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W바이오사이언스, 세계 최초 패혈증 조기진단 원천기술 유럽 특허 등록

김형규 / 기사승인 : 2021-09-08 17:45:49
  • -
  • +
  • 인쇄
세계최초 원천기술. 신촌세브란스병원과 임상 준비 중
미국, 일본, 중국에 이어 유럽에서 네 번째 특허 취득

JW생명과학의 자회사 JW바이오사이언스가 간단한 혈액검사만으로 패혈증을 조기에 진단할 수 있는 원천기술에 대해 특허성을 입증받았다.

JW바이오사이언스는 바이오마커 ‘WRS(트립토판-tRNA 합성효소)’로 패혈증을 조기에 진단할 수 있는 원천기술에 대해 유럽특허청(EPO)에서 특허 등록을 결정했다고 8일 밝혔다.

 

▲ JW바이오사이언스 CI [JW그룹 제공]

 

이번 유럽 특허 등록은 미국, 일본, 중국에 이은 성과로 글로벌 고부가가치 체외진단시장에서 유리한 입지를 확보했다고 회사 측은 전했다.


JW바이오사이언스는 향후 주요 유럽 국가를 대상으로 개별 서류 절차를 거쳐 최종 특허 취득을 완료할 계획이다.

JW바이오사이언스는 현재 WRS를 활용한 패혈증 진단키트 개발을 위해 신촌세브란스병원과 함께 식약처 허가를 위한 임상 준비 중이다. 올해 말 품목허가를 신청할 계획이다.

글로벌 시장에서 패혈증과 같은 감염성 질환을 조기에 진단하는 WRS 원천기술 특허를 보유한 회사는 현재 JW바이오사이언스가 유일하다.

기존 패혈증 진단 마커는 세균에 의한 감염만 진단할 수 있었다. 하지만 WRS는 바이러스와 곰팡이에 의해서도 활성화되기 때문에 세균성 패혈증과 함께 코로나19와 같은 바이러스 감염증에도 진단적 가치가 높을 것으로 회사 측은 기대하고 있다.


JW바이오사이언스에 따르면, WRS는 지난 2016년 국제학술지 ‘네이처 미생물학’에 발표된 논문에서 사이토카인 폭풍을 일으키는 주요 염증 유발 물질 TNF-알파, 인터루킨-6(IL-6) 등보다 앞서 가장 신속히 혈류로 분비된다는 사실이 확인됐다.


또 지난해 국제감염질환저널에 등재된 내용에 따르면, 기존 패혈증 및 염증 진단 바이오마커인 프로칼시토닌(PCT), C-반응성 단백(CRP), IL-6보다 패혈증의 조기 발견뿐만 아니라 사망률 예측에도 유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JW바이오사이언스 관계자는 “글로벌 시장에서 WRS를 이용한 패혈증 진단 기술의 특허를 잇달아 확보하며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다”며 "글로벌 체외진단 분야의 의료 수요 해소를 위해 회사의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JW바이오사이언스는 지난 2016년 의약바이오컨버젼스연구단으로부터 WRS 원천기술을 이전받은 후 2017년 한국, 지난해 미국과 일본, 지난 8월 중국에서 각각 특허를 취득했다.

 

[메가경제=김형규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형규
김형규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고려아연 미 제련소 건설, 최종 합작계약 없이 '지분 10%'...기형적 구조 드러나
[메가경제=정호 기자] 고려아연의 미국 제련소 건설 관련해, 최종 합작계약이 체결되지 않아도 합작법인이 고려아연 지분 10%를 그대로 보유하게 되는 비정상적인 구조가 존재한다는 사실이 확인됐다. 합작법인 투자자들이 체결한 ‘사업제휴 프레임워크 합의서(Business Alliance Framework Agreement)’는 당사자들의 역할과 책임을 구체적으로

2

車수출 역성장 막은 공신 'K-중고차'...전년 대비 82% 성장
[메가경제=정호 기자] 올해 K-중고차 수출이 큰 폭의 성장세를 기록하며 전체 자동차 수출 시장의 역성장을 막아낸 것으로 나타났다. 21일 산업통상자원부 등에 따르면 올해 11월까지 중고차 수출액은 84억달러(약 12조4000억 원)로 전년 같은 기간 46억달러 대비 82.6% 증가했다. 중고차를 포함한 전체 자동차 수출액은 660억달러로, 전년 647억

3

정용진 회장, 트럼프 주니어 등 美 정재계 인사들과 잇단 만남 '광폭 행보'
[메가경제=정호 기자] 정용진 신세계그룹 회장이 미국 플로리다와 로스앤젤레스(LA)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장남 도널드 트럼프 주니어를 비롯한 미국 정·재계 인사들과의 접점을 확대하고 있다. 21일 신세계그룹에 따르면 정 회장은 지난 16일부터 18일까지 J.D. 밴스 미국 부통령이 주최한 성탄절 만찬에 참석한 데 이어, 도널드 트럼프 주니어와 미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