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 효율성이 부동산 입지에 유리한 '까닭'은?

정호 기자 / 기사승인 : 2024-06-13 08:56:30
  • -
  • +
  • 인쇄

[메가경제=정호 기자] 물류 수송이 빈번한 제조 기업을 비롯, 종사자들의 편리한 출퇴근 면에서도 시간 단축이 가능하다. 특히, 제조시설과 오피스시설이 혼합된 경우가 많은 비즈니스 플랫폼의 경우, 간선 · 고속도로 등 주요 도로가 인접해 있으면 여러 장점이 많아 기업들의 선호도가 높다.

 

간선 · 고속도로는 제조업에서는 필수 인프라다. 인도나 횡단보도 · 신호등이 없고, 다른 자동차의 통행을 방해하지 않기 위해 횡단이나 U턴 · 후진 등이 제한돼 흐름이 원활하기 때문이다. 간선도로망은 공항이나 항구 · 터미널 등 주요 기반시설과 연결되는 경우가 많고, 운송시간 등이 빨라져 부대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또한, 고속도로는 원거리 지역까지 연결되기 때문에 협력업체나 업무지역으로의 이동이 빠르다는 점에서 필수 요건으로 꼽히고 있다.

 

▲ <사진=오브코스 구로>

 

실제 편리한 교통망을 갖춘 비즈니스 플랫폼은 시장에서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지난 2021년 경기도 고양시 향동지구에서 선보인 ‘DMC 플렉스 데시앙’ 은 자유로 · 제2자유로 · 강변북로 · 내부순환도로 등 주요 간선도로와 서울문산고속도로 · 수도권 제1순환고속도로 등 고속도로망을 갖춰 단기간 내 전량 소진된 바 있다. 같은해 서울 강서구 가양동에 분양된 '마스터밸류 에이스' 역시 서부간선지하도로와 월드컵대교 등이 개통된 데다, 굵직한 기업들이 다수 포진해 있는 마곡지구가 가까운 장점 등으로 모든 계약이 완료됐다.

 

물류 특화 설계 역시 기업들의 선호를 받고 있다. 지난 2021년 경기도 고양시 향동지구 5블록에서 공급된 'GL메트로시티 향동' 은 램프 폭 3.8m에 지상 12층까지 2.5톤 차량 진입이 가능하도록 설계해 분양 초기에 완판을 기록했다. 2022년 경기도 의왕시에서 선보인 ‘의왕스마트시티 퀀텀’ 도 내부로 바로 진입이 가능한 드라이브인 설계와 사무실 앞 바로 주차 및 적재가 가능한 도어투도어 시스템을 도입해 단기간 내 전량 계약을 마쳤다.

 

부동산 전문가는 “물류 이동이 많은 비즈니스 플랫폼 특성상 ‘물류 효율성’ 이 최우선 고려 요소로 꼽힌다”며 “촘촘한 교통망과 물류 특화 설계 등을 도입한 비즈니스 플랫폼은 여전히 선호도가 높다” 고 덧붙였다. 이 가운데, 구로구 서부간선도로 인근에서 물류 효율성을 높인 비즈니스 플랫폼 ‘오브코스 구로’ 가 이달 선보일 예정이다.

 

‘오브코스 구로’는 물류 이동에 용이한 편리한 교통망을 갖췄다. 8차선 경인로가 인접해 지역 내 이동은 물론, 남부순환로 · 서부간선도로 등 주요 간선도로 이용도 편리하다. 서부간선도로와 교차하는 올림픽대로 · 강변북로 · 내부순환로 · 자유로 · 강남순환도시고속도로 등을 통해 수도권 인근 지역으로도 쉽게 오갈 수 있다. 서해안고속도로와도 이어져 있어, 전국 각지로의 물류 이동에 수월하다.

 

빠른 물류 이동에 적합한 내부 특화 설계도 적용된다. 드라이브 인 시스템을 도입해 물류 이동의 편의성을 높였으며 직선형 램프와 지상 주차장을 조성해 편리한 차량동선도 확보했다. 3.8 ~ 6m의 높은 층고를 적용해 업무공간의 쾌적성을 높이는 데 힘썼으며, ㎡당 최대 1톤을 견딜 수 있는 하중 특화설계도 선보인다. 아울러, 제조형 공장에는 제품 적재시 운반 동선을 줄이는 도어투도어 (일부 호실 제외) 설계가 적용됐으며, 지하 4층부터 지상 5층까지는 법정주차대수 대비 187%의 넉넉한 주차 공간도 확보했다.

 

종사자들의 출퇴근 편의를 위한 촘촘한 대중교통망도 마련돼 있다. ‘오브코스 구로’는 1호선 구일역이 도보 4분 거리로, 용산 · 시청 · 종로 · 동대문 등 서울 주요 지역까지 환승없이 한번에 도달 가능하고, 구로역 이용시 천안 · 수원 · 의정부 등 각지로도 쉽게 오갈 수 있다. 구일역 두 정거장 거리에 있는 신도림역에서는 지하철 2호선과 환승 가능하고, 향후 인천 송도와 남양주 마석을 잇는 GTX-B 노선 정차도 예정돼 있다.

 

‘오브코스 구로’ 는 연면적 6만175.34㎡ 지하 4층 ~ 지상 13층 규모로, 지식산업센터 584실 및 근린생활시설 23실 등으로 조성된다. 소형부터 중형까지 다양한 면적으로 구성돼 경량 제조형 공장부터 섹션오피스 타입까지 모두 수용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시공은 포스코이앤씨가 맡았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빙그레, 23년 만에 회사채 발행 추진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빙그레가 23년 만에 공모 회사채 발행을 검토한다. 8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빙그레는 이달 수요예측을 거쳐 오는 26일 500억원 규모의 3년 만기 회사채 발행을 계획 중이다. 최대 1000억원까지 추가 발행할 방침이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빙그레는 지난달 20일 충남 천안시 동남구 동면 송연리에 위치한 빙

2

강원랜드, 2025 넥스트 유니콘 프로젝트 참여기업 공모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강원랜드(대표이사 직무대행 최철규)는 청년창업기업을 대상으로 폐광지역 이전과 기업성장을 지원하는 ‘2025 넥스트 유니콘 프로젝트’ 선발 공모가 8일부터 22일까지 진행된다고 밝혔다.‘넥스트 유니콘 프로젝트’는 폐광지역 경제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강원랜드가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한국광해광업공단, 지방시대위원회

3

KT알파 쇼핑, ‘황금 추석 골든 혜택’ 프로모션 개시
[메가경제=심영범 기자]KT알파 쇼핑이 8일부터 ‘황금 추석 골든 혜택’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KT알파 쇼핑은 9월 30일까지 10% 할인쿠폰 매일 증정, 골드코인 경품 추첨 등을 실시한다. ‘황금 추석 골든 혜택’ 프로모션을 통해 추석 대상상품 구매 시 사용할 수 있는 10% 할인쿠폰을 지급한다. 프로모션 기간 내 매일 쿠폰이 발행돼 1일 1회 사용 가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