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생성형 AI 챗봇 선봬

심영범 기자 / 기사승인 : 2026-02-04 08:56:25
  • -
  • +
  • 인쇄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대한항공이 생성형 인공지능(AI)을 적용한 온라인 고객 상담 서비스 ‘대한항공 AI 챗봇’을 출시했다고 4일 밝혔다.

 

4일 대한항공에 따르면 이번에 선보인 AI 챗봇은 항공사 이용 규정 등 방대한 데이터를 학습한 생성형 AI를 기반으로 구축됐다. 기존 챗봇처럼 정해진 시나리오에 따라 단순 정보를 제공하는 방식에서 벗어나, 고객 질문의 의도를 실시간으로 분석해 보다 정확한 답변을 제공한다.

 

▲ [사진=대한항공]

 

복잡한 자연어 인식이 가능해 고객 편의성이 크게 개선됐다. 이용자는 입력창에 사람과 대화하듯 질문하면 된다. 예를 들어 ‘인천에서 파리 가는 일반석인데 짐 몇 개 부칠 수 있어?’라고 입력하면 해당 조건에 맞는 무료 위탁 수하물 허용량을 안내받을 수 있다.

 

대한항공은 생성형 AI의 할루시네이션(허위 정보 생성) 문제를 최소화하기 위해 AI 특화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했다. 또한 답변과 함께 정보 출처 및 연관 페이지 링크를 제공해 상담 서비스의 신뢰도를 높였다.

 

대한항공 AI 챗봇은 대한항공 공식 홈페이지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서 이용할 수 있다. 기존 한국어, 영어, 중국어 간체, 일본어 등 4개 언어에서 중국어 번체, 프랑스어, 러시아어, 독일어, 포르투갈어, 스페인어, 이탈리아어, 태국어, 베트남어를 추가해 총 13개 언어로 서비스 범위를 확대했다.

 

챗봇 상담 이후 추가 안내가 필요한 경우 ‘상담사 연결’을 입력하면 실시간 상담으로 전환된다. 다만 상담사 연결은 한국어와 영어로만 지원된다.

 

대한항공은 향후 AI 챗봇을 통해 항공사 이용 규정 안내를 넘어 항공권 구매, 예약 조회 등 다양한 기능을 단계적으로 추가할 계획이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AI 챗봇 도입을 통해 보다 정확하고 신속한 상담은 물론 글로벌 고객을 위한 스마트한 서비스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총 대신 인형"…크래프톤 '배틀그라운드', 카카오프렌즈와 협업
[메가경제=황성완 기자] 크래프톤은 ‘PUBG: 배틀그라운드(PUBG: BATTLEGROUNDS, 이하 배틀그라운드)’가 카카오프렌즈와 협업한 컬래버레이션 굿즈를 출시한다고 4일 밝혔다. 이번 협업은 배틀그라운드와 카카오프렌즈의 대표 캐릭터들이 만나, 서로 다른 팬덤을 연결하는 라이프스타일형 컬래버레이션으로 기획됐다. 배틀그라운드 특유의 세계관과 상징적인

2

LG전자, 공조·디스플레이 총동원…글로벌 B2B 시장 정조준
[메가경제=황성완 기자] LG전자가 북미 공조 전시회와 유럽 상업용 디스플레이 전시회 등 글로벌 기업간거래(B2B) 전시회에 잇따라 참가해 차별화된 제품과 솔루션을 고객에게 선보이며 B2B 사업 확대를 통한 질적 성장을 가속화한다. LG전자는 4일(현지시간)까지 진행된 북미 최대 공조전시회 ‘AHR EXPO(The International Air-Condi

3

더존비즈온, 작년 영업익 1277억원…"역대 최대"
[메가경제=황성완 기자] 더존비즈온은 2025년 연간 연결기준 매출 4463억원, 영업이익 1277억원을 기록하며 역대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고 4일 발표했다. 2024년과 비교해 매출은 10.9%, 영업이익은 45.0% 상승한 수치다. 4분기 실적 또한 연결기준 매출 1271억원, 영업이익 461억원의 실적을 달성하며 역대 분기 최대 실적을 경신했다. 전년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