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아연, 알고보니 국내 '희소금속' 주권 지킴이

이동훈 / 기사승인 : 2024-10-16 13:15:26
  • -
  • +
  • 인쇄
산업계 비타민 인듐, 사실상 국내 유일 공급업체
자원확보 어려운 양극재 핵심소재 코발트도 추출

[메가경제=이동훈 기자] 고려아연은 아연과 연(납), 은, 구리 등 산업계의 대표적인 비철금속 외에 희소금속(Minor Metal/Rare Metal) 생산과 공급에 있어서도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다. 희소금속이란 자연에 소량만 존재할 뿐 아니라 채굴이 쉽지 않지만 높은 가치를 지닌 금속을 가리킨다. 일부 희소금속은 특정 몇 개 국가만 생산하기 때문에 '안정적인 공급망 구축' 측면에서 고려아연의 역할은 중요할 수밖에 없다.


고려아연은 전세계 광산에서 들여온 아연 및 연 정광을 제련하는 과정에서 정광 내 극소량의 희소금속을 추출해 제품화했다. 고려아연은 타 제련소와는 다른 독보적인 기술력으로 아연 및 연을 생산하고 남은 부산물에서 각종 유가금속을 회수하는 공정을 보유하고 있는데, 희소금속 추출 기술을 바탕으로 제품 포트폴리오를 확대한 것이다. 현재 고려아연은 인듐과 카드뮴, 텔루륨, 코발트 등의 희소금속을 생산하고 있다.

먼저, 인듐은 고려아연의 글로벌 No.1 생산품목 중에 하나이다. 전 세계 인듐 수요는 연간 약 1400톤이다. 이 가운데 약 150톤(약 11%)을 고려아연이 책임지고 있다. 특히 순도 99.999%의 뛰어난 품질로 전 세계 인듐 시장에서 선도업체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국내 인듐 시장에서는 거의 유일한 공급 업체로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인듐은 투명성과 높은 전기전도성을 가진다. 다른 금속에 첨가해 사용돼 금속 비타민이라고도 불린다. 인듐은 주로 전자제품에 쓰이는데, 특히 인듐주석산화물(ITO) 형태로 투명 전극을 만드는 데 많이 사용된다. 이 투명 전극은 디스플레이나 터치스크린 등에 쓰인다. 이외에 태양광 패널과 LED 등 각종 첨단 산업의 핵심 소재로도 쓰임새가 커지고 있다.

또한, 고려아연은 전기차 양극재의 핵심소재 중 하나인 코발트도 생산한다. 코발트는 배터리 수명을 좌우하는 이차전지 양극재의 핵심 소재다. 전 세계 코발트 광물의 70%가 콩고에 있어 자원 확보가 매우 중요한데, 고려아연은 아연과 연 정관 내에서 극소량의 코발트까지 뽑아내고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특히 향후 니켈 제련이 더욱 활성화할 경우 니켈 원료 안에 더 높은 비율의 코발트가 함유돼 있다는 점에서 더욱 안정적인 공급이 이뤄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여기에 고려아연은 태양전지와 열전소재, 축전기, 자동차 부품 등에 쓰이는 텔루륨도 연간 176톤 생산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비교적 널리 알려진 아연과 연, 은 외에도 고려아연은 산업계에서 중요한 다양한 핵심 희소금속도 생산한다"며 "해당 희소금속들 대부분은 특정 국가 의존도가 높기 때문에 공급망 안정화 측면에서 고려아연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고려아연 관계자는 “중국과 호주의 갈등 속에서 발생한 ‘요소수’ 대란과 관련해 국내에선 속수무책이었다며 국내 핵심 ‘희소금속’을 주요기술진들이 해외 경쟁사 등으로 자리를 옮길 경우 국내 산업계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은 가늠하기 힘들 것”이라며 고려아연에 대한 적대적M&A는 머니게임 아닌 ‘산업계의 생존’이자 ‘실존’의 문제”라고 강조했다.

한편, 고려아연은 단일제련소 기준 세계 최대의 아연 생산량을 자랑하며, 연 또한 세계 시장 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다. 또한 동(구리)은 오직 재활용 원료로부터만 제품을 생산하면서 친환경 동 생산에 앞장서고 있다. 또한 고려아연은 세계 은 시장에서도 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동훈
이동훈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티웨이항공, 청주-발리 노선 운항
[메가경제=심영범 기자]티웨이항공이 청주에서 출발하는 동남아시아 발리 정기 노선을 운항한다고 26일 밝혔다. 티웨이항공이 25일부터 청주-발리(덴파사르) 노선을 운항하며 다가오는 휴가 기간을 앞두고 청주발 동남아시아 하늘길 확대에 나섰다. 운항 당일 청주국제공항에서는 티웨이항공 임직원과 청주국제공항 관계자가 함께한 가운데 운항 기념 행사가 열렸다. 이번

2

이경수 코스맥스그룹 회장, 33년 성공·혁신 담은 ‘같이 꿈을 꾸고 싶다’ 출간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코스맥스는 이경수 코스맥스그룹 회장이 직접 저술한 사사(社史) ‘같이 꿈을 꾸고 싶다’를 출간했다고 26일 밝혔다. 신간 '같이 꿈을 꾸고 싶다'는 지난 1992년 코스맥스 창업부터 세계 1위 화장품 ODM 기업으로서 K뷰티 생태계를 이끌고 있는 현재에 이르기까지 역사를 기록한 책이다. 국내외 유수의 화장품 브랜드의 뒤

3

은행권, 추석 맞아 환전·게임 이벤트 ‘풍성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민족 대명절 추석을 앞두고 은행들이 다양한 이벤트와 혜택을 내놓고 있다.26일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은행들이 최대 10일에 이르는 추석을 맞아 외여행객을 위한 환전 우대부터 경품 추천 등 소비자 눈길을 끄는 프로그램을 내놓고 있다. 우리은행은 WON뱅킹 앱에서 ‘추석엔 DOUBLE 환전으로 달달해’ 행사를 연다. 우리WON뱅킹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