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명망토 등 스텔스 기능 구현 '가상화 메타물질' 개발

류수근 기자 / 기사승인 : 2020-01-14 23:28:50
  • -
  • +
  • 인쇄
서울대·홍콩과기대 연구팀 디지털회로·신호처리 기술 활용

[메가경제 류수근 기자] 아직 자연에서 발견되지 않은 특성을 가지도록 설계된 물질을 ‘메타물질(meta material)’이라고 하고, '가상화 메타물질'(virtualized meta material)은 기존 메타물질 설계가 가지고 있는 물리적 구조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물리적 구조를 가상화된 디지털 회로 프로그램으로 대체 하는 개념이다.


국내연구진이 해외연구진과 공동으로 ‘광대역 스텔스 구현’을 위한 ‘가상화 메타물질’ 기술 개발에 성공했다.


서울대학교 전기정보공학부 박남규 교수와 조춘래 연구원 연구팀이 홍콩과기대학 젠슨 리 교수, 신화 웬 연구원과 공동으로, 음향 파동 물성을 자유자재로 구현할 수 있는 ‘가상화 음향 메타물질’ 기술을 개발했다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밝혔다.


 


[그래픽=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가상화 메타물질의 원리. [그래픽=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이는 기존 메타물질의 한계를 뛰어 넘어 여러 주파수에서 스텔스 기능을 구현하는 연구 성과로, 세계적인 학술지인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즈’ 온라인판에 14일 게재됐다.


자연에 존재하는 원자를 모사(模寫)한 인공구조물인 메타물질은 기존의 물질이 제공하지 못하는 특이한 물리적 성질을 가능하게 한다. 이런 성질을 이용해 고해상도 이미징, 투명망토 스텔스, 무반사 태양전지 등 다양한 기능을 구현할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하지만 메타물질이 제공하는 성질은 제작에 사용된 자연물질과 구조체의 특성에 의해 결정되므로 모든 물성(물질이 가지고 있는 성질)을 구현하는 데는 어려움이 있다. 특히 주파수에 대한 응답을 제어하거나 설계하는데 큰 제약이 따른다.


연구진은 디지털 회로와 신호 처리 기술을 이용, 자연물질의 분극 현상(분자가 전자기적인 극성을 띄게 되는 현상)을 모사해, 실제 구조체 없이 원하는 파동 물성과 주파수 분산 특성을 자유자재로 구현하고 변경할 수 있는 ‘가상화 음향 메타물질’ 기술을 개발하는데 성공했다.


 


[그래픽=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분극률의 주파수 응답 특성 설계. [그래픽=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특히, 연구진은 공진 강도나 공진 주파수, 대역폭과 같은 주파수 분산 특성의 완전한 제어를 실험적으로 검증했으며, 이는 세계 최초로 주파수 분산 특성의 설계가 가능한 메타물질을 개발 한 것이라고 과기정통부는 전했다. 공진(Resonance)은 물체의 고유 진동수와 일치하는 외부의 힘에 의해 진동이 증폭되는 현상이다.


아울러 과기정통부는, 이 연구는 가상적인 메타물질을 통해 빛이나 소리의 반사, 산란같은 파동 현상들을 광대역으로 제어 할 수 있게 함으로써, 레이더나 소나(sonar·수중청음기)로부터 탐지되지 않는 ‘스텔스 기술’ 이나, ‘방음 및 흡음 설계 기술’ 등과 같은 새로운 메타물질 연구의 전기로서 더욱 의미가 크다고 밝혔다.


이 연구성과는 전자기·역학분야 메타물질 핵심원천기술확보와 실용화 연구를 추진중인 과기정통부 글로벌프런티어사업(파동에너지 극한제어 연구단)의 지원을 받아 이뤄졌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류수근 기자
류수근 기자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무인카페도 ‘두쫀쿠’ 열풍… 메일빈 피스타치오 신메뉴 ‘업계 최초’ 도입
[메가경제=정진성 기자] 무인 솔루션 전문 기업 주식회사 휴니크의 무인 커피 플랫폼 브랜드 ‘메일빈(mailbean)’이 무인카페 업계 최초로 피스타치오 신메뉴를 선보이며 시장 트렌드 선도에 나섰다. 최근 식품 업계는 ‘두바이 초콜릿’에서 파생된 ‘두쫀쿠(두바이쫀득쿠키)’ 열풍으로 피스타치오 관련 디저트가 주류로 자리 잡은 상태다. 메일빈은 이러한 소비자

2

카스, 설맞이 '실속 패키지' 출시…가성비 강화로 소비 부담 낮춰
[메가경제=정호 기자] 카스가 다가오는 설 명절을 맞아 소비자 부담을 줄이고 활용도를 높인 한정 패키지를 선보인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설 패키지의 대표 상품인 '카스 프레시 슈퍼세일팩'은 330ml 캔 24개로 구성되며, 기존 가격보다 대폭 할인된 금액으로 판매된다. 경기 둔화와 고물가 상황을 고려해, 명절 시즌 동안 합리적 가격으로 즐길

3

시몬스, 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에 '뷰티레스트 블랙' 팝업스토어 오픈
[메가경제=정호 기자] 수면 전문 브랜드 시몬스가 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 4층 하이엔드 리빙관에 ‘뷰티레스트 블랙’ 팝업스토어를 오픈한다고 13일 밝혔다. ‘뷰티레스트 블랙’은 시몬스 침대 최상위 라인으로, 특급호텔 스위트룸 침대로도 유명하며, 2018년 출시 2년 만에 300억 원 매출을 달성하고 2023년에는 월 판매량 300개를 돌파하는 등 꾸준한 성장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