서 유통 대기업 중 유일하게 2년 연속 ‘최우수’ 등급을 받으며, 상생경영의 대표 기업으로 자리매김했다.
동반성장위원회가 지난 10월 31일 발표한 평가 결과에 따르면,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는 ‘최우수’, 홈쇼핑 GS샵은 ‘우수’ 등급을 각각 획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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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GS리테일, 동반성장 ‘최우수’ 등급 영예 | 
GS25는 2016년 ‘가맹업’ 부문 신설 이후 편의점 업계 최초로 ‘우수’ 등급을 받았으며, 2019년에는 유통업계 전체에서 처음으로 ‘최우수’ 등급을 달성했다. 올해까지 총 네 차례 ‘최우수’ 등급을 기록하며 가맹 경영주와의 진정성 있는 상생 모델을 구축해왔다.
GS샵 역시 협력사 ESG 경영 지원과 공정거래 기반의 파트너십 강화를 인정받아, 홈쇼핑업 부문 2년 연속 ‘우수’ 등급을 달성했다.
동반성장지수는 「대·중소기업 상생협력 촉진에 관한 법률」에 근거해, 매년 대기업과 중견기업의 상생활동을 평가·공표하는 제도로, 올해 평가에서 GS리테일의 성과는 지속 가능한 상생 구조의 모범사례로 평가됐다.
GS25는 매출 활성화 인센티브 제도, 점포 환경 개선, 운영비·보험료 지원, 출산용품 및 다자녀 혜택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가맹 경영주의 수익성과 만족도 제고에 기여해왔다. 특히 2022년 업계 최초로 ‘전화사기 피해 보상보험’을 도입한 데 이어, 2025년까지 다자녀 가맹비 할인, 택배 사기보험 지원, 위생등급 우수점 포상 등 실질적 상생정책을 지속 추진 중이다.
GS샵은 중소 협력사의 판로 확대와 매출 증대를 위해 ▲중소기업 무료 방송 ▲인서트 영상 제작 지원 ▲방송수수료 환급 ▲구매상담회 운영 ▲온라인·라이브커머스 연계 지원 ▲품질 인증 지원 등 다각적 ESG 상생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곽창헌 GS리테일 지속가능경영부문장은 “가맹점 경영주와 협력사 모두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상생 프로그램을 지속 추진해왔다”며 “이번 성과를 계기로 산업 전반에 동반성장 문화가 더욱 확산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GS리테일은 앞으로도 ‘상생경영’을 핵심 가치로 삼고, 협력사·가맹점과의 신뢰 기반 파트너십을 강화하며 지속가능한 성장 모델을 구현해 나갈 방침이다.
한편 편의점 업계에선 BGF리테일이 최우수등급을, 코리아세븐과 이마트24는 우수등급을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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