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11월 소비자물가지수 7.1% 상승 "시장 전망치 하회"…연준 금리인상 '속도조절'에 명분 관측

류수근 기자 / 기사승인 : 2022-12-14 00:46:45
  • -
  • +
  • 인쇄
11월 CPI, 작년 말 이후 최소폭 상승…美 인플레이션 최악 넘겼나

미국의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시장의 예상을 밑돌면서 미국의 인플레이션이 최악의 고비를 넘긴 것 아니냐는 전망에 힘이 실리게 됐다.

미국 노동부는 11월 소비자물가지수(CPI)가 전년 동월 대비 7.1% 상승했다고 13일(현지시간) 밝혔다.

이는 여전히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물가상승률 목표치 2%를 크게 웃도는 수준이지만

지난해 12월(7.0%) 이후 가장 낮은 상승률이다.

▲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13일(현지시간) 워싱턴DC 백악관 루스벨트룸에서 인플레이션을 해결하기 위한 미국 정부의 노력에 대해 말하고 있다. 바이든은 미국의 인플레이션이 낮아지고 있지만 할 일이 많다고 말했다. [AP=연합뉴스]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집계한 전문가 전망치를 밑도는 수치다. WSJ 전문가들은 11월 CPI가 지난달보다 0.2% 오르고,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는 7.3% 상승했을 것으로 전망했다.

CPI는 소비자 관점에서의 상품 및 서비스 가격 변동을 측정하는 물가 지표로, 구매 동향 및 인플레이션의 변동을 측정하는 중요한 방법이다.

11월 CPI에 대해 미 언론들은 물가 상승 속도가 느려지기 시작했음을 보여주는 신호라며 연준이 금리인상의 ‘속도 조절’에 명분을 갖게 할 것으로 평가했다.

연준은 이날부터 이틀간 올해 마지막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를 열고 있다. 그런데 이날 예상을 밑도는 물가 지표가 나오면서 자이언트스텝(한 번에 0.75%포인트 금리인상)을 마감하고 빅스텝(0.5%포인트 금리인상)으로 금리 인상폭을 줄일 것이라는 관측이다.

앞서 연준은 네 차례의 자이언트 스텝을 단행했다. 
 

▲ 미국 소비자물가 추이. [그래픽=연합뉴스]

 

미국의 CPI는 지난 6월 9.1%까지 치솟았으며 9월까지만 해도 8%가 넘는 상승률(8.2%)을 보이다가 10월 7.7%로 둔화한 데 이어 11월에는 7%대 초반까지 내려왔다.

11월 CPI는 전월 대비로도 0.1% 올라 역시 시장 전망치(0.3%)를 밑돌았다.

변동성이 큰 에너지와 식품을 제외한 상품 및 서비스의 가격 변동을 측정하는 근원 소비자물가지수는 전년 같은 달에 비해 6.0% 상승한 것으로 집계됐다. 전월보다는 0.2% 올랐다.

전년 동월 대비 근원 CPI는 지난 9월 1982년 8월 이후 최고 상승률인 6.6%까지 올랐으며 10월엔 6.3%로 집계됐었다.

근원 CPI 상승률 역시 전문가 전망치(전년 동월 대비 6.1%, 전월 대비 0.3%)를 밑돌았다. 전문가들은 전년 동월보다는 6.1%, 전월보다는 0.3% 오를 것으로 예상했었다.

미국 노동부는 전월 대비 0.2%의 근원 CPI 상승률은 지난해 8월 이후 최소치라고 전했다.

미국의 11월 CPI를 세부적으로 보면, 주거 비용과 식료품 물가가 여전히 큰 폭으로 상승했으나 에너지 가격 하락세가 이를 상당 부분 상쇄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CPI의 3분의 1을 차지하는 주거 비용은 전년 동월 대비 7.1%, 전월 대비 0.6% 각각 올랐다. 전월 대비 상승률은 최근 4개월 간 가장 낮았다.

식료품 물가지수는 전년 동월 대비 10.6%, 전월 대비 0.5% 각각 상승했다. 하지만 전월 대비 상승률은 꾸준히 낮아지는 추세다.

에너지 물가지수는 전년 동월 대비로는 13.1% 올라 여전히 높은 상태를 보였다. 그러나 휘발유(-2.0%) 가격의 내림세에 힘입어 전월 대비로는 1.6% 낮아졌다.

앞서 뉴욕 연방준비은행이 12일(현지시간) 발표한 11월 소비자 전망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1년 후 기대인플레이션율은 5.2%로 10월 조사 때보다 0.7%포인트 하락했다. 이는 지난해 8월 이후 최저치다.
 

 

[메가경제=류수근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류수근 기자
류수근 기자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KAI, 제3차 'K-AI Day' 개최...항공우주 SW·AI 경쟁력 강화 논의
[메가경제=심영범 기자]한국항공우주산업(KAI)은 경남 사천 본사에서 항공우주 소프트웨어(SW)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제3차 ‘K-AI Day’세미나를 개최했다고 12일 밝혔다. ‘K-AI Day’는 데이터 분석 및 AI 기술개발 관련 국내외 기업의 플랫폼 개발 현황을 공유하고, SW 개발 역량 제고를 위한 업체 간 전략적 협력 방안을 논의하는 자리로 마련되

2

bhc, 2025년 치킨 나눔 누적 1만5000마리 달성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다이닝브랜즈그룹의 치킨 브랜드 bhc가 올해 1월부터 현재까지 전국 각지의 복지기관에 전달한 치킨이 누적 1만5000마리를 달성했다고 12일 밝혔다. bhc의 치킨 나눔은 지난 2014년부터 12년째 이어오고 있는 사회공헌 활동(CSR)이다. 올해 bhc는 서울과 수도권을 비롯해 전국에 위치한 요양원, 보육원, 실버케어센터, 장애인

3

EOA, ‘풀쎄라 프로’ 현대홈쇼핑 론칭 기념 프로모션 진행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뷰티 디바이스 브랜드 EOA가 오는 13일 현대홈쇼핑을 통해 대표 제품인 ‘풀쎄라 프로’를 TV홈쇼핑에서 처음으로 공개하며 론칭 기념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12일 밝혔다. ‘풀쎄라 프로’는 HIFU(하이푸) 기술을 기반으로 피부 탄력 개선과 얼굴 윤곽 리프팅을 돕는 EOA의 주력 제품이다. 국내 최초로 4단계 깊이 조절 기능을 적용하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