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테크 기업, 신기술 찾는 미국 ‘테크 크런치 2024’ 공략

이준 기자 / 기사승인 : 2024-10-29 11:00:09
  • -
  • +
  • 인쇄

[메가경제=이준 기자]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안덕근)와 KOTRA(사장 유정열)는 한국정보기술연구원(KITRI)과 공동으로 28일부터 30일까지(북미시간 기준)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리는 ‘테크크런치 디스럽트(이하 테크크런치)’에 한국관을 구성했다.

 

▲ 24개사가 참여한 ‘2024 테크크런치 디스럽트’ 통합 한국관 현장. [사진=KOTRA]

 

2011년 개최 이후 올해 14회째를 맞는 테크크런치는 실리콘밸리 내 빅테크 기업과 현지 유력 벤처캐피탈이 기술 동향을 파악하고 스타트업과의 협업, 투자 기회 발굴을 위해 참여하는 미국 내 최대 스타트업 이벤트다. 

 

올해로 6회째 참가하는 한국관은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과 단국대가 통합한국관에 참여하면서 작년 15개사였던 규모가 24개사로 크게 늘었다. 5개국이 운영하는 국가관 중 가장 큰 규모다. 

 

한국관은 인공지능(AI) 기반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모빌리티, 보안, 기후테크 등 다양한 분야의 혁신 기술기업으로 구성됐다. 작년에 이어 올해도 인공지능(AI) 응용 기술이 한국관 전체 참가품목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또한 자금 유치를 위한 현지 투자자 발굴 외에도 국내 시장에서의 성과를 발판으로 신규 거래처와 파트너사 발굴에 방점을 둔 기업이 다수 참가했다. 인공지능(AI) 응용 범위가 지속적으로 확장되면서 기후변화 대응, 공공교육 등 기업 간 정부 거래 (B2G) 시장을 타깃하는 기업도 증가하는 추세이다.

 

KOTRA는 사전 수요조사를 통해 개별 참가기업의 전시회 참가 목적과 타깃 고객을 파악했고, 이를 기반으로 현지 투자가 및 글로벌 기업관계자를 한국관에 초청해 현장 상담을 지원했다. 엔비디아, 애플, 구글, 줌 등 빅테크 기업 실무 책임자급들과 유력 투자사들이 한국관을 찾았다. 인공지능과 전통 제조업의 융합 트렌드를 반영하듯, 전문 투자사 외에 핵심 제조산업 분야 기업형 벤처캐피탈(CVC)의 방문도 눈에 띄게 증가했다. 

 

한편, 참가기업들은 주최측 피칭 행사인 ‘라이브 피치(Live Pitch)’ 세션에도 참가했다. 사전에 17개 기업이 KOTRA 실리콘밸리 무역관이 매칭한 현지 전문가들에게 피치덱, 전략수립 컨설팅 지원을 받았다. 전시회 2일차에 개최된 네트워킹 리셉션에서는 메타, 엔비디아, 소프트뱅크 등 무역관에서 사전 초청한 빅테크 기업과 투자가들이 참여했다. 

 

남정민 단국대학교 창업지원단 단장은 “그동안 국내 투자유치 지원을 중심으로 스타트업 사업을 진행해왔는데 이번에 처음으로 KOTRA와 협력하여 해외 스타트업 전시회에 참가했다”며, “앞으로 창업 지망생들이 글로벌 비전을 실현할 수 있도록 글로벌 무대 경험을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박성호 KOTRA 북미지역본부장은 “미국 현지 테크기업, 투자가들의 혁신 기술에 대한 수요가 그 어느 때보다 높고 변화 속도 또한 빠르다”며 “우리 혁신 기술기업들이 이러한 기회를 놓치지 않고 구체적인 성과를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코트라의 마케팅 사업, 현지 공간 인프라 등 모든 자원을 활용하여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S-OIL, AI 영상으로 '생태 보전 ESG 메시지' 전한다
[메가경제=박제성 기자] S-OIL(에쓰오일)은 생성형 AI(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생태 보전의 의미를 담은 영상 콘텐츠를 제작해 공식 유튜브 채널로 공개했다고 28일 밝혔다. 기존에 사진 중심으로 남기던 사회공헌 활동 현장 기록을 영상으로 재구성해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 가치를 보다 생생하게 전하기 위한 방식을 활용하고 있는 것이다. 이번

2

"OLED 한계 깼다" LG디스플레이, 720Hz·5K2K 세계 최초 공개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LG디스플레이가 세계 최고·최초 기록을 앞세운 모니터용 OLED 패널을 대거 공개하며 글로벌 게이밍 디스플레이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낸다.LG디스플레이는 내달 6일(현지시간)부터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IT·가전 전시회 ‘CES 2026’에서 현존 OLED 패널 가운데 세계 최고 주사율 720Hz 세계 최초 39인치

3

“사후 감사는 끝” 강원랜드, 생성형 AI 기반 스마트 감사시스템 도입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강원랜드가 생성형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스마트 감사체계를 도입하며 감사 업무 전반의 혁신에 나섰다.강원랜드 감사위원회(상임감사위원 안광복)는 생성형 AI 기술을 접목한 ‘스마트 감사시스템’을 본격 가동한다고 28일 밝혔다. 감사위원회는 오는 29일 안광복 상임감사위원과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시스템 오픈식을 열고, 인공지능 대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