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촌치킨, '용량·배달료 꼼수'인상 논란... 정부 당부 무색

정호 기자 / 기사승인 : 2025-10-01 10:20:23
  • -
  • +
  • 인쇄
배달료·슈링크플레이션....정부 감시 피해 인상
가맹점 상대로 소스가격 인상... 본사는 '방긋'

[메가경제=정호 기자] 교촌에프앤비가 정부의 물가 안정 기조 속에서 직접적인 가격 인상 대신 제품 용량 축소와 배달료 인상 등 우회적 방식을 동원하면서 논란이 확대되고 있다.

 

30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교촌에프앤비는 2024년 연결 기준 매출 4,808억원, 영업이익 154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은 전년 대비 8% 증가했으나 영업이익은 37.9% 급감했다. 영업이익률은 3.2%로 업계 평균을 하회하며, 2023년 248억원에서 지속적인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 교촌치킨.[사진=메가경제]

수익성 악화에 직면한 교촌치킨은 올해 들어 제품 용량 축소와 배달앱 가격 인상을 동시에 추진했다. 순살메뉴 14종을 '허니순살(500g)'로 표준화하는 과정에서 일부 제품 용량을 200g 축소했으나 가격은 동결했다. 또한 허벅지살 대신 상대적으로 저렴한 닭가슴살을 일부 사용하면서 원가 절감을 꾀한 것으로 분석된다.

 

최근에는 서울 지역 가맹점 과반수가 배달앱 메뉴 가격을 2,000원 인상했다. 기존 2만3,000원이던 치킨이 2만5,000원으로 8.7% 올랐다. 본사는 배달·중개 수수료 부담 증가를 이유로 들었으며, 가맹점주 찬성률은 90%에 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에서는 교촌에프앤비가 자회사를 통한 수직계열화로 수익성을 보완하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소스 생산 자회사인 비에이치앤바이오는 2024년 매출 320억원, 영업이익 41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대비 각각 11%, 22% 성장했다. 영업이익률은 12.8%로 모기업을 크게 상회한다.

교촌치킨은 BBQ가 6개 업체에서 소스를 공급받는 것과 달리 모든 소스를 자회사를 통해 가맹점에 납품하고 있다. 가맹점주들은 메뉴 다양화로 12종의 소스를 관리하는 부담이 커진 데다 소스 단가까지 인상되며 이중고를 겪고 있다고 토로했다.

교촌치킨의 우회 인상은 이재명 정부의 물가 안정 기조와 정면으로 배치된다. 정부는 출범 직후 비상경제점검 태스크포스(TF)를 가동하고 외식업계에 가격 동결을 지속적으로 요청해왔다. 최근에도 대통령이 관계 부처에 '신속하고 엄정한 물가 관리'를 주문한 바 있다.

교촌치킨은 2021년 말 업계 최초로 제품 가격을 8.1% 인상한 데 이어 2024년 4월 주요 제품을 15~19% 올리며 '가격 인상 선봉장'이라는 비판을 받았다. 업계에서는 이번 우회 인상이 정부의 감시망을 피하려는 시도라는 분석이 나온다.

 

한편 교촌에프앤비 측은 관련 논란에 대해 공식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아이스크림에듀, ‘맞춤형 교육’ 연구 논문 국제 학회 2건 채택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아이스크림에듀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지원하는 ‘맞춤형 교육을 위한 과정 중심 평가(학습 진단) 인공지능 기술 개발’ 연구과제 수행을 통해 작성한 연구논문 2건이 국제학회에 채택됐다고 28일 밝혔다. 아이스크림에듀는 주관기관인 데이터드리븐 및 건국대학교 교육데이터과학연구소와 함께 학습자의 성취 수준과 학습 행동을 분석해 최적의 학습

2

오뚜기, 정통 일식을 구현한 ‘오즈키친 가라아게’ 선봬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오뚜기는 증가하는 간편식 수요에 맞춰, 집에서도 손쉽게 즐길 수 있는 ‘오즈키친 가라아게’를 출시했다고 28일 밝혔다. 최근 외식비 부담이 커지면서 치킨류를 포함한 외식 메뉴를 간편식으로 즐기는 소비자가 늘고 있다. 그 중 일본식 치킨인 가라아게는 바삭한 식감과 촉촉한 육즙으로 MZ세대는 물론 전 세대에서 높은 선호도를 보인다. 오뚜

3

더본코리아 빽다방, 연말 크리스마스 시즌 한정 메뉴 8종 선봬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더본코리아의 커피전문점 브랜드 빽다방이 연말 크리스마스 시즌을 맞아 시즌 한정 메뉴 8종을 출시한다고 28일 밝혔다. 빽다방은 ‘HAPPY & SWEET, MERRY PAIKS CHRISTMAS’를 테마로 연말의 따뜻함과 설렘을 담은 신메뉴를 선보인다. 이번 라인업은 메리 더블넛츠 초코라떼 골든 자바칩 스무디 초코브라우니 요거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