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트 쇼핑도 '하이패스'? 롯데마트, 시범 운영 실시

박종훈 / 기사승인 : 2021-07-22 06:07:16
  • -
  • +
  • 인쇄
비대면 쇼핑 일상화? 전용 앱으로 구매 상품 바코드 스캔부터 결제까지

마트서 쇼핑도 비대면이 활성화될 것인가?

롯데마트가 오프라인 매장서 비대면 쇼핑이 가능한 스마트결제 서비스를 도입한다.
 

▲사진 = 롯데마트 제공

 

오프라인 전용앱인 롯데마트GO를 활용해 고객이 직접 자신의 모바일기기로 상품 바코드를 스캔하고 결제까지 진행하는 형태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쇼핑 채널이 온라인으로 대거 이동하는 가운데, 오프라인 매장도 타인과 접촉을 최소화하는 방법으로 변화하는 중.

마트에서 쇼핑할 때는 붐비는 계산대에서 줄을 서 기다리고, 대면 문의와 결제 등의 절차가 일상적이었다.

하지만 스마트결제를 이용하면 구매할 상품의 바코드를 스캔하고, 모바일로 결제 후 전용 출구에서 결제완료 QR코드만 인식하고 퇴장하는 방식으로 바뀐다.

롯데마트는 강변점에서 처음 선보인 스마트결제 서비스의 고객반응을 살피고,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확대운영할 계획이다.

롯데마트의 무인화는 선도적. 지난 2017년 4월 무인 계산대를 처음 도입했고, 2021년 7월 현재 113개 점포 중 58곳에서 592대의 무인 계산대를 운영하고 있다.

전체 계산대 대비 약 15% 가량의 비중이다. 연내 약 70여대를 추가 도입할 계획이다.

롯데마트 이상진 마케팅부문장은 “’스마트결제’는 오프라인 매장에서 접촉을 최소화해 쇼핑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라며 “비대면 쇼핑의 수요가 많은 시기인 만큼, 비대면 쇼핑을 선호하는 고객들이 많이 방문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메가경제=박종훈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박종훈
박종훈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오리온 담서원 전무, 부사장 승진…'전략경영본부' 신설로 오너 경영 강화
[메가경제=정호 기자] 오리온그룹이 오너 일가인 담서원 전무를 부사장으로 승진시키고 전략경영본부를 신설하며 그룹 차원의 장기 성장 동력 확보에 나섰다. 오리온그룹은 12일 2026년 정기 임원 인사를 발표하고, 담서원 전무를 부사장으로 승진시켜 새로 만든 전략경영본부장에 임명했다고 밝혔다. 전략경영본부는 신규사업, 해외사업, 경영지원, CSR(기업의 사회적

2

젠레스 존 제로, 2.5버전 업데이트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호요버스는 어반 판타지 ARPG ‘젠레스 존 제로’ 2.5 버전 ‘밤을 비추는 불씨가 되어’를 오는 30일 업데이트 한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업데이트는 시즌 2의 주요 스토리를 중심으로 신규 에이전트 공개, 협동 전투 콘텐츠 개편, 게임 플레이 전반의 최적화를 포함한다.새롭게 합류하는 공허 사냥꾼 ‘엽빛나’는 두 가지 모습을 지

3

컴투스, ‘가치아쿠타’ 기반 콘솔·PC 신작 개발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컴투스는 글로벌 인기 애니메이션 ‘가치아쿠타’를 기반으로 한 신작 게임 ‘가치아쿠타: The Game(가제)’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고 22일 밝혔다. ‘가치아쿠타’는 슬럼가에서 자란 소년 루도가 차별과 억압에 맞서 싸우는 배틀 액션 TV 애니메이션이다. 사회적 메시지와 독특한 그래피티 감성, 감각적인 액션 연출로 주목받고 있다. 최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