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호석유화학, 올해 본업인 고무 부문 개선 전망…판매처 다변화 '긍정적'

이동훈 / 기사승인 : 2024-01-30 06:54:29
  • -
  • +
  • 인쇄
시장 기대치 45%하회, 합성수지 및 에너지 부진

[메가경제=이동훈 기자]금호석유화학이 2023년 4분기 매출액 1조5159억원, 영업이익 367억원을 기록했다고 29일 공시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8%, 영업이익은 68% 감소했다.


전우제 KB증권 연구원은 “시장 기대치(컨센서스)를 45% 하회한 결과다. 다만 일회성 비용 및 정기보수 제외 시, 분기 영업이익 체력은 700억원 수준으로 추정된다”고 30일 밝혔다.  

 



사업부별 실적은 다음과 같다.

합성고무는 영업이익 153억원으로 BD 약보합세 및 장갑 판매 부진에도, 고부가 제품(골프공/컨베이어벨트용) 마진이 견조했다. 전 연구원은 "최근 보완/대체재인 천연고무도 가격 회복세로 1분기 실적 개선을" 기대했다.

EPDM/TPV는 영업이익 82억원이다. 정기보수 및 일회성 비용으로 인해 실적이 부진했지만. 1분기 실적 개선을 기대하고 있다.

합성수지는 영업손실 111억원을 기록했다. ABS 공급과잉 및 수요 둔화 영향으로 실적이 부진했다. 2024년에도 Capa 증설 최소 20% 이상일 것으로 예상된다.

페놀유도체도 영업손실 334억원으로 저조했다. 중국 공급과잉 영향으로 실적이 부진했다. ABS 보완/대체재 성격의 제품군으로, 합성수지와 유사한 Down-Cycle을 예상하고 있다.

기타/에너지는 영업이익 35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54%, 감소했다. LNG 가격 하락 및 원전 이용률 상향에 따른 SMP 약세, 정기보수로 인해 실적이 부진했다. 전 연구원은 "1분기 성수기 효과로 실적 개선을 기대하고 있다"고 피력했다.

전 연구원은 "2024년에는 본업인 고무(합성고무/EPDM 사업부, 매출비중 44%) 개선이 긍정적이나, 기타 사업부(합성수지/페놀/에너지 56%) 감익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했다.

현재 금호석유는 판매처 다변화에 나서고 있다. 2019년 대비 합성고무 최대 수출국인 동남아 비중은 35%로 축소되고, 내수/중국/서남아/유럽 비중은 확대됐다. 합성수지(PS/ABS) 최대 수출국인 중국 비중도 25%로 축소되고, 내수/아프리카/동남아/유럽/북미 비중은 확대됐다.

전 연구원은 이를 지적하면서 "중국 ABS 생산능력 확대에 따른 판매처 다변화로 추측되나, 다양한 지역에 고객을 확보한 점은 긍정적이다"고 퍙가했다.

한편 금호석유는 포스코인터내셔널과 탄소나노튜브(CNT) 합작회사(JV) 설립을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CNT는 양/음극재 기술에 활용되는 소재로, 성사 시 시너지 효과가 기대된다. 금호석유는 2023년 말 CNT 생산능력을 120톤/년에서 360톤/년으로 증설한 바 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동훈
이동훈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쿠팡, 정부와 손잡고 ‘AI 유니콘’ 만든다...750억 투자해 ‘제2의 쿠팡’ 육성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쿠팡이 정부와 손잡고 AI 기술기반의 혁신기업 발굴 및 투자에 적극 나선다. 쿠팡은 11일 중소기업벤처기업부가 AI유니콘 기업 육성을 위해 추진하는 ‘넥스트 유니콘 프로젝트(Next Unicorn Project)’의 알파코리아소버린AI펀드(스케일업 AI융합분야)에 750억원을 투자한다고 밝혔다. 벤처캐피탈사 SBVA가 운영사(GP)

2

롯데마트, '제주산 찰광어회' 2만원대에 선봬
[메가경제=심영범 기자] 롯데마트가 국민 횟감의 대명사인 광어 가격 부담을 낮추기 위해 대체 횟감으로 찰광어를 선보인다. 롯데마트는 9월 11일부터 17일까지 일주일간 ‘제주산 찰광어회(300g 내외/냉장/국산)’를 2만 6900원에 판매하며, 고객들이 고급 횟감을 합리적인 가격에 즐길 수 있도록 기획했다. 지난해부터 여름철 이상고온으로 광어와 우럭 양식

3

결혼, 이사 준비 걱정마세요...아이파크몰, ‘더드림 리빙&웨딩페어’ 개최
[메가경제=심영범 기자]HDC아이파크몰이 오는 12일부터 내달 5일까지 결혼 시즌을 맞아 예비 신혼부부를 위한 특별한 행사를 선보인다. 아이파크몰은 최근 다시 늘어나고 있는 결혼 준비 고객을 대상으로 기존 ‘리빙페어’에서 한 단계 더 확장한 ‘더드림 리빙&웨딩페어’를 개최한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신혼의 설렘과 웨딩, 예식 준비까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