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투어, AI로 여행 판 바꿨다…‘최우수경영대상’ 서비스 혁신 부문 수상

심영범 기자 / 기사승인 : 2025-12-23 15:44:14
  • -
  • +
  • 인쇄

[메가경제=심영범 기자]하나투어가 인공지능(AI) 기술을 기반으로 한 서비스 혁신 성과를 인정받았다.

 

하나투어는 지난 22일 열린 ‘제13회 경영학자 선정 대한민국 최우수경영대상’ 시상식에서 **‘AI 기반 서비스 혁신 부문’**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해당 시상은 한국경영학회가 매년 모범적인 경영 활동을 통해 국민경제 발전에 기여한 기업을 선정해 수여하는 상이다.

 

▲ 제13회 경영학자 선정 대한민국 최우수경영대상 시상식에서 하나투어 송미선 대표이사(오른쪽)이 한국경영학회 양희동 회장(왼쪽)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하나투어]

 

하나투어는 AI 기술 도입을 통해 고객 경험(CX)을 혁신하고 여행 산업의 디지털 전환(DX)을 선도한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업계 최초로 선보인 멀티 AI 에이전트 **‘하이(H-AI)’**는 24시간 실시간 상담과 초개인화 여행 상품 추천 기능을 제공하며 여행 서비스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했다는 평가다. 하이는 연내 이용자 수 100만 명 달성을 앞두고 있다.

 

내부 업무 환경에서도 AI 활용 성과가 두드러졌다. 하나투어는 ‘호텔 매핑 AI’를 통해 상품 등록 소요 시간을 70% 이상 단축했으며, ‘AI 환불금 캘린더’를 도입해 전체 항공권 환불 문의의 약 40%를 자동화하는 등 운영 효율성과 업무 생산성을 크게 개선했다.

 

이 같은 성과를 바탕으로 하나투어는 최근 ‘AI 퍼스트 컴퍼니(AI First Company)’ 비전을 선포했다. 향후 B2C, B2E, B2B 등 전 사업 영역에 AI 기술을 확대 적용해 운영 효율성과 고객 만족도를 동시에 끌어올린다는 전략이다.

 

하나투어 관계자는 “이번 수상은 고객 중심 경영과 AI 기반 서비스 혁신 전략의 성과를 공식적으로 인정받았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지속적인 기술 고도화를 통해 국내 여행 산업의 새로운 표준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글로벌 플랫폼 헤븐리, 교보eBook의 서비스 ‘교보로맨스’와 로맨스 콘텐츠 협업 본격화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BL·로맨스 드라마 플랫폼 헤븐리(Heavenly)가 여성 소비자를 중점으로 한 신규 콘텐츠 확보에 나선다.헤븐리는 교보eBook 서비스인 교보로맨스(이하 ’교보로맨스‘)와 여성 소비자를 중심으로 한 로맨스 콘텐츠 협업을 체결했다. 이번 협업은 ‘로맨스를 잘 아는 여성의 경험’을 중심으로 양사가 출판과 영상, 플랫폼을 연결하는 구조

2

“용가리치킨 선물에 아이들 웃음”…하림, 성탄절 맞아 지역 아동에 따뜻한 나눔
[메가경제=심영범 기자]하림이 성탄절을 맞아 지역사회 아동을 대상으로 한 사회공헌 활동을 전개했다. 하림은 지난 23일 익산교육지원청, 월드비전과 함께 결식 우려가 있는 지역 아동들에게 ‘아침머꼬, 크리스마스 선물세트’를 전달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하림의 대표 사회공헌 프로그램인 ‘아침머꼬’ 조식 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마련됐다. ‘아침머꼬’

3

BBQ, 송리단길서 ‘BBQristmas’ 파티…글로벌 인플루언서와 체험형 마케팅 강화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제너시스BBQ그룹은 크리스마스 시즌을 맞아 서울 송파구 ‘BBQ 빌리지 송리단길점’에서 글로벌 친플루언서(Chicken+Influencer) 초청 행사 ‘비비큐리스마스(BBQristmas) 파티’를 개최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연말 한정 프로모션 ‘홀리데이 인 파리(Holiday in Paris)’ 메뉴를 중심으로 기획됐다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