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달간 신속항원검사 양성자도 PCR검사 없이 확진 간주...즉시 격리·재택치료

류수근 기자 / 기사승인 : 2022-03-11 16:03:02
  • -
  • +
  • 인쇄
14일부터 시행…60대 이상은 양성시 바로 먹는치료제 처방 가능
병원서 실시하는 응급용 PCR 검사 양성도 한달간 확진으로 판단

다음주 월요일부터는 의료기관에서 받은 신속항원검사(RAT)에서 양성으로 나오면 추가로 유전자증폭(PCR) 검사를 받고 격리 및 재택치료에 들어가게 된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11일 오전 정례브리핑에서 이같은 내용의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 등 양성 확진자 대응방안을 발표했다.

14일부터 한 달간 한시적으로 코로나19 유증상자가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에서 양성 결과가 나온 경우 의사 판단에 따라 확진으로 간주해 PCR 검사 양성 확진과 동일하게 관리하기로 했다는 것이다.

이와 함께 병원에서 응급 입원·수술에 앞서 실시하는 응급용 선별검사(PCR)도 양성 판정 시 역시 일단 한 달 동안 추가 검사없이 확진자로 판단하기로 했다.
 

▲ 전문가 신속항원검사(RAT) 양성 판정시 바뀌는 업무 프로세스. [보건복지부 제공]

이에 따라 앞으로는 동네 병의원에서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를 받아 양성이 확인된 경우, 보건소 등을 방문해 추가 PCR 검사를 실시하지 않아도 바로 진료·상담·처방이 이뤄지게 된다.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 양성자는 검사한 병의원에서 주의 사항과 격리 의무 발생 사실 등을 바로 안내 받고 즉시 격리와 재택치료를 시작하게 된다.

또, 60대 이상의 경우에는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 결과 양성이 나오면 바로 먹는 치료제(팍스로비드)를 처방 받을 수 있다.

보건소는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 양성자에 대해 의료기관으로부터 신고를 받게 되면 즉시 격리 통지, 확진자 조사와 환자 분류 등의 행정 절차를 진행하게 된다.

이같은 조치는 최근에 확진자가 급증함에 따라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 양성 예측도가 크게 상승했고, 확진자 폭증으로 PCR 검사가 한계까지 도달한 상황이기 때문에 내려진 조치다.

호흡기전담클리닉 16개 기관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로 양성 판정을 받은 경우 PCR 검사도 양성인 비율은 94.7%에 달했다.

여기에다 보다 빨리 진단하고 먹는 치료제를 조기에 처방해 중증화를 낮추기 위한 목적도 있다고 이기일 중대본 제1통제관은 브리핑에서 설명했다.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는 쉽게 접근이 가능한 전국의 7588개 호흡기전담클리닉과 호흡기진료지정의료기관에서 받을 수 있으며, 우리 동네의 해당 기관은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누리집(홈페이지), 코로나19 누리집 등에서 확인할 수 있다.

방역당국은 이를 통해 60대 이상 고위험군의 경우 먹는 치료제를 조기 처방해 위중증을 막을 수 있고, 백신 미접종 연령층인 11세 이하 소아의 경우 전문의의 검사와 진찰을 통해 신속한 치료와 입원 진료 등 보다 안전한 관리가 이루어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 양성시 추가 PCR 검사를 위한 이동이 필요 없어짐에 따라 추가 확산 전파 위험을 줄이고,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가 PCR 검사 수요를 대체하면서 PCR 검사 역량을 감염취약시설, 동가가족 등 우선순위 검사에 집중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메가경제=류수근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류수근 기자
류수근 기자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태광산업, '2025 올해의 태광인상' 시상식 개최
[메가경제=박제성 기자] 태광그룹 섬유·석유화학 계열사인 태광산업과 대한화섬이 '2025년 올해의 태광인상' 시상식을 개최했다고 19일 밝혔다. '올해의 태광인상' 팀 부문에서는 화섬영업담당 직물영업팀이 수상했다. 개인 부문 수상자로는 원가 절감으로 성과를 올린 세광패션 공장장 손율 부장, 설비 안정성을 개선한 석유화학총괄공

2

KB국민은행, 퇴직연금 광고 3천만 조회 수 돌파
[메가경제=최정환 기자] KB국민은행은 광고모델 박은빈과 함께한 ‘일하는 모두를 위한 일 잘하는 퇴직연금’ 광고가 20일만에 누적 조회 수 3000만 회를 돌파했다고 19일 밝혔다.이번 광고는 회사원, 택배 기사, 버스 운전원, 자영업자, 경찰 공무원 등 다양한 직업군의 국민들이 각자의 자리에서 성실하게 일하는 모습을 따뜻하게 담아냈다. 이러한 스토리텔링은

3

NH농협은행, 'NH얼굴인증서비스' 출시
[메가경제=최정환 기자] NH농협은행은 비대면 금융거래의 보안성과 인증 편의성을 강화하기 위해 최신 안면인증 기술을 적용한 'NH얼굴인증서비스'를 출시했다고 19일 밝혔다.'NH얼굴인증서비스'는 고객이 사전 등록한 얼굴 정보를 기반으로 촬영된 얼굴 데이터와 비교해 본인 여부를 확인하는 서비스다. 얼굴 이미지는 원본으로 저장하지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