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그룹, 두산인프라코어 품에 안아...8500억 규모 매매계약 체결

이석호 / 기사승인 : 2021-02-05 21:23:57
  • -
  • +
  • 인쇄
지분 34.97% 8500억원에 확보 인수절차 마무리
"독립경영체제 지원·R&D강화·고용안정에 최선"

[메가경제=이석호 기자] 현대중공업그룹이 국내 건설기계산업 1위인 두산인프라코어의 최대주주에 오르며 경영권 확보에 성공했다.

현대중공업지주는 KDB인베스트먼트와 공동으로 두산중공업이 보유한 두산인프라코어 지분 34.97%를 인수하는 주식매매계약을 체결했다고 5일 공시했다. 계약 규모는 8500억 원이다.

현대중공업지주 컨소시엄은 지난해 9월 28일 두산인프라코어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예비입찰에 참여한 이후, 같은해 12월 10일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12월 23일 바인딩 양해각서(MOU) 체결 등 4개월간 인수 절차를 진행해 왔다.
 

▲ 두산인프라코어 굴삭기 제품 [사진=두산인프라코어 제공]

 

두산인프라코어는 지난 1937년 설립된 조선기계제작소가 모태로 1963년 한국기계공업을 거쳐 2005년 두산그룹이 대우그룹으로부터 대우종합기계를 인수하면서 현재 이름으로 바뀌었다.

 

2007년에는 약 5조 원을 들여 미국 잉거솔랜드사로부터 밥캣을 인수한 후 한때 재무구조 악화로 휘청거리기도 했지만 지금은 글로벌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차지해 효자 노릇을 하고 있다.

현대중공업그룹은 이번 두산인프라코어 인수로 자회사인 현대건설기계와의 시너지를 노려 국내 시장에서 압도적 1위에 오르는 것은 물론 세계 건설기계 시장에서도 단숨에 10위권 진입이 가능해졌다.

현대중공업그룹 관계자는 "각 법인의 독립경영체제를 지원하고, R&D부문 강화 및 중복투자 조율 등 규모의 경제 실현으로 시너지 효과 극대화를 위한 컨트롤 타워 역할을 할 계획"이라며 "특히 전기 굴삭기, 무인·자동화 등 미래기술 관련 집중 투자로 세계 건설시장에서 세컨티어(Second tier)에 위치한 양사의 위치를 글로벌 탑 티어(Top-tier) 회사로 끌어 올릴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현대중공업그룹은 연구개발 인력을 추가로 확보하고, 두산인프라코어 임직원의 고용 안정은 물론 기존 거래선 유지에도 최선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향후에는 국내 공정거래위원회와 중국 등 주요 국가에 기업결합 승인을 요청할 예정이며, 3분기 내 인수절차를 마무리 할 계획이다.

현대중공업그룹은 이번 인수로 건설기계 국가대표 기업으로 자리매김함과 동시에 조선과 정유, 건설기계까지 국가 기간산업을 주력으로 하는 그룹 포트폴리오를 구성했다.

권오갑 현대중공업지주 회장은 “국내 최정상 건설기계 업체인 두산인프라코어의 영업 노하우 및 훌륭한 인재들을 맞이하게 돼 기쁘기도 하지만, 성장시켜야 한다는 책임감에 마음이 무겁다”며 “두 회사가 세계시장에서 탑 티어 자리에 오를 수 있도록 시장흐름 변화에 맞춘 미래기술 투자에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석호
이석호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우리금융, 발달장애 미술가 작품세계 알려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우리금융미래재단은 예술의전당과 지난 24일부터 오는 31일까지 예술의전당 음악당 심포니홀에서 제야음악회와 연계한 사회공헌 전시‘우리시각–우리 마음에 색을 칠하면’을 개최한다고 25일 밝혔다. ‘우리시각’은 재단의 발달장애 미술가 육성사업으로, 이번 특별전에는 사업에 참여한 작가 10인(강원진, 김동호, 김선태, 김승현, 민소윤, 박

2

라이온하트 스튜디오, ‘발할라 서바이벌’ 크리스마스 던전 업데이트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라이온하트 스튜디오는 핵앤슬래시 로그라이크 게임 ‘발할라 서바이벌’에서 크리스마스 던전 ‘핌불하임’을 업데이트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크리스마스 시즌을 맞아 1월 7일까지 기간 한정 이벤트 던전이 열린다. 이용자는 눈보라 주술사 핌불이 이끄는 몬스터들과 전투를 펼치며 색다른 플레이를 경험할 수 있다.단계별 던전을

3

드림에이지, ‘퍼즐 세븐틴’ 어프어프 컬래버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드림에이지는 모바일 퍼즐 게임 ‘퍼즐 세븐틴(Puzzle SEVENTEEN)’과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어프어프(earpearp)’의 컬래버레이션을 진행한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컬래버는 퍼즐 세븐틴 하늘섬에 놀러온 ‘어프어프’와 ‘세븐틴’ 멤버들의 귀여운 첫 만남이 콘셉트로, 디지털 액세서리 머치 출시와 함께 다양한 이벤트를 선보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