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J중공업, 미 해군 '함정 정비협약' 마지막 관문 통과…방산 MRO 본게임 눈앞

박제성 기자 / 기사승인 : 2026-01-06 15:06:10
  • -
  • +
  • 인쇄
항만보안평가 무난히 마무리, 1월 라이선스 체결 유력
체결 시 전투함 정비 시장 포문 열려

[메가경제=박제성 기자] HJ중공업이 미국 해군과 체결 예정인 '함정정비 협약'(MSRA)의 최종 심사인 '항만보안 평가'가 지난 5일 차질 없이 마무리되어 1월 중 라이센스 체결이 확실시 되는 상황이라고 6일 밝혔다.

 

'MSRA'은 미 해군 함정의 MRO(유지·보수·정비)를 위해 미국 정부와 조선 업체가 체결하는 협약이다. 

 

▲HJ중공업 영도조선소 전경[사진=HJ중공업]

 

이 협약을 체결한 조선소는 미 해군 함정의 MRO 사업에 입찰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지며 보안 규정이 까다롭게 적용되는 미 해군 전투함의 MRO 사업 입찰도 가능하다. 

 

HJ중공업은 지난해 미 해군 보급체계사령부(NAVSUP)에 MSRA 체결을 위한 라이선스를 신청했다. 

 

같은 해 9월 미 해군 해상체계사령부(NAVSEA) 산하 부부대장과 품질관독관, 해양조사관 등 7명이 자격심사를 위해 HJ중공업 영도조선소를 방문해 1차 현장 실사를 진행한 바 있다.

 

이달 5일 HJ중공업 부산 영도조선소에서 진행된 '항만보안평가'(Port Facility Security Assessment, PA)는 미국이 외국 항만의 보안 준비 태세와 항만 시설 보안 규칙 이행을 평가하는 공식 절차로 MSRA 체결을 위한 마지막 관문이다.

 

미 해군 범죄수사국(NCIS) 보안전문가로 구성된 평가단은 이날 영도조선소 현장 실사를 진행해 항만 테러 대응, 보안규정, 시설 통제, 감시체계, 기술정보 관리 등의 절차와 이행 여부를 종합적으로 점검했다. 

 

HJ중공업은 항만보안평가 현장 실사 과정에서 영도조선소 시설 현황, 대한민국 해군 함정 · 해경 경비함 건조 실적, MRO 사업 실적, 보안 관련 사내 규정, 실제 운영 현황을 설명했고, 평가단으로부터 미 해군의 MRO 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최적의 조선소라는 평가를 받았다.

 

업계 관계자는 "작년 9월 실시된 1차 현장 실사에서 미 해군 MRO 사업 수행 능력을 검증 받았고, 이번 2차 현장 실사는 방위 산업체로서 보안 관련 규정과 운영 실태에 대한 점검을 받은 것으로 알고 있다"며 "모든 검증 절차가 마무리돼 1월 내 MSRA를 체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HJ중공업은 지난 12월 중순 미 해군의 군수지원함 '아멜리아 에어하트함'의 MRO 사업을 수주해 공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MSRA 체결을 통해 관련 보안 절차가 간소화되고, 고도의 정보 통제를 필요로 하는 미 해군 전투함의 MRO사업 진출이 본격화 될 것으로 HJ중공업은 전망한다.

 

작년 11월에는 미국 상무부 알렉스 크루츠 부차관보 일행이 영도조선소를 방문해 함정 MRO 사업에서부터 상선 건조 협력까지 논의한 바 있다.

 

향후 한국과 미국 마스가(미국 조선업을 다시 위대하게) 프로젝트가 본격화돼 관련 정책이 구체화되면 HJ중공업이 활약하는 더 많은 사업 기회가 열릴 것으로 HJ중공업은 기대한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남양유업, ‘K-분유’로 베트남 공략…현지 1위 유통사 ‘푸타이’ 맞손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남양유업이 베트남 최대 유통 기업 푸타이 그룹(PHU THAI Group)과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K-분유 경쟁력을 바탕으로 베트남 조제분유 사업을 본격 확대한다고 7일 밝혔다. 1993년 설립된 푸타이 그룹은 전국 63개 성·시에 걸쳐 16만 개 소매 판매처, 1천여 개 슈퍼마켓, 2000여 개 편의점, 2500여 개 도매

2

"부는 마음에서 시작된다"…'부의 진동을 깨우는 100일 철학' 필사책 출판
[메가경제=박제성 기자] 2026년 병오년 새해를 맞아 부의 진동을 울리는 마인드셋과 무한한 잠재의식의 열쇠는 무엇일까? 전 세계적 베스트셀러 '시크릿'의 주인공, 밥 프록터의 한국 유일 비즈니스 파트너이자 성공학의 거장 나폴레온 힐의 계승자이자 마인드파워 창시자인 조성희 (주)마인드파워 대표가 새해 첫 3년 만에 출판 소식을 알렸다. 조

3

[CES 2026] ‘탑건: 매버릭’ 줄리아 루페티, 세라젬 ‘AI 웰니스 홈’ 체험
[메가경제=심영범 기자]CES 2026 현장에서 세라젬 전시관에 글로벌 유명 인사가 방문해 눈길을 끌었다. 영화 ‘탑건: 매버릭’에 출연한 모델 겸 배우 줄리아 루페티가 세라젬의 ‘AI 웰니스 홈’ 전시를 직접 찾은 것이다. 세라젬은 7일 줄리아 루페티와 무용가 겸 인플루언서 알레인 워즈워스가 CES 2026 기간 중 세라젬 전시관을 방문해 회사가 제시한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