줄기세포 EV+하이드로젤, 외상성 뇌손상 회복 효과↑…분당차병원 한인보 교수팀 연구

주영래 기자 / 기사승인 : 2025-11-21 08:58:27
  • -
  • +
  • 인쇄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차의과학대학교 분당차병원 신경외과 한인보 교수팀이 미국 럿거스대학교 이기범 교수팀과 공동으로 외상성 뇌손상(TBI) 치료를 위한 새로운 치료 플랫폼을 개발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연구 결과는 재생의학 분야 세계적 학술지 ‘Advanced Science(IF 14.3)’에 게재됐다.


연구팀은 저산소 조건에서 배양한 줄기세포 유래 세포외소포체(EVs)를 생체적합 하이드로젤(BIOGEL)에 결합, 손상된 뇌 부위에 지속적으로 전달하는 치료법을 제시했다. EVs는 손상 조직 회복과 염증 조절에 뛰어난 효과가 있으나, 단독 사용 시 전달 효율과 활성 유지에 한계가 있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하이드로젤을 탑재, 손상 부위에 밀착시키고 서서히 EVs를 방출하도록 설계했다.
 

▲ 한인보 분당차병원 신경외과 교수.

실험 결과, 하이드로젤-EV 복합체를 주입한 외상성 뇌손상 모델에서 병변 크기가 40% 이상 감소했고, 신경세포 재생과 축삭 재형성, 혈관 재생, 염증 억제 효과가 확인됐다. 운동 및 인지 기능도 개선됐다.

한인보 교수는 “이번 연구는 2차 염증 반응과 신경회복 실패라는 외상성 뇌손상 치료 핵심 문제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새로운 접근법을 제시했다”며 “저산소 조건 EV의 생물학적 신호를 하이드로젤을 통해 안정적으로 전달함으로써 임상 적용 가능한 신경재생 치료 전략 가능성을 입증했다”고 설명했다.

이번 연구는 기존 세포치료가 가진 면역학적 한계를 극복한 비세포 기반 나노 생체 치료제 개발의 기반이 될 것으로 기대되며, 향후 척수손상, 허혈성 뇌질환 등 다양한 신경계 질환 치료로 확장될 전망이다. 연구는 한국연구재단 및 범부처재생의료기술개발사업의 지원을 받아 진행됐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NHN, ‘한게임 홀덤’ iOS 버전 출시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엔에이치엔(이하, NHN)은 한국식 5인 홀덤 시스템을 갖춘 새로운 스타일의 모바일 웹보드 게임 ‘한게임 홀덤’의 iOS 버전이 애플 앱스토어에 출시되었다고 21일 밝혔다. ‘한게임 홀덤’은 빠른 속도감과 캐주얼한 플레이 환경을 제공하면서도, 홀덤 고유의 심리전과 긴장감을 놓치지 않도록 제작된 신규 모바일 웹보드 게임이다. 한 테이

2

강원랜드, 한국ESG기준원 6년 연속 ‘A등급’ 달성…ESG 경영 신뢰성 입증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강원랜드(대표이사 직무대행 최철규)가 국내 ESG 평가 기관인 한국ESG기준원(KCGS) 평가에서 6년 연속 통합 A등급을 획득했다고 21일 밝혔다.강원랜드는 강화되는 ESG 평가 환경 속에서도 체계적이고 선제적인 대응을 통해 우수한 성과를 유지했으며, 이번 평가에서 환경(E), 사회(S), 지배구조(G) 전 부문에서 점수가 전년

3

코람코자산운용, 김태원·윤장호 각자 대표체제 출범
[메가경제=윤중현 기자] 코람코자산운용은 지난 20일 이사회에서 김태원 부사장과 윤장호 부사장을 각자 대표이사로 선임했다고 21일 밝혔다. 모회사 코람코자산신탁이 리츠와 부동산신탁 부문을 각자 대표체제로 운영해 사업별 전문성을 강화한 데 이어 자회사 코람코자산운용도 같은 체제를 도입해 투자 부문 전문성과 실행력을 높일 방침이라고 코람코자산운용은 설명했다.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