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아이에스, 3년 연속 매출 증가…영업익 205억원 5% 상승

이동훈 / 기사승인 : 2024-02-08 14:48:52
  • -
  • +
  • 인쇄
AI기반 컨택센터,디지털 광고, KT 고객 세일즈 등이 성장 이끌어

[메가경제=이동훈 기자]  Kt 아이에스는 지난해 연간 영업실적 잠정 집계 결과 매출 5930억원, 영업이익 205억원의 누계 실적을 기록했다고 8일 밝혔다.


매출액은 전년 대비 10.7% 상승해 매출 신기록 행진을 3년째 이어갔다.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5% 상승, AICC와 타운보드 등 신사업 투자에도 불구하고 전년 수준을 유지했다. 



2023년도에는 kt is의 주요 사업인 컨택센터사업과 통신상품 유통사업이 지속 성장하는 가운데 ▲AICC(AI 기반 컨택센터) 확대, ▲디지털 광고(타운보드) 신사업 성장, ▲KT 고객 세일즈 강화 등이 매출 성장을 견인한 것으로 분석된다.

AICC사업은 금융·의료기관을 중심으로 AICC 솔루션을 직접 공급하는 동시에 KT와의 공조영업으로 개별 AICC 시장을 선점해 나가고 있다. 기존 코어 서비스인 BPO(Business Process Outsourcing) 분야에서도 지속적인 신규 수주를 통해 운영 센터 전국 100개소를 돌파했다.

그 결과 오픈마켓 컨택센터 자체 매출은 매년 증가하여 ‘2023년도 1493억원을 기록했으며, 그중 IT 서비스 연계 매출이 30% 이상을 차지해 기존 BPO 서비스와 IT 서비스 분야가 모두 성장 중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kt is는 신사업에서도 사업구조를 안정화하며 70% 이상의 매출 증가를 이뤄냈다. 특히 2022년 3월 엘리베이터 TV ‘타운보드’와 50인치 디지털 모니터 ‘타운보드W’를 출시하며 진출한 디지털 광고 사업은 초기 1만대로 시작한 커버리지(매체 모니터 수량)를 매년 2만대씩 증가시켜 전국 5만대를 돌파하며 명실상부한 국내 주거 단지 내 DOOH(디지털 옥외광고) 서비스의 강자로 자리매김했다.

kt is의 본원 사업인 KT 대면/비대면 채널은 코스트센터(Cost center)에서 탈피, 지속적이고 적극적인 세일즈 및 고객관계관리 활동을 통해 프로핏센터(Profit center)로서의 역량을 증명해냈다. 또한 114 번호안내에는 AICC를 도입하며 처리율 연중 40%를 돌파해 효율성을 대폭 향상하게 시켰다.

한편, kt is는 리스회계처리(IFRS16) 관련 이자 비용 증가로 전년 대비 하락한 당기순이익에도 불구하고 주주환원을 위해 총 36.7억원의 현금배당(안)을 공시했다. 이는 전년 말 기준으로 시가배당률 3.87% 수준이다.

회사 측은 “작년 한 해 본원적 사업을 세일즈 중심으로 성장시키는 동시에 AICC를 비롯한 IT 서비스 중심으로 변화시키는 데에 집중해왔다”라며, “신사업도 이미 회사의 주요 사업 중 하나로 자리매김해 향후 미래 이익 기반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동훈
이동훈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머스크가 던진 'AI 전력 중요성'…6조 수주로 답한 두산에너빌리티
[메가경제=박제성 기자] 두산에너빌리티가 12월 한 달 동안에만 6조원이 넘는 원전·에너지 관련 수주를 따내며 실적과 함께 K-원전의 글로벌 위상을 다시 한 번 입증했다. 대형 원전은 물론 소형모듈원전(SMR), 가스터빈까지 전력 핵심 설비 전반에서 성과를 내며 두산그룹 내 핵심 성장 계열사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했다는 평가다. 23일 업계에 따르면 두산

2

신세계면세점, 화해와 K뷰티 기획전 진행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신세계면세점은 뷰티 플랫폼 화해(화해글로벌)와 함께 2월 28일까지 ‘K-뷰티 2026’ 기획전을 선보인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기획전은 지난 3월 양사가 체결한 전략적 업무협약을 기반으로 마련된 네 번째 특별전으로, 면세업계에서는 신세계면세점이 단독으로 진행 중이다. 온라인몰(국·영·중문), 명동점, 인천공항 1·2터미널점에서 만

3

SPC 쉐이크쉑, 신세계사이먼 파주 프리미엄 아울렛에 매장 오픈
[메가경제=심영범 기자]SPC그룹이 운영하는 파인 캐주얼 브랜드 쉐이크쉑(Shake Shack)이 ‘파주점’을 개점했다고 23일 밝혔다. 쉐이크쉑 파주점은 경기도 파주시에 위치한 신세계사이먼 파주 프리미엄 아울렛 1층에 총 113석 규모로 자리 잡았다. 매장 인테리어는 19세기 미국 도심지를 모티브로 한 신세계사이먼 파주 프리미엄 아울렛의 건축적 특징을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