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라이프-코리안리, 5000억원 규모 공동재보험 업무협약 체결

황동현 / 기사승인 : 2021-12-27 11:05:26
  • -
  • +
  • 인쇄
신한라이프, 경쟁입찰 통해 코리안리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
고금리 확정형 종신보험 일부 코리안리에 공동재보험 형태 출재

신한라이프와 코리안리가 대규모의 공동재보험 업무협약을 맺었다. 신한라이프는 그동안 자산부채종합관리(ALM) 수단의 하나로 공동재보험 도입을 검토해왔으며, 지난 1년간 복수의 재보험사를 대상으로 한 경쟁입찰을 통해 코리안리를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하고 세부적인 거래조건에 대한 협의를 진행해 왔다.

신한라이프(대표이사 사장 성대규)는 지난 23일 코리안리재보험(사장 원종규)과 최대 5000억 규모의 공동재보험 거래를 위한 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 지난 23일 서울 용산구 소재 그랜드하얏트서울 호텔에서 신한라이프 성대규 사장(오른쪾)이 코리안리재보험 원종규 사장(왼쪽)과 공동재보험 거래 협정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신한라이프 제공]


공동재보험은 위험보험료 외에 저축보험료 등의 일부도 재보험사에 출재하여 금리위험 등 다른 위험도 함께 이전하는 것으로 글로벌 보험시장에서 활성화 되어 있는 보험부채 구조조정 방식의 하나이다.
 

두 회사는 계약 특성 분석을 거쳐 2300억원 규모의 준비금에 대한 1차 공동재보험 출재조건에 합의한 상태로, 2022년 1월초 계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 공동재보험은 위험보험료 외에 저축보험료 등의 일부도 재보험사에 출재하여 금리위험 등 다른 위험도 함께 이전하는 것으로 글로벌 보험시장에서 활성화 되어 있는 보험부채 구조조정 방식의 하나이다. [자료=신한라이프 제공]

신한라이프는 이번 거래로 보유중인 고금리 확정형 종신보험의 일부를 코리안리에 공동재보험 형태로 출재하며, 이를 통하여 해당 보험상품의 금리위험을 포함한 모든 위험을 재보험을 통해 관리할 수 있게 됐다.

 

이를 통해 신한라이프는 ALM 측면에서 보다 효과적으로 금리리스크를 관리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 궁극적으로는 보다 유연한 자산운용전략의 실행 및 ROE 개선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다만 이러한 공동재보험 거래 후에도 보험계약관리와 같은 고객서비스 등 원보험계약의 유지 및 관리는 변화없이 유지된다.

신한라이프 성대규 대표는 “신한라이프는 별도의 자본관리 전담조직을 회사에 설치하여 자본관리 측면에 다양한 기술적 역량을 선도적으로 확보하고자 하고 있다”며 ”업계 최고수준의 자본력을 유지하기 위해 향후 공동재보험 등 다양한 방안을 지속적으로 검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메가경제=황동현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황동현
황동현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더퓨처, 미국 지사 설립… 글로벌 웰니스 기업 도약 박차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종합 웰니스 기업 더퓨처(대표 도경백)가 미국 지사 설립을 계기로 글로벌 시장 진출에 속도를 내고 있다.더퓨처는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닥터블릿을 필두로 ‘푸응’, ‘소우코우’ 등 히트 제품을 연이어 선보이며 입지를 확대해 왔다. 최근에는 웰니스 헬스케어 브랜드 칼로, 이너뷰티 브랜드 낫띵베럴 등으로 포트폴리오를 확장하며 종합 웰니스

2

글로벌 제약·바이오 리더, 내한 직후 365mc 찾은 이유는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글로벌 제약사 라지엘 테라퓨틱스(라지엘)의 필립 세종 회장과 알론 블루멘펠드 CEO가 지난 9일 서울에서 열린 제26회 세계지식포럼 부대 행사 ‘K-BIO NIGHT 2025’ 참석에 앞서 지방흡입 특화 의료기관 365mc를 먼저 찾은 사실이 확인됐다. 단순한 의례 방문이 아니라, 양사의 전략적 협력 강화를 위한 행보라는 분석이다.

3

유한양행 ‘윌로펫’, 반려견 맞춤형 종합 영양 보조제 7종 출시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유한양행이 반려동물 토탈 케어 브랜드 ‘윌로펫’을 통해 반려견 맞춤형 종합 영양 보조제 7종을 선보였다.이번 신제품은 반려견의 생애주기와 주요 건강 기능별 니즈에 따라 △퍼피&주니어 △어덜트 △시니어 등 연령별 3종과 △기관지 △눈 △관절 △신장 건강을 위한 기능별 4종으로 구성됐다. 제품은 알레르기 유발을 최소화하기 위해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