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맛 코미디' 이병헌 감독, 숏폼 드라마 도전하다

전창민 기자 / 기사승인 : 2025-06-11 17:23:26
  • -
  • +
  • 인쇄
위축된 영화계, 유튜브 드라마 '작자미상'으로 새로운 돌파구 모색

 

[메가경제=전창민 기자] 이병헌 감독이 특유의 '말맛 코미디'를 무기로 대한민국 영화계에 신선한 바람을 불어넣고 있다는 평가다. 

 

영화 '극한직업'으로 1600만 관객을 동원하면서 역대 한국 영화 흥행 2위에 오른 그는 최근 숏폼 드라마라는 새로운 장르에 도전하고 있다. 

 

이병헌 감독 특유의 위트와 인간미는 여전히 작품 속에 녹아있다는 평가다. 넷플릭스, 유튜브, 틱톡 등 새로운 미디어 플랫폼의 등장과 코로나19 팬데믹으로 국내 영화 시장이 위축된 상황에서 그의 행보는 더욱 주목받고 있다.

 

영화 '극한직업'과 드라마 '멜로가 체질'로 이름을 알린 이병헌 감독은 최근 숏폼 드라마 '작자미상'을 통해 새로운 도전에 나섰다. 

 

그는 자신의 유튜브 채널 '플리즈 프레이 포 미 투 러브(Please Pray for me to Love)'를 통해 직접 각본과 연출을 맡은 웹드라마 '작자미상'을 공개했다.

 

이병헌 감독은 이런 행보에 대해 단순한 새로움에 대한 도전이 아닌, 어려운 영화 업계에서 함께 일하는 동료들에게 힘이 되고 싶다는 속내를 밝혔다. 

 

제작비 상승과 기존 방송 플랫폼들의 제작 심리 위축으로 장편 작업이 어려워진 상황에서, 그가 오랫동안 함께 영화를 제작했던 동료들과 스태프들이 어려움을 겪는 모습을 지켜볼 수 없었던 것이다.

 

영화계에서 잔뼈가 굵은 그는 동료들이 겪는 고충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었다. 이에 이병헌 감독은 숏폼 드라마의 손익분기점(BEP) 달성 전까지 무보수로 작품에 참여하는 쉽지 않은 결정을 내렸다.

 

'작자미상'은 총 4편으로 구성된 숏폼 드라마로, 각 편당 10분 내외의 짧은 러닝타임을 가지고 있다. 

 

드라마에는 배우 오디션에 단 한 번도 붙지 못한 가난한 여자 '미니'와 복수를 꿈꾸며 계란빵 장사를 하는 남자 '짜미'가 등장한다. 

 

이들은 좌충우돌 만남을 통해 용서와 응원을 주고받으며, 휴먼 코믹 스릴러 장르를 선보인다. 

 

이번 작품에는 이루마 작곡가 겸 피아니스트가 음악 감독으로 참여해 눈길을 끌었다. 

 

이루마는 "새로운 플랫폼을 통해 다양한 음악 세계를 선보이고 싶었고, 이병헌 감독의 오랜 팬이라 합류 제안을 흔쾌히 수락했다"고 밝혔다.

 

이병헌 감독은 최근 언론 인터뷰를 통해 "지난해 쉬는 동안 순수한 형태의 작업, 단편 영화를 찍어보고 싶었지만, 제작 비용과 영화 업계 불황으로 어려움이 있었다"고 말했다. 

 

그는 "수익을 낼 수 있는 형태의 작업을 통해 시스템을 만들고 싶었고, 동료들에게 일자리와 경제적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다"고 덧붙였다.

 

그는 글을 직접 써주며 즐겁게 작업했고, 예산 등의 제약 속에서도 설레는 마음으로 촬영에 임했다고 밝혔다. 

 

또한, 순수한 목적에 노개런티로 참여했으며, 수익이 발생하면 100% 재투자할 생각이라고 전했다. 

 

이병헌 감독은 "일하면서 즐겁게 스트레스를 풀 수 있는 작업을 해보고 싶다"며 '재미'를 강조했다.

 

그는 채널명 '플리즈 프레이 포 미 투 러브'에 대해 "재미있고 위트 있는 채널명을 고민했고, 문득 떠올랐다"면서 “결국 예산이 중요한 만큼, PPL을 귀엽게 어필하고 싶었고, 뻔뻔하지 않으면서 부담스럽지 않게 표현하고자 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공무원 필수 자격, 사회복지사 2급 과정, 12월 10일까지 수강생 모집
[메가경제=전창민 기자] 한국열린사이버대학교 평생교육원이 오는 12월 10일(수)까지 국가공인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 과정의 2026학년도 1학기 1차 수강생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이번 모집은 2026년 상반기 취업을 준비하는 예비 사회복지사들에게 최단기간 내 학습을 시작할 수 있는 기회로, 모집 마감 다음날인 11일(목)부터 수업을 개강한다. 사회

2

한국항공보안학회 추계학술대회…‘공항 보안’·‘항공사 보안’각 세션 열띤 발표
[메가경제=문기환 기자] 한국항공보안학회가 주관하고 국토교통부가 주최하는 추계학술대회가 5일 13시부터 국립항공박물관 대강당과 2층 세미나실에서 “ICT 환경변화에 따른 항공보안 위협 및 대응”를 주제로 약 120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개최됐다. 이용강 한서대 교수 사회로 진행된 제1부 개회식에서는 김용원 학술대회 추진위원장의 추진보고와 소대섭 회장

3

아웃백, ‘콩순이 베이비 코알라 에디션’ 선봬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다이닝브랜즈그룹의 캐주얼 다이닝 레스토랑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이하 아웃백)가 겨울 시즌을 맞아 인기 캐릭터 ‘콩순이’와 협업한 한정판 굿즈 ‘베이비 코알라 에디션’을 출시한다고 5일 밝혔다. 이번 에디션은 가족 단위 고객이 많은 아웃백과 유튜브 구독자 수 584만 명에 달하는 인기 캐릭터 ‘콩순이’의 만남으로 출시 전부터 큰 기대를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