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시네마 월드타워점, 3.1절 앞두고 욱일기 논란 홍역

김형규 / 기사승인 : 2024-02-26 16:43:27
  • -
  • +
  • 인쇄
일본 버추얼 유튜버 공연 상영 홍보 영상에 '욱일기' 등장
월드타워점 광고 디스플레이서 송출…"신중히 검수하겠다"

[메가경제=김형규 기자] 3.1절을 앞두고 롯데시네마가 때 아닌 일제 강점기 시절 군국주의 상징이었던 '욱일기' 논란에 휩싸였다.

26일 업계와 메가경제 취재에 따르면 최근 롯데시네마가 서울 월드타워점 광고판에 욱일기가 차용된 홍보 영상을 송출한 사실이 드러났다. 롯데시네마 측은 순간 촬영된 이미지라는 입장이다. 하지만 누리꾼들 사이에서는 일본이냐 한국이냐 국적 논란을 겪어 온 롯데그룹과 맞물려 파장이 확산되고 있다.

 

▲ 롯데시네마 월드타워점 메인 광고 디스플레이에서 재생된 해당 광고 영상 [사진=온라인커뮤니티]

 

문제가 된 욱일기 장면은 일본 기업 커버에서 운영하는 '홀로 라이브(Hololive)'의 버추얼 유튜버(버튜버) 츠노마키 와타메의 두 번째 단독 콘서트를 홍보하는 영상에 사용됐다.

롯데시네마 운영사인 롯데컬처웍스는 해당 공연 콘텐츠를 버튜버 관련 팬덤 플랫폼 '팬딩'과 협업해 지난달 31일 하루 상영했다. 이 상영에 앞서 지난달 마지막 주 이틀간 월드타워점 중앙 메인 광고 디스플레이에 홍보 영상이 송출됐다.

이 홍보 영상의 41초쯤에는 붉은 섬광이 방사형으로 뻗어나가는 욱일기 중앙부 디자인을 배경으로 공연 제목을 알리는 모습이 노출됐다. 롯데컬처웍스에 따르면 이 같은 욱일기 장면은 실제 본공연 콘텐츠에는 사용되지 않았으며 홍보 영상에만 포함됐다.

욱일기는 2차 세계대전 기간 중 일본이 사용한 군기다. 현재는 해상자위대 공식 깃발로 남아 있다. 욱일 문양이 과거 일본 민간에서 두루 사용됐다는 문화적 배경이 있으나, 동아시아 지역에서는 식민 지배와 군국주의를 연상케 해 거부감을 느끼는 정서가 일반적이다.

유명 온라인커뮤니티를 통해 이러한 롯데시네마 홍보 영상 속 욱일기 장면이 알려지자 댓글창에는 이에 대한 지적이 잇따랐다. 누리꾼들은 "역시 롯데", "롯데는 일본 기업", "한국에서 판매하려면 디자인을 좀 수정해야 하지 않나" 등의 반응을 보였다.


 
▲ 롯데시네마 월드타워점의 홍보 영상 욱일기 논란에 달린 댓글 반응 [온라인커뮤니티 캡처]

 

롯데컬처웍스 측은 문제의 장면이 의도적인 표현은 아니었다는 입장이다.

이와 관련 롯데컬처웍스 관계자는 "최근 일부 온라인커뮤니티에 있는 사진은 당사에서 진행한 버추얼 유투버 콘서트 행사 홍보 영상의 디자인 효과가 순간 촬영된 이미지"라며 "의도적으로 욱일기를 표현하고자 하는 바는 없었다"고 해명했다.

이어 "불편함을 느낀 부분에 대해서는 사과드린다. 공연 이후 해당 영상은 송출되지 않고 있다"며 "앞으로는 더 철저한 사전 검수를 통해 오해의 소지가 발생하지 않게 신중을 다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욱일기와 관련돼 롯데와 구설을 겪은 것은 이번만이 아니다. 아니다. 지난달 22일 계열사 롯데쇼핑의 이커머스 플랫폼 롯데온에서는 욱일기가 그려진 머그컵이 판매됐다.

해당 머그컵은 해외직구 제품으로 '전함 야마토와 욱일기의 머그컵'이란 제품명으로 판매 목록에 올라 왔다. 당시 머그컵 한 개당 판매가는 4만 7600원이었다.

또한 앞서 2016년에는 롯데껌 '자일리톨'의 태국 판매 광고 시안에 욱일기 문양을 사용한 사실이 온라인커뮤니티를 통해 확산하며 한차례 홍역을 치렀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형규
김형규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베스트텍, 대만 NaSciTech와 기술지원 계약 체결... "국내 'SMS 시리즈' 토탈 서비스 체제 완성"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베스트텍(Best Tech Inc.)은 대만의 반도체 및 정밀기기 제조사 NaSciTech Inc.와 국내 시장 공급 및 기술 지원을 위한 포괄적 파트너십을 완성했다고 15일 밝혔다. 베스트텍은 기존 NaSciTech와의 국내 공급사 계약을 통해 주력 제품인 'SMS-1000'의 국내 유통망을 확보한 데 이어, 지난

2

아성다이소, 간편·섬세 '두 마리 토끼 잡았다' 뷰티소품 기획전 마련
[메가경제=정호 기자] 균일가 생활용품점 아성다이소가 ‘뷰티소품 기획전’을 진행한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기획전에서는 메이크업을 보다 간편하고 정교하게 완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 뷰티소품을 선별해 구성했고, 베이스 메이크업 소품, 아이 메이크업 소품 등 30여 종의 상품을 선보인다. ‘믹싱 팔레트, 스패츌러 세트’는 파운데이션, 블러셔 등을 간편하게 섞어

3

현대자동차, '현대모터클럽' 10주년 기념 행사 개최
[메가경제=정호 기자] 현대자동차가 공식 브랜드 팬덤 ‘현대모터클럽’의 출범 10주년을 맞아 기념 행사를 개최했다고 15일 밝혔다. 지난 13일부터 14일까지 1박 2일 동안 인스파이어 엔터테인먼트 리조트(인천시 중구 소재)에서 열린 이번 행사는 현대모터클럽 우수 활동 회원 가족 277명 및 현대모터클럽 재팬 소속의 회원 19명이 참가했으며 10주년 기념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