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기능식품 '홍삼', 헬스디깅족 다양한 트렌드 소비에 '딱'

주영래 기자 / 기사승인 : 2024-06-04 13:47:31
  • -
  • +
  • 인쇄
스틱형이어 필름형까지, 소비자 편의성
제로 칼로리,다이어터에겐'필수템'등극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건강한 라이프 스타일을 소비하는 '헬스디깅(health digging)족'의 트렌드에 힘입어 국내 건강기능식품 시장 규모가 매년 급성장하고 있다. 지난해 기준 국내 건강기능식품 시장규모는 5년 전에 비해 약 27% 증가한 6조 2000억 원 규모로 커졌다.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 '2023 건강기능식품 시장현황 및 소비자 실태 조사'에 따르면 소비자들에게 가장 인기가 높은 건강기능식품 1위는 홍삼이었으며, 비타민, 프로바이오틱스, 오메가 3 등이 뒤를 이었다.  

 

▲ 건강기능성식품 선호도 1위는 홍삼이 차지했다. KCG인삼공사는 소비자 편의를 높인 제품을 잇따라 선보여 꾸준한 인기를 구가하고 있다.[사진=KCG인삼공사]

 

업계와 메가경제 취재에 따르면 홍삼은 사포닌과 홍삼다당체, 아미노당, 미네랄 등이 조화를 이루고 있어 면역력 증진, 피로개선, 혈소판 응집 억제를 통한 혈액흐름 개선, 기억력 개선, 항산화 작용에 도움이 돼 소비자들로부터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다.

특히 KCG인삼 공사의 정관장은 국내 홍삼 제품 역사와 궤를 같이하고 있다. 


1세대 홍삼정인 ‘정관장 홍삼정’은 지난 2007년 1000억 원의 매출액을 돌파한 이후 꾸준히 성장하며 연 매출 3000억 원대를 거두고 있다. 매년 100만 병 이상 판매되고 있는 ‘정관장 홍삼정’은 20초 당 1병 꼴로 팔리고 있다. 

 

인삼공사에 따르면 MZ세대의 눈도장을 받은 '홍삼정 에브리타임'은 1세대 홍삼정에 비해 휴대성과 편의성을 더했다. 홍삼을 쉽고 편하게 언제 어디서든 섭취할 수 있도록 스틱형으로 제작해 건강을 중시하는 MZ세대의 수요를 충족시킨다는 평이다. 스틱 1포만으로 하루에 필요한 홍삼 함량을 충족시킬 수 있어,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다.

 

홍삼정 에브리타임은 출시 50일 만에 1만5000세트가 판매됐고, 매해 2배 이상 매출이 증가하며 출시 5년 만인 2016년에 연 매출 1000억 원을 돌파했다. 이후 2018년에는 1900억 원을 기록하는 등 꾸준히 성장하여 누적 매출액 1조3000억 원을 돌파한 메가 브랜드로 자리매김했다.


3세대 홍삼제품은 스틱형보다 더 휴대가 간편한 필름형 제재다. 홍삼정 에브리타임 필름은 구강용해필름에 정관장의 기술로 홍삼농축액을 압축시킨 필름형 제품이다.

언제 어디서나 하루 한 장으로 홍삼의 기능성분을 섭취할 수 있도록 설계해 휴대성과 편의성을 높였다는 게 인삼공사 설명이다. 1일 섭취량당 열량이 0㎉로 다이어터들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점도 특징이다. 

구강용해필름은 물이 필요 없고, 알약이나 캡슐 등을 삼키기 어려운 사람들도 손쉽게 섭취할 수 있어 건강기능식품 분야에서 떠오르는 제형이다.

'홍삼정 에브리타임 필름'은 초경량 개별포장으로 지갑 및 포켓에 챙겨 휴대가 간편하다. 여행이나 클라이밍·테니스 등 활동적인 운동 중에 피로가 쌓이거나 빠른 홍삼 흡수가 필요할 때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다. 정관장 홍삼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면역력 증진, 피로 개선, 혈행개선, 기억력 개선, 항산화 등의 기능성을 인정받았다.


무엇보다 쓴맛을 줄여 홍삼을 처음으로 접하는 이들도 부담 없이 섭취할 수 있고, 초경량 개별포장으로 바쁜 업무 중 간편하고 신속하게 건강을 챙길 수 있어 특히 간호사, 학원강사, 영업직군에서 호응을 얻으면서, 지난해 7월 출시 이후 석 달만에 100만 장 판매를 돌파하는 등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인삼공사 관계자는 "100년 넘게 사랑받아 온 국민 건강 아이템 '정관장 홍삼정'의 변신은 앞으로도 소비자들의 니즈에 맞춰 계속될 것"이라며 "향후에도 변화하는 트렌드와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해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겠다"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컴투스, ‘더 스타라이트’ 구글 플레이 스토어 인기 1위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컴투스는 ‘더 스타라이트’가 정식 서비스 시작 후 하루 만에 국내 구글 플레이 스토어 인기 게임 1위를 기록했다고 19일 밝혔다. 지난 18일 오전 11시 정식 서비스를 시작한 ‘더 스타라이트’는 19일 오후 구글 플레이 스토어 인기 순위 정상, 애플 앱스토어에서는 출시와 동시에 인기 게임 순위 3위에 오르며 쾌조의 출발을 보였다.

2

하나은행, '지수플러스 정기예금' 출시
[메가경제=최정환 기자] 하나은행은 기준금리 인하 기조에 대응해 원금은 보장하면서도 정기예금 이상의 높은 수익실현 기회를 제공하는 '지수플러스 정기예금'을 출시한다고 19일 밝혔다.지수플러스 정기예금(ELD, Equity Linked Deposit)은 주가지수연동 예금으로 상품의 수익률이 기초자산의 변동에 따라서 결정된다. 중도해지를 하지 않

3

항공보안학회, 2025년도 제2차 항공보안포럼 개최
[메가경제=문기환 기자] 한국항공보안학회는 19일 ‘항공안전보안 R&D 추진전략 및 항공기내보안 강화방안’을 주제로 2025년도 제2차 항공보안포럼을 일산 킨텍스 컨퍼런스룸에서 개최했다. 포럼 시작에 앞서 학회는 종합미디어 산업분야 선도기업인 엠트리홀딩스와 항공보안산업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제1부 개회식은 황호원 항공안전기술원장, 박종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