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리스크관리 부실 현대차·메리츠·하나·키움증권 경영유의 조치

이석호 / 기사승인 : 2021-11-10 09:02:13
  • -
  • +
  • 인쇄
리스크 관리 절차, 내부통제 실효성 의문
투자한도·사업 현황 파악 ‘미흡’
▲ 금융감독원. [사진= 연합뉴스]

 

현대차증권과 메리츠증권, 하나금융투자, 키움증권 등 대형 증권사들이 리스크 관리 부실, 내부통제 허술 등으로 금융감독당국으로부터 경영유의 조치를 받았다. 


금융감독원의 제재 관련 공시에 따르면 현대차증권은 리스크 관리 절차를 강화하고 재무 건전성 지표인 영업용순자본비율(NCR) 위험액 관리를 철저히 할 것 등 경영유의 3건을 부과받았다.

 

경영유의 조치는 금감원이 금융회사에 주의 또는 자율적 개선을 요구하는 제재다.

현대차증권은 리스크가 큰 투자에 대해 리스크관리위원회가 실질적인 심의 권한을 행사할 수 있도록 리스크관리 절차를 강화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아울러, 무등급 비율 한도 및 부동산 PF(프로젝트 파이낸싱) 자산 비율 한도를 초과, NCR 위험액 계산이 시스템화 되어 있지 않고 수기 계산으로만 이뤄지는 점, 리스크관리협의회 보고 시 NCR 위험액이 계산 착오로 잘못 보고된 점 등도 적발됐다.

메리츠증권은 부동산 PF 시행사에 대한 직접 대출을 기업금융업무 관련 신용공여로 잘못 분류하는 등 신용공여 한도 준수를 위한 내부통제를 미흡하게 운영하고 있는 등 경영유의 4건과 개선 1건을 지적받았다.


시공사 부도율, 담보가치 하락 기준으로만 부동산금융 스트레스테스트를 수행하고 있어 다양한 방안을 마련할 필요성이 제기됐다. 또 개별 투자 건의 리스크가 충분히 반영되도록 성과보수 체계도 합리적으로 개선하라는 주문도 받았다. 

 

부동산 대출 심사 업무 관리도 허술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부동산 관련 대출 심사 시 회사가 수취하는 총 이자율이 대부업법에 따른 최고이자율을 초과하는지 여부가 심사보고서에 포함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키움증권은 투자일임 계약 시 지정된 투자 운용인력을 유지하면서 신규로 인력을 충원하는 경우에 투자자 동의를 받지 않은 점이 드러나 경영유의 1건을 받았다.

하나금융투자는 투자 한도 관리 주체를 일원화하고 관리를 철저히 하라며 경영유의 4건이 통지됐다. 하나금융투자는 A 재개발사업에 다른 부서가 동시 입찰해 무효 처리됨에 따라 컨소시엄 시행사로부터 손해배상 소송을 당하는 등 부동산투자 사업 진행에 대한 관리 부실이 확인됐다. 

부동산 PF의 경우 스트레스테스트를 정기적으로 하고 있으나 실물형 부동산에 대해 스트레스테스트를 하지 않고 유동성 위기를 가정한 단순 시나리오에 근거해 실시하는 점도 지적됐다.
 

 

[메가경제=이석호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석호
이석호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넷마블, TGA 2025 참가…일곱 개의 대죄 영상 공개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넷마블은 신작 오픈월드 액션 RPG '일곱 개의 대죄: Origin'의 신규 트레일러 영상을 12월 11일(현지시간 기준) 미국 로스앤젤레스 피콕 극장에서 열린 글로벌 게임 시상식 ‘더 게임 어워드(The Game Awards, 이하 TGA) 2025’에서 공개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영상은 언리얼 엔진 5 기반

2

엑시레시피, ‘디엑시 이소플라본 패치’ 출시 10분 만에 전량 완판
[메가경제=전창민 기자] 여성 케어 브랜드 엑시레시피가 선보인 신제품 ‘디엑시 이소플라본 패치’가 출시 10분 만에 준비된 초도 물량을 모두 소진하며 완판을 기록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패치는 기존 경구형 제품과 달리 피부에 부착해 사용하는 경피 기반 포뮬러로 약 70% 수준의 흡수 효율을 구현한 것이 특징으로 주목받고 있다. 특히 핵심 성분으로 식물성

3

맘스홀릭베이비, ‘2026 맘스홀릭베이비 페어’ 1월 15일 코엑스서 개막
[메가경제=전창민 기자] 네이버 전체 카페 1위이자 국내 최대 규모의 임신·출산·육아 커뮤니티 맘스홀릭베이비가 내년 1월 15일부터 18일까지 서울 삼성동 코엑스 A홀에서 '2026 맘스홀릭베이비 페어'를 개최한다고 12일 밝혔다.맘스홀릭베이비 페어는 대형 온라인 카페 기반의 신뢰성과 회원 중심의 기획력을 강점으로 이제는 코엑스를 대표하는 베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