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광산업, 친환경 부생수소 연료전지 시범사업 추진

김형규 / 기사승인 : 2021-09-06 16:55:15
  • -
  • +
  • 인쇄
한국수력원자력, 현대자동차 등 5개 기업과 맞손
울산 석유화학단지 부생수소 활용 연료전지 사업

태광그룹 섬유‧석유화학 계열사 태광산업이 한국수력원자력, LS일렉트릭, SK가스, 두산퓨얼셀, 현대자동차 등과 손 잡고 부생수소 기반 부하대응 연료전지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태광산업은 이들 기업과 비대면으로 ‘울산미포산단 부하대응 연료전지 시범사업 공동개발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3일 밝혔다.

 

▲ (오른쪽부터) 정찬식 태광산업 대표이사, 윤병석 SK가스 대표이사, 정재훈 한국수력원자력 대표이사, 박용상 LS일렉트릭 대표이사, 유수경 두산퓨얼셀 대표이사, 김세훈 현대차 연료전지사업부장이 지난 3일 열린 비대면 MOU 체결식에 참석했다 [태광산업 제공]

 

태광산업과 5개 기업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향후 울산 미포산업단지에서 발생하는 부생수소를 활용하는 연료전지 발전소 건설을 추진하게 된다.

특히, 발전소 일부는 가상발전소(VPP) 플랫폼과 연계해 SMP(계통한계가격), 연료비 등에 따라 발전량을 조절하는 부하대응 방식을 시범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한수원을 비롯한 기업들은 앞으로 이와 유사한 사업모델이 적용되는 신규 사업 추진에도 함께 협력하기로 했다.

이번 사업에서 태광산업은 원료인 부생수소를 공급한다. 부생수소는 석유화학과 제철 등의 공정에서 발생하는 부산물 중 수소가 많이 포함된 혼합가스를 압력순환 흡착공정(PSA)으로 정제한 수소를 말한다. 이 과정에서 수소의 순도가 높아진다.
 

부생수소를 사용한 연료전지는 LNG를 원료로 하는 수소연료전지와 달리 이산화탄소가 배출되지 않으며, 순도도 더 높아 가동이 안정적이다.


정찬식 태광산업 대표는 “울산 석유화학 단지 부생수소를 활용하는 연료전지 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메가경제=김형규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형규
김형규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금융자산 10억 이상 ‘부자’ 15년 새 3배↑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국내에서 금융자산 10억원 이상을 보유한 이른바 ‘부자’가 지난 15년간 3배 이상 가파르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부자 수 증가 속도는 전체 인구 증가율을 크게 웃돌았고, 이들이 보유한 금융자산은 3000조원을 돌파했다. 자산 포트폴리오는 부동산에서 금융·대체자산으로 이동하는 모습을 보였다. 14일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가 발간한

2

S-OIL, ‘2025 대한민국 디지털광고 대상’ 은상 수상
[메가경제=박제성 기자]S-OIL(에쓰오일)은 ‘주유장갑 굿러브스(GoodLOVES) 캠페인’ 시즌 1과 시즌 2로 지난 11일에 열린 ‘2025 대한민국 디지털광고 대상’의 디지털 PR-CSR(홍보-사회적 책임) 부문에서 각각 은상과 우수상을 수상했다고 14일 밝혔다. 한국디지털광고협회가 주관하고, 문화체육관광부가 후원하는 ‘대한민국 디지털광고 대상’은

3

이마트24, 연말 홈파티 프로모션 진행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이마트24는 크리스마스와 연말을 앞두고 홈파티와 모임 수요가 늘어나는데 맞춰 케이크부터 주류, 안주까지 다양한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14일 밝혔다. 먼저 연말 홈파티 필수 상품인 케이크와 디저트 15종을 이달 17일까지 예약판매한다.이마트24가 판매하는 상품은 ‘베키아에누보 스노우치즈케이크, 베키아에누보 시그니처피칸파이, 허쉬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