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그룹 '성과주의' 체질 개선…박주형·문성욱 사장 승진

정호 기자 / 기사승인 : 2025-09-29 08:22:39
  • -
  • +
  • 인쇄
그룹 분리 후 첫 인사이동…미래 성장 동력 발굴 시동
한 달 앞당겨진 인사, 세대교체 본격화

[메가경제=정호 기자] 신세계그룹이 2026년 정기 임원인사를 통해 박주형 신세계백화점 대표와 문성욱 시그나이트 대표를 사장으로 승진시켰다.

 

26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이번 인사는 정용진 신세계그룹 회장이 이끄는 이마트와 정유경 ㈜신세계 회장의 계열 분리 소식을 전한 뒤 처음 단행됐다. 지난해보다 한 달 빠른 시점에 발표되면서 분리 작업이 속도를 내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 박주형 (주)신세계 대표이사.[사진=신세계그룹]

 

특히 정유경 회장의 신임을 받아온 박주형 신세계센트럴 대표이사와 남편인 문성욱 시그나이트 대표가 나란히 사장으로 승진하며 입지를 다졌다.

 

박주형 대표는 '하우스 오브 신세계'와 '스위트 파크' 개점 등 백화점 혁신을 주도한 성과가 인정돼 사장으로 승진했으며, 이번 인사로 신세계센트럴 대표도 겸직하게 됐다. 

 

문성욱 대표 역시 사장으로 승진하며 신세계라이브쇼핑 대표를 겸임하게 됐다. 라이브쇼핑 도약과 온라인 사업 시너지 강화에 나설 예정이다.

 

이번 인사는 성과주의 기조 속 체질 개선 의도가 뚜렷하다. 건설·면세점 등 실적 부진을 겪던 계열사 수장들이 교체됐으며, 8개사 10명의 대표가 새로 선임되거나 자리를 옮겼다. 신임 임원 32명 가운데 14명이 1980년대생으로, 세대교체 흐름도 뚜렷하다.

 

▲ 문성욱 (주)신세계라이브쇼핑 대표이사.[사진=신세계]

 

특히 신세계인터내셔날 코스메틱2부문 이승민 대표는 그룹 최초 여성 CEO로 발탁돼 눈길을 끌었다.

 

글로벌 인사도 포함됐다. 알리바바 동남아 플랫폼 '라자다'를 경영했던 제임스 장(한국명 장승환)이 신세계그룹과 알리바바 인터내셔널의 합작법인으로 새롭게 출범하는 지마켓 신임 대표로 선임됐다.

 

그 밖에 최택원 이마트 영업본부장이 SSG닷컴 대표로, 김덕주 해외패션본부장이 신세계인터내셔날 대표로 각각 임명됐다. 임형섭 B2B담당은 신세계푸드 대표로 승진했다. 조선호텔앤리조트에는 마케팅 전문가인 최훈학 SSG닷컴 대표가 선임됐으며, 이석구 신세계라이브쇼핑 대표는 신세계디에프(면세점) 신임 대표로 자리를 옮겼다.

 

신세계그룹 관계자는 "성과주의를 구현한 새로운 리더십을 토대로 본업 경쟁력 극대화에 매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귀뚜라미, 한파특보 보일러 동결 사고 예방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귀뚜라미는 전국적으로 한파특보가 지속됨에 따라, 겨울철 보일러 동결 사고를 예방하고 난방비 부담을 줄일 수 있는 ‘혹한기 보일러 관리 및 난방 전략’을 안내한다고 21일 밝혔다. 겨울철 보일러 동결 사고는 대부분 물이 흐르는 배관에서 발생한다. 보일러와 연결된 직수·난방·온수·응축수 배관은 보온재로 꼼꼼히 감싸 외부 냉기를 차단해야

2

아이폰 문자 판 뒤집혔다…통신 3사, RCS '기업 메시지' 전면 개방
[메가경제=황성완 기자]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등 통신 3사는 아이폰 RCS(Rich Communication Services) 기업 메시징을 정식 서비스로 전환했다고 21일 밝혔다. RCS는 기존 문자 메시지(SMS)와 멀티미디어 메시지(MMS) 대비 장문의 글자를 보내거나 고화질 파일을 전송할 수 있는 메시징 서비스다. 그간 국내에서는 안드로

3

'공양간의 셰프들' 선재 스님 "사찰음식, 스님용이라 단정하면 세상에 나올 이유없어"
[메가경제=김지호 기자] 웨이브(Wavve)의 웰니스 야심작 ‘공양간의 셰프들’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사찰음식 명장 6인이 함께한 티저 영상을 전격 공개하며 기대감을 끌어올렸다. 웨이브에서 2월 13일 독점 공개되는 ‘공양간의 셰프들’은 사찰음식 명장 스님 6인이 공양(供養)을 준비하고 나누는 과정을 따라가며, 음식에 담긴 철학과 그 안에 스며든 수행의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