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렌타인·로얄살루트' 佛 페리노리카, 유흥업소에 10년간 '검은 돈' 615억 뿌려

이석호 / 기사승인 : 2022-12-11 16:59:35
  • -
  • +
  • 인쇄
공정위 "부당한 리베이트 관행 적발"...과징금 총 9억 1800만원 부과

발렌타인, 시바스 리갈, 로얄 샬루트 등의 위스키를 주로 판매하는 프랑스 주류회사 페르노리카(Pernod Ricard)의 한국법인들이 국내 유흥업소에 10년간 615억 규모의 리베이트를 제공한 것으로 드러났다.
 

▲ 로얄살루트 30년 [사진=연합뉴스]



공정거래위원회는 페르노리카코리아와 페르노리카코리아임페리얼이 유흥 소매업소에 총 615억 3000만 원 상당의 리베이트를 제공해 부당하게 고객을 유인한 행위에 대해 시정명령과 함께 과징금 총 9억 1800만 원을 부과하기로 했다고 11일 밝혔다.

공정위 조사에 따르면, 사실상 하나의 사업체로 통합 운영된 두 회사는 국내 양주시장에서 지난 2018년까지 20% 정도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했다.

이들은 약 10년에 걸쳐 유흥 소매업소와 대여금 계약을 맺고 금전을 지급한 뒤 해당 업소가 자사 제품(주로 위스키)을 구매한 수량에 따라 상환 의무를 면제해주는 방식으로 부당한 이익을 제공한 것으로 확인됐다.

예를 들어 한 유흥업소는 양주 총 403상자를 구매하면 1상자당 17만 4000원의 대여금 상환 의무를 면제받는 식으로 계약을 맺어 총 7012만 원을 제공받은 것으로 파악됐다.

이 같은 방식으로 페르노리카코리아는 2010년 10월부터 2020년 6월까지 국내 248개 유흥업소에 400회에 걸쳐 총 352억 5000만 원 규모의 리베이트를 뿌렸다.

페르노리카코리아임페리얼도 2010년 10월부터 2019년 4월까지 국내 313개 유흥업소에 438회에 걸쳐 총 262억 7000만 원을 제공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페르코리카코리아임페리얼은 2019년 2월부터 주요 취급 제품인 위스키 '임페리얼'의 영업권이 드링크인터내셔널에 양도돼 현재 사실상 사업활동이 중단된 상태다.

이에 두 회사는 각각 과징금 4억 5900만 원씩을 물게 됐다. 

 

▲ 자료=공정거래위원회


공정위는 두 회사의 리베이트 제공 행위에 대해 유흥 소매업소가 소비자에 페르노리카코리아의 주류를 권유하게 해 선택권을 왜곡하고 시장 질서를 저해하는 '부당 고객 유인 행위'에 해당한다고 판단했다.

공정위 관계자는 "이번 조치는 약 10년의 장기간에 걸쳐 고착화된 주류 업계의 부당한 리베이트 관행을 적발·시정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면서 "주류 시장에서 부당한 리베이트 등의 불공정한 경쟁 수단이 근절되고 가격·품질·서비스 수준에 근거한 공정한 경쟁 수단이 정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메가경제=이석호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석호
이석호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KAI, 제3차 'K-AI Day' 개최...항공우주 SW·AI 경쟁력 강화 논의
[메가경제=심영범 기자]한국항공우주산업(KAI)은 경남 사천 본사에서 항공우주 소프트웨어(SW)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제3차 ‘K-AI Day’세미나를 개최했다고 12일 밝혔다. ‘K-AI Day’는 데이터 분석 및 AI 기술개발 관련 국내외 기업의 플랫폼 개발 현황을 공유하고, SW 개발 역량 제고를 위한 업체 간 전략적 협력 방안을 논의하는 자리로 마련되

2

bhc, 2025년 치킨 나눔 누적 1만5000마리 달성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다이닝브랜즈그룹의 치킨 브랜드 bhc가 올해 1월부터 현재까지 전국 각지의 복지기관에 전달한 치킨이 누적 1만5000마리를 달성했다고 12일 밝혔다. bhc의 치킨 나눔은 지난 2014년부터 12년째 이어오고 있는 사회공헌 활동(CSR)이다. 올해 bhc는 서울과 수도권을 비롯해 전국에 위치한 요양원, 보육원, 실버케어센터, 장애인

3

EOA, ‘풀쎄라 프로’ 현대홈쇼핑 론칭 기념 프로모션 진행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뷰티 디바이스 브랜드 EOA가 오는 13일 현대홈쇼핑을 통해 대표 제품인 ‘풀쎄라 프로’를 TV홈쇼핑에서 처음으로 공개하며 론칭 기념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12일 밝혔다. ‘풀쎄라 프로’는 HIFU(하이푸) 기술을 기반으로 피부 탄력 개선과 얼굴 윤곽 리프팅을 돕는 EOA의 주력 제품이다. 국내 최초로 4단계 깊이 조절 기능을 적용하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