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번가가 지난 22일 각자대표 체제 전환 후 첫 구성원 대상 타운홀 미팅 ‘2023 Leap Forward(립 포워드)’를 서울스퀘어 사옥에서 개최하고 내년 ‘11번가 2.0’의 본격적인 실행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이 행사에 참석한 하형일 11번가 사장은 “지난 5월 제시한 ‘11번가 2.0’으로의 변환은 아마존 글로벌 스토어, 직매입 ‘슈팅배송’, 우주패스, 마이데이터, SK페이 오프라인 결제 등 각 사업 영역의 괄목할 성장을 기반으로 변환의 초석 구축을 성공적으로 이뤄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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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난 22일, 11번가 서울스퀘어 사옥에서 진행된 타운홀 미팅에서 하형일 사장(왼쪽)과 안정은 사장이 2023년 11번가 2.0의 본격적 실행 전략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11번가 제공] |
이날 하 사장은 “2023년은 이를 기반으로 본격적인 ‘11번가 2.0’ 실행의 원년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11번가의 플랫폼 경쟁력과 잠재력을 기반으로 IPO를 포함해 기업가치 극대화를 위한 성장 노력을 지속하고 치열한 e커머스 시장에서 중장기적으로 주도적 사업자가 될 수 있도록 함께 만들어 가자”고 당부했다.
11번가에 따르면 올해 ‘애플 브랜드관’ 론칭과 ‘슈팅배송’의 성장으로 배송경쟁력 강화는 물론 전년 대비 매출액이 약 40%(연말 추정) 증가하는 효과를 얻었다.
또한 아마존 글로벌 스토어는 론칭 첫해보다 구매고객 수가 73% 증가했다. 이미 수천만 개에 달하는 판매 상품에 향후 글로벌 확장을 통해 추가 상품경쟁력 강화를 계획하고 있다.
‘우주패스 슬림’의 출시와 연간 멤버십 론칭을 통해 11번가의 멤버십 회원 수는 지난달 기준 전년 대비 142% 증가했다.
11번가는 앱 기준 월별이용자(MAU) 1000만 돌파, 마이데이터 서비스 ‘머니한잔’ 론칭, SK페이 오프라인 2만 2000개 매장 결제서비스 확대 등 11번가의 플랫폼 경쟁력 강화와 더불어 차별화 서비스를 지속해서 출시해 왔다.
한편 이번 11번가 타운홀 미팅에서는 이달 초 각자대표로 선임된 안정은 사장의 인사말이 있었다.
안 사장은 “과거의 방식에 얽매이지 않고 근본적 원인을 찾아 지속적인 문제해결에 집중함으로써 11번가가 구매고객과 판매자 모두가 가장 먼저 떠올리는 커머스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자”고 말했다.
11번가는 내년 ‘11번가 2.0’의 본격적인 실행을 위해 ▲기본 커머스 경쟁력 확보(배송, 가격, 상품 셀렉션) ▲구매자 판매자 참여 가치(신규BM, 트래픽, 채널확대) 강화 ▲서비스 지속 가능한 신규 가치 창출에 중점을 두고 이에 기반한 핵심과제 달성에 총력을 다할 계획이다.
각자대표 체제의 11번가는 신규사업 전략 전문가인 하 사장이 다양한 성장전략을 바탕으로 11번가의 기업가치 증대에 전념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더해 안 사장이 사업 전반의 성과와 차별적 경쟁력 강화에 집중하게 된다.
11번가 관계자는 “각자대표 체제로 역동적으로 변화하는 e커머스 시장에 신속하고 정확한 의사결정으로 더 기민하게 대응해 신성장동력 확보와 서비스 고도화 한층 강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메가경제=김형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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