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리 AX센터 연구 논문, 산업공학 학술지 CAIE 게재

정호 기자 / 기사승인 : 2026-01-08 17:04:44
  • -
  • +
  • 인쇄

[메가경제=정호 기자] 리테일 테크 기업 컬리는 AX센터 연구진이 수행한 생산 계획 최적화 관련 논문이 컴퓨터·산업공학 분야 학술지 ‘Computers & Industrial Engineering(CAIE)’에 게재됐다고 8일 밝혔다.

 

논문 제목은 ‘데이터 기반 주문 묶음 처리 정책: 컬리 풀필먼트 센터를 중심으로(Data-driven order batching policy: Focusing on the fulfillment center of Kurly)’다. CAIE는 SCI급 Q1(상위 25%) 등급 학술지로, 산업공학 분야에서 학술적 완성도와 실증 가능성을 함께 요구하는 저널로 평가된다.

 

▲ <사진=컬리>

 

연구에는 컬리 AX센터 데이터서비스개발 소속 왕주영·김수지 연구원 등 7명이 참여했다. 연구는 기존 물류 최적화가 작업자 이동 거리 축소에 초점을 맞춘 것과 달리, 컨베이어 벨트 내 상품 박스(토트) 정체 현상을 핵심 문제로 설정했다.

 

연구팀은 과거 물류 데이터를 활용해 주문별 박스 생성 수를 예측하고, 전체 박스 수를 최소화하는 알고리즘을 설계했다. 이를 현장에 적용한 결과, 기존 운영 방식 대비 물류 정체가 최대 92% 감소했다. 메타 휴리스틱 기반 최적화 기법과 비교해도 효율이 33%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연구는 지난 9월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열린 산업공학 컨퍼런스 ‘Logistics Management 2025’에 초청돼 발표됐다. 현지에서는 한국형 풀필먼트 구조와 기업 내부 조직이 독자적으로 수행한 연구 방식에 대한 관심이 이어졌다.

 

업계에서는 컬리가 커머스, 물류, 배송을 직접 운영하는 구조를 갖추고 있어 실제 물류 데이터 기반 연구가 가능했다는 점에 주목하고 있다. 물류 현장 문제를 수리적 모델로 풀어낸 사례라는 평가도 나온다.

 

연구 제1저자인 왕주영 연구원은 “물류 현장의 병목 문제를 데이터로 분석해 개선 효과를 실증했다는 데 의미가 있다”며 “향후에도 데이터 기반 물류 운영 고도화를 위한 연구를 이어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인천공항공사, 아시아나항공 이전 대비 ‘CEO 주관 최종 현장점검’
[메가경제=문기환 기자] 인천국제공항공사는 오는 14일로 예정된 아시아나항공의 터미널 이전(1터미널→2터미널) 준비현황을 최종 확인하기 위해 지난 8일 공사 이학재 사장 주관 현장점검을 진행했다고 9일 밝혔다. 공사는 지난해 7월 아시아나항공의 이전 일자가 2026년 1월14일로 결정됨에 따라, 지난 6개월간 아시아나항공과 이전 준비를 위한 TF팀을 구성하

2

한화, '한화우 소액주주'와 '가치 회복' 동행…장외매수·자사주 소각 카드 꺼냈다
[메가경제=박제성 기자] 한화그룹의 지주회사인 한화가 제1우선주(한화우) 소액주주들과 손잡고 주주가치 회복을 위한 공동 실천에 나선다. 장기간 저평가 논란이 이어지면서 우선주 문제를 해소하고 자본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다. 한화는 9일 공시를 통해 제1우선주(한화우) 소액주주 대표와 '주주가치 회복을 위한 공동 실천 협약서'를 체결했다고

3

"EU선 금지된 향료 성분, 국내선 여전히 판매"…화장품 업계 논란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국내 화장품 브랜드들이 유럽연합(EU)에서 생식독성 우려로 사용이 금지된 향료 성분을 여전히 제품에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나 논란이 일고 있다. 해외 주요국이 해당 성분의 판매를 전면 금지한 것과 달리 국내는 사용량 표기조차 생략 가능해 소비자 안전 보호에 구멍이 뚫렸다는 지적이다. 소비자주권시민회의는 제이숲, 오센트, 라피네르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