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험기] 꾸덕·매콤·레시피 '3박자', 농심 비밀병기 '신라면 툼바'

정호 기자 / 기사승인 : 2024-09-26 08:11:59
  • -
  • +
  • 인쇄
소세지·우유 등 '레시피' 열풍 속, 가능성 변화무쌍
"긴장해라 간짬뽕·공화춘" 꾸덕꾸덕 볶음면 '대형신인'

[메가경제=정호 기자] 2000년대 후반 군대를 전역한 대한민국 남성이라면 군대 시절 경계 근무가 끝나고 데워진 빅팜을 뭉텅뭉텅 썰어 짜파게티와 너구리를 섞어 먹은 기억이 누구나 있을 것이다. 선임에서 후임으로 전해지던 이 레시피는 영화 기생충을 통해 '한우 채끝 짜파구리'로 입소문을 타더니 정식 제품인 '짜파구리' 출시까지 이어졌다. 

 

최근 농심이 출시한 '신라면 툼바' 이 짜파구리의 흥행 바통을 이어갈 가능성을 담았다. 그 비결은 부드러우면서 매콤한 스프와 무궁무진한 '팔색조' 레시피다. 

 

▲ 우유, 루꼴라, 방울토마토와 함께 조리된 신라면 툼바.[사진=정호 기자]

 

마요네즈, 월남쌈, 올리브유 등 온갖 재료와 섞이는 것이 요즘 K-라면이지만 우선시돼야 할 것은 단연 라면 본연의 맛이다. 같은 면과 스프를 1년 내내 수백 번 먹어야 하는 라면 연구원들의 고충 속에서 탄생한 '신라면 툼바'은 출중한 맛이 주요 특징이다. 


◆ 신라면 툼바, 재료에 따라 맛도 '팔색조'

 

최근 메가경제 기자가 서울 동작구 농심 도연관 조리과학실에서 맛본 신라면 툼바의 맛을 표현하면 매운맛·크림·감칠맛 세 가지 기준으로 나눠볼 수 있다. 처음 맛본 신라면 툼바는 특유의 부드러운 스프가 구불구불한 면에 배어 들어 입안에 들어온다. 느끼해질 타이밍에는 매운맛이 감돌며 삼킨 뒤에는 익숙한 신라면의 향이 남았다. 

 

비슷한 제품을 찾으라면 군대 PX(매점)에서 부동의 1위 메뉴인 '누들그라탕'에 신라면 스프를 섞은 것 같았다. 누들그라탕의 생산하는 것도 농심이니 군대 컵라면 순위에서 공화춘, 간짬뽕의 적수가 등장한 셈이다. 

 

▲ 농심 라면 연구원이 신라면 툼바 위에 치즈를 갈아 넣고 있다.[사진=정호 기자]

 

이 풍부한 맛은 군대뿐만 아니라 가정식으로도 나쁘지 않다. 농심연구원이 추천하는 방법은 파르미지아노 레지아노(치즈)와 우유 200ml 중 절반을 넣어 풍미를 더하고, 방울토마토를 썰어 시큼한 맛을 넣는 까르보나라식 조리 방법이다. 

 

이 방법으로 조리하면 혀끝에 남는 매운맛이 1/3 정도로 줄어들고, 스프의 농도 또한 짙어졌다. 여기에 루꼴라를 더한다면 오묘한 맛이 입맛을 계속 당기게 한다.

 

다른 조합 재료로 추천된 것은 편의점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반숙계란 ▲소시지 ▲신김치 등이다. 농심 관계자는 "이 제품 외에도 소비자 입맛에 따라 다양한 재료와 조합해도 전혀 어색하지 않은 제품"이라고 강조했다. 

 

◆ 신라면 툼바, 내가 한류 탈 관상인가?

 

올해 라면 수출액이 1조5000억원을 넘길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되는 요즘이다. 신라면 툼바는 신라면·짜파게티 등을 통해 해외 시장의 발을 넓히는 농심의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때 해외 100여개 국가에 걸친 대형마트 및 슈퍼를 비롯한 유통체인이 주된 역할을 할 것으로 풀이된다.

 

▲ 신라면 툼바 조리 방법.[사진=정호 기자]

 

또 하나의 관건은 유튜브를 비롯한 미디어에 민감한 젊은 세대를 겨냥한 파급력이다. 신라면 툼바는 과하지도 않으면서 적절한 '밸런스'가 중시된 맛이 강점이다. 여기에 재료와 조합까지 고려된 제품이기까지 농심의 노하우를 전부 담은 야심작이다. 

 

말린 소고기와 고추 등을 갈아 스프를 만들고, 반죽을 기름의 튀기고 성형하는 등 과정을 거쳐 라면 한 봉지가 만들어진다. 이 복잡한 과정에서 소비자들을 약간의 정성을 더해 라면을 새롭게 진화시키고 있다. 결국 신라면 툼바의 '맛'에 경쟁력을 높이는 것 또한 국내외 소비자의 못일 것이라는 말이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매드포갈릭, 경기도교육청 선도기업 인증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매드포갈릭을 운영하는 엠에프지코리아가 경기도교육청의 선도기업 인증를 받았다고 4일 밝혔다. 엠에프지코리아는 경기도교육청 식음료서비스 분야에서 선도기업으로 지정되었으며, 이를 계기로 현장 중심의 교육 협력 모델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앞서 엠에프지코리아는 창의경영고등학교와 급변하는 외식산업 현장에 적합한 실무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

2

이랜드파크 켄싱턴호텔, 크리스마스 감성 담은 한정판 케이크 선봬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이랜드파크가 운영하는 켄싱턴호텔 여의도와 켄싱턴리조트 설악비치가 크리스마스를 앞두고 크리스마스 한정판 케이크 6종을 출시했다고 4일 밝혔다. 켄싱턴호텔 여의도는 산타클로스를 모티브로 한 ‘산타볼’ 케이크와 크리스마스 트리를 형상화한 ‘그린 포레스트 트리’와 ‘화이트 스노우 트리’ 케이크 3종이 출시돼 취향에 맞게 선택할 수 있다. 케

3

‘잇올 몰입관 수원 광교캠프’ 신규 오픈…12월 16일 입학설명회 개최
[메가경제=전창민 기자] 관리형 독학재수학원 대표 브랜드 ㈜잇올이 오는 12월 16일(화), ‘잇올 몰입관 수원 광교캠프’를 새롭게 오픈한다고 밝혔다. 잇올 몰입관 7호점으로 문을 여는 몰입관 수원 광교캠프는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도청로에 자리해 광교권 중등/고등/N수생들의 접근성을 크게 높일 전망이다. 수원 광교는 지속적인 개설 요청이 이어져 온 지역으로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