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GS25·세븐일레븐 '편의점 햄버거' 영양 불균형 심각

주영래 기자 / 기사승인 : 2023-07-13 14:10:02
  • -
  • +
  • 인쇄
CU, '트리플 불고기 치즈버거' 포화지방(16g) 최다...1일 권장량 초과
제품 대부분이 나트륨·포화지방·지방 함량 1일 권장량 절반 넘어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CU·GS25·세븐일레븐 등 편의점에서 판매되는 햄버거의 영양 불균형이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주권시민회의가 국내 3대 편의점의 햄버거 30종을 무작위로 선정해 조사한 결과 나트륨, 포화지방 및 지방 함량이 소비자의 건강을 위협할 정도였다.

최근 고물가 여파로 편의점에서 끼니를 해결하는 소비자가 늘고 있다. 그중 햄버거는 값싼 가격으로 한 끼를 해결할 수 있어 소비자들이 찾는 단골 메뉴 중 하나다. 하지만 CU, GS25, 세븐일레븐 등 국내 3대 편의점의 햄버거 대부분이 나트륨은 1일 권장량의 최대 80%, 포화지방은 107%, 지방은 91%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햄버거 제조사·제품별 <나트륨> 함량 순위[사진=소비자주권시민회의]

나트륨은 CU에서 판매하는 ‘트리플 불고기 치즈버거’(삼립)가 1,590mg으로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1일 권장량의 80% 수준이다. 다음으로 CU ‘콰트로타워버거’(삼립)가 1,490mg(75%), 세븐일레븐 ‘빅슈프림 데리비프버거’(삼립) 1,480mg (74%)가 뒤를 이었다. 이외에도 조사제품 절반 이상이 1일 권장량의 50%를 초과할 정도로 함량 실태가 심각했다.


지방 함량은 CU에서 판매하는 ‘디럭스 스크램블 치즈버거’(삼립)가 49g(91%)으로 가장 높았다. CU ‘트리플 불고기 치즈버거’(삼립) 48g(89%), 세븐일레븐 ‘더 커진 더블 빅불고기버거’ 41g(76%) 순이다.

나트륨, 포화지방, 지방은 꼭 필요한 영양성분이지만,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건강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 나트륨은 과다섭취 시 위암이 생기기 좋은 환경을 만들고 혈압상승으로 뇌졸중, 심장발작, 심근경색 등의 발병률을 높인다. 포화지방은 혈액 순환에 악영향을 미쳐 뇌졸중, 심근경색, 심장병 등을 초래하고, 비만, 당뇨병 등의 주된 원인이 될 수 있다.

지방 역시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비만을 초래하고, 심장병 위험을 높일 수 있으며, 심혈관질환인 심장 마비와 뇌졸중 등의 질환을 발생시킬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소비자주권시민회의는 “제조사들은 다양한 제품들을 출시하고 있지만 정작 중요한 소비자들의 건강은 관심 밖”이라며 “제조사들은 신제품 출시에만 몰두할 것이 아니라 소비자들의 건강을 해칠 수 있는 성분은 줄여나가야 한다. 정부 역시 전수조사 후 일정수치 이상 제품 판매금지, 성분표시확대 등 엄격한 규제 마련을 통해 소비자들의 건강한 식문화에 앞장서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매드포갈릭, 경기도교육청 선도기업 인증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매드포갈릭을 운영하는 엠에프지코리아가 경기도교육청의 선도기업 인증를 받았다고 4일 밝혔다. 엠에프지코리아는 경기도교육청 식음료서비스 분야에서 선도기업으로 지정되었으며, 이를 계기로 현장 중심의 교육 협력 모델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앞서 엠에프지코리아는 창의경영고등학교와 급변하는 외식산업 현장에 적합한 실무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

2

이랜드파크 켄싱턴호텔, 크리스마스 감성 담은 한정판 케이크 선봬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이랜드파크가 운영하는 켄싱턴호텔 여의도와 켄싱턴리조트 설악비치가 크리스마스를 앞두고 크리스마스 한정판 케이크 6종을 출시했다고 4일 밝혔다. 켄싱턴호텔 여의도는 산타클로스를 모티브로 한 ‘산타볼’ 케이크와 크리스마스 트리를 형상화한 ‘그린 포레스트 트리’와 ‘화이트 스노우 트리’ 케이크 3종이 출시돼 취향에 맞게 선택할 수 있다. 케

3

‘잇올 몰입관 수원 광교캠프’ 신규 오픈…12월 16일 입학설명회 개최
[메가경제=전창민 기자] 관리형 독학재수학원 대표 브랜드 ㈜잇올이 오는 12월 16일(화), ‘잇올 몰입관 수원 광교캠프’를 새롭게 오픈한다고 밝혔다. 잇올 몰입관 7호점으로 문을 여는 몰입관 수원 광교캠프는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도청로에 자리해 광교권 중등/고등/N수생들의 접근성을 크게 높일 전망이다. 수원 광교는 지속적인 개설 요청이 이어져 온 지역으로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