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의장, 탄핵 위한 여야회담 제안...여론, 9일 금융시장서 판가름날듯

이동훈 / 기사승인 : 2024-12-08 15:39:13
  • -
  • +
  • 인쇄
정부, 국민연금까지 투입하며 금융시장 안정화 안간힘

[메가경제=이동훈 기자] 우원식 국회의장(무소속)이 “윤석열 대통령의 직무 중단을 위한 유일한 법적 절차는 탄핵”이라며 이를 위한 여야 회담을 제안했다.


우 의장은 이날 국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같은 날 앞서 열린 한덕수 국무총리와 한동훈 국민의힘 대표의 공동담화문에 실린 ‘공동 국정 운영 방침’을 “위헌”이라고 규정한 다음 이같이 주장했다.  

▲ 우원식 국회의장 [사진=연합뉴스]

우 의장은 “위헌적 비상계엄에 대한 헌법적 책임을 묻는 헌법적 절차에는 참여하지 않은 채로, 그 누구도 부여한 바 없는 대통령의 권한을 총리와 여당이 공동행사하겠다고 하는 것은 명백한 위헌”이라고 지적했다.

우 의장은 또한 “대통령 권한의 이양은 대통령 임의로 정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한편, 더불어민주당을 필두로 범야당은 10일 정기국회 후 임시국회를 소집해 윤 대통령의 탄핵안을 발의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따라 당분간 12ㆍ3 비상계엄 사태의 후폭풍에 따른 정국 혼란은 지속될 전망이다. 단 내일 국채 등 금융시장 지표에 따라 충격파의 경중차는 있을 예정이다.

현재 정부는 금융시장 붕괴를 막기 위해 사투를 벌이고 있다. 위험 부담이 큰 채안펀드, 회사채, CP 등을 대규모로 매입하며 천문학적인 혈세를 투입하고 있다.

문제는 이 자금의 상당 부분이 국민의 소중한 노후 자산인 국민연금 등 혈세에서 충당되고 있다는 점이다. 특히 고령화와 저출산이 심화되면서 이미 고갈 위기에 놓인 국민연금에 추가적인 부담이 가중되면서, 미래 세대의 노후 안전까지 위협받는 상황이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동훈
이동훈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상아제약, 2025 대한민국 소비자만족지수 1위 수상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상아제약은 지난 10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2025 대한민국 소비자만족지수 1위' 시상식에서 건강기능식품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고 11일 밝혔다. 상아제약은 오랜 제약 노하우를 바탕으로 건강기능식품 분야에서 혁신적인 제품을 연이어 선보이며 업계를 선도해 왔다. 세계 최초 리포좀 공법을 적용한 '프리

2

강원랜드 사회공헌재단, 어린이 가족공연 '조금은 특별한 피노키오' 성료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강원랜드 사회공헌재단(이사장 최철규, 이하 재단)은 지난 8월부터 9월까지 두 차례에 걸쳐 영월문화예술회관과 정선아리랑센터에서 어린이 가족공연 <조금은 특별한 피노키오>를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11일 밝혔다.이번 공연은 폐광지역 아동·가족에게 문화예술 향유 기회를 제공하고, 장애에 대한 이해와 공감을 자연스럽게 경험할 수

3

SK증권 "롯데관광개발, 저평가 여전…목표가 25,000원 상향"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증권가가 롯데관광개발에 대해 여전히 저평가되어 있다며 투자 매력을 강조하고 나섰다. 제주드림타워 카지노 실적 호조와 외국인 관광객 증가 추세를 근거로 목표주가를 대폭 상향 조정했다. 11일 SK증권은 롯데관광개발에 대해 투자의견 'BUY'를 유지하고 목표주가를 기존 21,000원에서 25,000원으로 19% 상향 조정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